평창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2018년 이전시점부터 강원도에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관광객에게 대한민국의 IT를 활용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여행을 제공한다면 IT 강국인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보고서는 IT를 이용하여 2018평창동계올림픽 방문객들에게 최상의 편의를 제공하고 강원도와 전 세계 올림픽 팬의 소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과 사업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강원도의 현황 및 IT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비전 및 전략, 세부과제를 도출하도록 하였다.
우선, 강원도의 IT 서비스를 살펴보면, 관광분야의 경우, 일부 스마트 관광정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시군이나 도 단위로 개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홍보의 경우, 각각 별도의 정보시스템(홈페이지) 구축으로 DB의 통합연계가 불가하여 정보이용자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쇼핑의 경우, 강원도 및 시군에서 운영하는 몇 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존재하지만, 정보의 통합이 이뤄지지 못한 문제점을 갖고 있다. 콘텐츠의 경우, 다른 동계올림픽의 문화프로그램과 차별화를 기하면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야 사람들이 관심을 끌 수 있으나, 강원도는 현재 차별화된 콘텐츠가 미비한 상황이다.
IT 트렌드를 살펴보면 Gartner, 삼성SDS,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2013년 전망은 2012년과 비슷한데 그 중 빅데이터와 클라우드가 여전히 포함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과 애플과의 특허관련 이슈로 인하여 삼성SDS,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는 특허대응관련 전략이 새로운 기술트렌드로 소개되고 있다.
강원도의 IT서비스현황 및 IT트렌드를 고려해서 관광객을 위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림픽을 통한 스마트 강원 구현’ 이라는 비전을 제시한다. 이러한 비전하에 첫째, 전 세계인에게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즐거움과 감동을 공유하고, 둘째, 최첨단 스마트올림픽을 통하여 선진 강원도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크게 스마트 인프라, 스마트 서비스, 스마트 콘텐츠, 소프트 파워로 과제를 구분한다. 첫째,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인프라 구축을 위해 1) 올림픽 개최지역(도 전역) 최첨단 정보통신망 구축 2) 주민 다중 이용시설의 정보접근성 확충 3)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환경 구축 4)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스템(TCS) 구축을 제안한다. 둘째, 고품질 스마트서비스시스템 구축을 위해 1) 관광서비스 개선 2) 홍보서비스 개선 3) 교통서비스 개선 4) 안전서비스 개선 5) 쇼핑서비스 개선을 제안한다. 셋째, 지역특징을 살린 스마트콘텐츠 구축을 위해 1) 올림픽 사이버박물관 구축 2) 올림픽 사이버 테마마을(마트 빌리지) 조성 3) 올림픽경기 가상체험 콘텐츠 구축 4) 차세대 기술을 활용한 공연콘텐츠 구축 5) 그린 올림스픽을 형상화한 미디어아트 개발을 제안한다. 넷째, 지역경쟁력강화 소프트파워 구축을 위해 1) 메이드 바이 시티즌(Made By Citizen) 브랜딩 추진 2) 각종 서비스 및 콘텐츠 개방ㆍ공유, 협업체계 구축 3) 민간 IT서비스 업체와 공동협력을 제안한다.
스마트 강원도 구현을 위해서는 강원도와 18개 시군을 중심으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게 필요하며, 사업의 안정적인 구현을 위해서는 범정부적으로 추진체계를 구성하는 것을 제안한다. 그 외 국가 정책 사업으로 본 보고서의 내용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관련기업 민간자본 투자를 유도 등이 필요하다.
평창동계 올림픽 활용 중심 스마트 강원 서비스 구현방안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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