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업관광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산업간 융·복합 트렌드가 자리잡아가면서 예전의 단순한 산업관광이 아닌 다양한 산업관광 상품 개발이 가능해지고 있는 점, 둘째, 관광객들의 여행경험이 많아지고 관광을 통한 지역문화의 이해 폭이 넓어지면서 산업관광의 본래 취지를 인식할 수 있는 수요층이 확대되고 있는 점, 셋째, 지방자치단체의 운영 이래로 각 지역별 특화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관광객의 관련 상품 인지도 형성 및 제품 구매가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를 지속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산업관광을 도입하는 전략이 고려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정책 테마로 떠오른 산업관광에 대해 강원도의 현재와 미래에 적합한 유형을 찾아내고 그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우선 산업관광에 대한 지금까지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보았다. 산업관광이란 1·2·3차 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주제로 이를 관광자원화한 현장 중심의 관광형태로 이해되며,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시작되었다. 산업관광의 전통적인 유형 구분은 산업분류에 의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각 산업들이 융·복합화 되고 있기 때문에 관광객 참여 형태나 기업의 추진 목적 등에 따라서 구분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산업유산 관광, 기업 제품을 PR하는 브랜드 랜드(Brand Land), 지역 특화산업의 홍보·마케팅 등 3가지 유형 구분에 따라 그 개념과 관련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은 강원도 산업관광자원의 유형을 구분하는 것으로서, 지금까지 연구된 사례가 없기 때문에 전통적인 산업분류에 의한 유형화와 최근 정책적 틀에 의한 유형화를 감안한 입체적 분석을 통해 총 4개의 유형군으로 모델을 제시했다 ; 글로벌 대기업 중심의 성장거점 모델, 지역의 산업특성을 포함하는 지연산업 모델, 산업유산 활용 모델, 공공적 이해와 학습 모델. 그리고 4개 유형에 따라 18개 시군별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산업관광자원과 잠재 산업관광자원을 발굴하였다.
강원도 산업관광 발전 방안을 도출하기 전에 어떤 점을 주요 이슈로 고려해야 할 것인지를 검토해 본 결과 다음 5개 이슈를 검토하였다 ; 유형별 정책지원의 방향, 전문 기획·코디네이터의 역할, 강원도 산업관광도시 육성, 차세대 강원도 산업관광, 최근 확정된 국가 산업관광 육성 기본계획과의 조화.
결과적으로 강원도 산업관광 발전 방안은 우선 국가지원 맞춤형 행정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014년부터 본격적인 국가 예산 지원이 뒤따르기 때문에 이를 확보할 수 있는 방향성을 가지고 기반조성 사업이나 수요창출 및 확산 사업, 진흥체계 고도화 사업, 민간참여 육성지원 사업 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강원도 자체적으로도 산업관광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산업관광 자원 발굴을 위한 포럼사업 운영, 산업관광 진흥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산업관광 전문 여행사 인센티브제도 도입, 산업유산관광 기본계획 수립, 산업관광도시 육성(춘천, 태백, 횡성), 산업관광 홍보·마케팅 전략 마련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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