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LEGOLAND)는 만지고 조립하는 레고 장난감에서 출발한 아날로그형 창의력·상상력 중심의 교육적 테마파크이면서, 최근 덴마크 레고 그룹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전문으로 하는 영국 멀린 그룹으로 소유주가 바뀐 상황이다.
2011년 9월 1일 춘천 중도에 레고랜드를 건설하기 위한 강원도와 영국 멀린 엔터테인먼트 그룹 등의 합의각서(MOA)가 체결되었다. 이와 더불어 도·시유지 36만평에 5,683억원(외국인직접투자 1억불 포함)의 사업비로 2015년까지 레고랜드 테마파크, 테마거리 등 상업시설을 완공하고, 국내외 전문 업체를 유치해 2018년까지 테마빌리지, 아울렛, 호텔, 워터파크, 마리나빌리지 등 부대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레고랜드 건설로 인해 연간 가족단위 국내외 관광객 200만 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1천명 이상 신규 고용창출 효과도 발생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5조 원 가량의 생산유발효과와 2만 명 이상의 취업유발효과를 비롯해 연간 44억 원의 지방세 수입도 예상되면서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전반적인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강원도, 2011).
춘천의 레고랜드 건설은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다핵화로 귀결되어 에버랜드(용인) 및 유니버셜 스튜디오(화성, 예정)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집중된 국내 테마파크산업을 수도권 동부지역까지 확장시키는 효과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하여 강원도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명소로 이미지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일곱 번째로 조성될 레고랜드 코리아는 복선전철과 ITX 및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서울·수도권 여가 인구의 급증 현상과 맞물려 춘천의 도시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호재로도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레고랜드는 현재 전철로 춘천을 주로 방문하는 실버나 등산객 등 지역관광산업에의 실익이 부족한 연령층보다 2세-12세 정도의 아동을 동반한 구매력을 갖춘 가족단위 관광객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레고랜드가 가진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춘천이 처하게 될 위험요소도 만만치 않다. 레고랜드의 브랜드 파워에 상응하는 춘천의 도시관광 경쟁력이 확보되지 못할 경우 레고랜드만의 고립된 ‘섬’이 탄생할 가능성이 크다. 즉, 레고랜드의 파급효과가 도시 전반에 미치기보다 전철역과 중도 중심으로만 집중되는 문제점이 야기될 수 있다.
한편 영상과 IT 등 콘텐츠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디즈니랜드나 유니버셜 스튜디오에 비해 레고랜드에 대한 국내외 관련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어서 춘천이 레고랜드 조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된 바가 거의 부재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춘천 중도에 레고랜드 코리아가 조성된다는 전제 하에 레고랜드와 도심지역을 밀접하게 연계시킬 수 있는 전략 과제들을 도출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테마파크와 같은 거대한 매력물이 도시의 이미지, 개발, 산업,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으로부터 출발하여 춘천이 실질적인 레고랜드 효과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방향설정과 과제도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세계 일곱 번째로 조성될 레고랜드 코리아는 복선전철과 ITX 및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서울․수도권 여가 인구의 급증 현상과 맞물려 춘천의 도시경쟁력을강화시킬 수 있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다. 현재 전철로 춘천을 주로 방문하는 실버나 등 산객 등 지역관광산업에의 실익이 부족한 연령층보다 2세-12세 정도의 아동을 동반한 구매력을 갖춘 가족단위 관광객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춘천이 처하게 될 위험요소도 만만치 않다. 레고랜드의 브랜드 파워에 상응하는 춘천의 도시관광 경쟁력이 확보
되지 못할 경우 레고랜드만의 고립된 ‘섬’이 탄생할 가능성이 크다. 즉, 레고랜드의 파급효과가 도시 전반에 미치기보다 전철역과 중도 중심으로만 집중되는 문제점이 야기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춘천 중도에 레고랜드 코리아가 조성된다는 전제 하에 레고랜드와 도심지역을 밀접하게 연계시킬 수 있는 전략 과제들을 도출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두었다. 테마파크와 같은 거대한 매력물이 도시의 이미지, 개발, 산업,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으로부터 출발하여 춘천이 실질적인 레고랜드 효과를 확보하기 위해 검토해야 할 방향 설정과 과제 도출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적으로 이해되어야 할 2개 분야를 검토하였다. 즉, 레고랜드와 레고랜드 시티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테마파크와 도시의 관계에 대한학술적 연구 결과들을 추려보았다. 전자의 선행연구에 있어서는 세계 테마파크의 동향을 짚어보는 가운데 레고랜드와 멀린 그룹이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포지셔닝을 점검하였고, 레고랜드의 구체적인 구성 요소들을 살펴 다른 테마파크와 차별화된 레고랜드만의 운영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레고랜드가 입지하고 있는 세계 6개 국가의 소위 ‘레고랜드 시티’가 가진 특성도 파악해보았다. 후자의 선행연구에 있어서는 테마파크 같은
거대 매력물에 의해 도시개발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도시관광 요소로서의 테마파크가 갖는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들을 조사하였다. 이를 근간으로 하여레고랜드 조성에 따른 춘천의 변화를 도시이미지, 도시개발, 도시산업, 도시관광으로 구분하여 전망하였다.
레고랜드와 춘천 도심지역 연계 및 활성화 방향은 다음 7가지로 정리하였다 : 1) 레고랜드 조성에 따른 도시의 위상 정립, 2) ‘어린이’를 중심으로 하는 가족문화공간의 이미지 구축, 3) 도시내 주요 공간별로 관광기능의 효율적 배분, 4) 레고랜드-도심 연결축의 체계적 정비, 5) 문화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계산업의 구조화, 6) 도시민의 이해와 관심 환기, 7) 숙박관광으로의 수용태세 전환과 지역상권의 체질 개선 등이다.
이를 토대로 레고랜드 시티 춘천이 추진해야 할 주요 전략 과제들도 도출하였다 ; 1)멀린 그룹과의 협상 능력 강화, 2) 도심 연결 대중교토수단 도입, 3) 도심 유인형 레고랜드 진출입 도로체계 구축, 4) 주요 가로의 경관 및 개발밀도 관리, 5) 도심내 레고 핫스팟(LEGO Hot Spot) 조성, 6) TOY 클러스터 조성 검토, 7) TOY와 첨단 하이테크 연계방안 모색, 8) 관광마스터플랜 수립, 9) 상권 경쟁력 강화 차원의 행정지원 및 관리체계 도입, 10) 꽃섬 조성, 11) 레고랜드 시티 춘천 홍보․마케팅 사업 추진, 12) 춘천역세권의 Urban Entertainment Center 기능 강화 등이다.
'^^강원도 > 강원발전연구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경지역 발전 개념 정립과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0) | 2013.11.14 |
---|---|
강원도의 산업과 관광자원의 유형화 및 발전 방안 (0) | 2013.11.14 |
평창동계 올림픽 활용 중심 스마트 강원 서비스 구현방안 (0) | 2013.11.14 |
강원도 철도 역세권의 개발방향 -춘천~속초 고속화 철도를 중심으로- (0) | 2013.11.14 |
IT 기업이전과 강원도 (0) | 2013.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