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동서로 11㎞ 가로지르는 `땅속 고속도로'
국내 최장 인제터널 개통
인제터널 시점부 회차로 조감도
국내 최장이자 세계 11위 초장대 터널인 인제터널이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지닌 대우건설에 의해 최근 개통되면서 동홍천~양양 간 고속도로 완공과 함께 영서 북부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향후 인제터널을 포함한 동홍천~양양간 동서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동해안 통행 시간이 당초 3시간에서 1시간30분대로 단축된다. 이는 연간 약 3,000억원의 물류비 절감과 강원 북부, 설악권 및 동해안권 접근성을 향상해 관광 활성화와 국토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대표이사:서종욱)이 지난달 26일 관통식을 연 인제터널은 총연장 11km에 이르는 왕복 4차선 초장대 터널로 국내에서 가장 긴 도로터널로 기록됐다. 국내 철도 최장 터널인 총연장 20.32km KTX 경부선 금정터널과 두 번째로 긴 솔안터널(총연장 16.24km)에 이어 인제터널을 시공하면서 대우건설은 터널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착공 2년5개월 만에 이루어진 인제터널은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 시공 구간 중간 지점에 파 내려간 사갱을 통해 상·하행 양 방향으로 총 4곳에서 발파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
인제터널은 장시간 터널 운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다양한 첨단 안전 설비를 갖추고 있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도로주행안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장시간 터널 운전으로 인한 운전자의 졸음 방지를 위해 터널 천정에 자연환경을 보여주는 LED 경관 조명을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또 직선도로의 사고 발생률이 곡선도로의 10배에 달한다는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전체 터널 구간을 곡선조합의 선형으로 계획하여 터널 내에서의 주행안전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대형사고 방지를 위해 화재, 교통사고, 독가스 등에 대비한 광센서형 화재감지기, 영상유고 감지시스템, 독성가스 감지시스템 등 첨단 자동화 조기 감지 시설도 설치됐다.
이와 함께 터널 시점부의 관리사무소에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 설비를 갖추고, 종점부의 관리사무소에 태양열을 이용한 급탕시설 및 태양광 보안등 설비 설치로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장대 터널의 공사기간을 단축해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한 사갱을 터널 관통 이후에는 환기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동홍천~양양 간 동서고속도로 공사는 총연장 70.7km로 2015년 말 개통을 목표로 시공 중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공사가 완료되면 기존의 서울~춘천 간, 춘천~동홍천 고속도로와 연결돼 서울에서 강원도 양양까지 기존 3시간에서 1시간30분으로 단축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강원도 지역의 접근성이 높아져 관광산업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사에 대한 후기>
인제터널은 서울~속초까지 연결되는 동서고속도로 구간중 홍천에서 양양까지 약70km구간에 있는 11km짜리 터널입니다.. 지금 속초,양양은 차로 약 3시간 이상걸립니다.. 하지만 동서고속도로가 완공되는 2014년말 이면 약 1시간20분이면 도착할것입니다. 동서고속도로는 서울서 속초까지 약 152km정도입니다. 운전을 조금 급하게 하시는분은 1시간 전후면 갈 거리라는 거죠. 다시 말해 아주 멀리 있는 공기좋고 볼거리많은 휴양지가 가까이 온다는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싫으나 좋으나 부동산투자는 특히 토지투자는 서울을 기준으로 하는것입니다. 서울 강남에서 얼마나 가까운가에 따라 토지가격은 형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젠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저녁회식을 속초나 양양에가서 하고 조금늦은시간에 돌아올수 있을 만큼 가까워집니다. 참 환상적일거라 생각이 들지 않는지요? 퇴근을 조금 일찍해서 속초나 양양에서 회식을 하고 올라올수 있는 여건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1시간30분 정도면 갈수있고 올수도 있는 거리가 되었으니까요...이는 모든 것이 고속도로가 생기면서 가능한 일이죠. 다시 말씀 드리면 속초나 양양이 강남과 무지 가까워 진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하는것입니다. 가까워진 만큼 속초,양양지역 땅값은 상승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토지투자는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이런 기사거리 하나속에 들어 있는것이 흔히들 말하는 정보이고 토지투자는 정보를 가지고 하는 것입니다. 도로나 철도등 기반시설이 생기면 그 길을 따라가는 것이 개발계획입니다. 가까워진 만큼 사람이 많이 갈 것이고 그 만큼 기존 시설들이 더 필요하게 되고 그 필요한 시설들은 필요에 따라 적당한 위치의 땅에 건축이 될것입니다. 정보를 가지고 적당한 위치의 땅을 먼저 구입해서 그냥 기다리면 되는 것입니다. 어떤분들은 투자할 곳을 찍어 달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것이 찍어준다는 표현을 할수 있는 정보입니다...다 알수 있는 것들이지만 중요한건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매일 똑같은 시간과 인생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러치 않은 사람들은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찾아다니며 할수 있는 방법을 다 강구하면서 투자를하고 결과를 내는 것입니다..그것이 관심 없는 사람들과 관심없이 허성세월하는 사람과의 차이일것입니다.. 그 차이가 시간이 갈수록 비교할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 집니다. 삶이란 누가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할수있는 방법을 강구하면서 실천하느냐에 따라 상상 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집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얻고자 한다면 지금부터라도 관심과 실천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방법을 강구하면서 말입니다. 그러치 않다면 십년이흐르나 백년이흐르나 지금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관심을 갖고 실천하세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했습니다 길을 걷는 사람이 그 길에 생김을 알수 있을 것입니다.
'^^강원도 > 속초·양양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초항~중~러 잇는 백두산항로 2년 만에 열린다 (0) | 2012.10.18 |
---|---|
속초 쌍천 일대 생태하천 조성 추진 적신호 (0) | 2012.10.16 |
하조대 전망대 완공 새관광명소화 전망 (0) | 2012.10.10 |
南~北~러 가스관, 北서 '바가지 통과료' (0) | 2012.10.03 |
[양양]동산항 116억 투입 해양레저항 탈바꿈 (0) | 2012.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