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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춘천이야기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 확정

by SL. 2012. 9. 26.

新환동해시대 경제 거점 확보

 

가능성 높게 평가 … 추가심의 등 거쳐 연말 본지정 후 내년부터 개발 본격화
고용 5만여명·경제 파급효과 20조원·외국인 투자유치 효과 35억 달러 예상
항만 확충·동해북부선 철도 조기 연결 등 동서 교통·물류망 연결 적극 나서야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 25일 정부로부터 예비지정을 받아 새로운 `환동해권 시대'가 열리게 됐다.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 강원경제의 100년을 지탱할 성장동력이다.

지식경제부는 이날 오후 52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어 도와 충북이 제출한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안을 심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하 동해안경자구역)을 예비지정했다. 이날 위원회 참석자들은 동해안경자구역 예비지정에 대해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정부에서도 동해안경자구역에 대한 활성화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추가심의, 농지전용 등에 대한 사전협의 등을 거쳐 올 연말 본지정이 확정되면 내년부터는 동해안경자구역 개발이 본격화된다. 동해안경자구역은 고용 5만여명, 관광유발 6,000억원 등 경제적 파급효과 20조원, 외국인 투자유치 35억 달러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또 동해항만 확충, 동해북부선 철도 조기 연결, 현재 계획 중인 동서 연결 교통망의 비용편익(B/C) 상승에 따른 사업 조기 추진, 동계올림픽특구 및 도가 추진 중인 설악·금강관광권 개발사업 등과의 연계 효과 등도 기대된다.

도는 일본 54개, 중국 27개, 미국 22개 등 128개 외국기업과 동해안경자구역 입주 협약(MOU)을 마쳤다. 내년 초부터 실시계획 수립 용역과 동해안경자구역 입주 MOU 업체와의 본계약을 병행, 2015년 말까지 128개의 업체 중 절반 이상을 입주시킬 방침이다.

최문순 지사는 이날 오후 확정 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새누리당 이이재(동해-삼척) 국회의원, 박상수 도의장, 심규언 동해시장 권한대행, 안계영 강릉부시장 등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의 개발 방향을 밝혔다.

최 지사는 이 자리에서 “동해안이 국가발전의 한 축으로, 새로운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제조업이 없어 국가발전에서 크게 뒤떨어졌던 강원도에 제조업의 기반이 만들어졌다”고 평가했다.

이이재 국회의원은 “마침내 300만 도민의 염원인 동해안경자구역이 동계올림픽에 이어 또 실현됐다”며 “정치권 차원에서도 경자구역 활성화를 위한 교통·물류망 확충 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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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동해 물류 중심(북평지구)·명품관광(망상지구)·신성장동력(옥계지구)·국제 정주도시(구정지구)

 


 

4개 지구 8.61㎢ 2024년까지 1조509억원 투입 개발
북평지구-외국기업 86개사 투자 첨단부품·페로알로이 육성
망상지구-국제화훼거래소·복합상가 조성 사계절 관광지 역할
옥계지구-첨단소재 제련단지·신에너지산업단지 등 조성
구정지구-세계적 수준 주거·교육·문화 갖춘 정주도시 구축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은 급성장하고 있는 동북3성과 극동러시아 등 환동해지역을 겨냥한 거점 구축과 남북교류 촉진이 목적이다. 또 기존 국내 6개의 경제자유구역과 달리 비철금속소재 부품산업과 합금철(페로알로이)산업이 중심이다. 자유구역은 강릉과 동해의 4개 지구, 8.61㎢이며 개발 기간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12년간이다. 외국기업 128개사, 국내기업 14개사가 투자의향을 밝혔고 동부그룹 포스코 한국절화농협 등 13개사가 개발사업자로 참여한다.

■북평 `ICI(국제복합산업) 지구' 4.61㎢=첨단부품산업, 물류비즈니스 거점=북평지구는 동해시 북평·송정동 4.61㎢에 들어선다. 개발사업비는 6,067억원이다. 동해항과 일본(사카이미나토), 러시아(블라디보스토크), 중국(동북3성) 등을 연결하는 환동해 비즈니스·물류산업 중심지로 개발된다.

북평지구에는 일본의 54개 업체 등 외국기업 86개사가 탄소섬유업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또 인근의 자원을 활용한 페로알로이 및 첨단소재부품산업이 육성된다. 이와 관련해 LS전선, 동부메탈(주)의 투자가 이미 이뤄지고 있다.

주요시설은 환동해 무역센터(EGTC), 국제컨벤션센터, 출입국관리소, 수출입 물류기지, 페로 알로이단지(페로망간, 페로실리콘, 페로니켈 등), 일본기업 전용단지(탄소섬유, 배터리, 기계제조 등), 첨단부품산업단지(LED, 초경량 자동차부품, 경량의료기기, 스포츠레저용품, 군수부품, 로봇소재부품 등), 첨단물류단지(첨단물류, 복합운송창고) 등이 들어선다.

■망상 `플로라시티 지구' 1.82㎢ 꽃과 해변의 동북아 명품 관광지=망상지구는 동해시 망상동 1.82㎢에 조성된다. 개발사업비는 1,976억원이다. 세계화훼전시장이 상설 운영되며 국제화훼거래소 등을 통해 국제적 명품 관광단지 및 화훼 수출입 거점도시가 될 전망이다. 코레일의 망상역세권 투자로 전국철도관광 노선 확보가 가능해졌고 대규모 복합상가도 조성된다. 설악권, 평창권, DMZ 등 인근 관광지와 연계한 사계절 관광지의 역할을 담당한다.

주요시설로 국제화훼거래소, 국제화훼학교 설립, 화훼사업 관련 관광업무·연구·산업단지, 세계화훼전시장, 플로라 테마파크(세계 전통정원, 플로라 엔터테인먼트 등), 플로라 힐링센터(치유센터, 스파, 테라피센터), U-헬스 컨버전스 리조트 및 호텔·콘도, 환동해 전통거리, 은퇴자 화훼학교, 망상역세권, 망상해변 단지, 종합해양레저단지, 테마상가 등이 조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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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동해권 경제·교통 중심지…러·중·일 진출 전진기지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 지상 좌담회

 

 


25일 정부가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을 예비지정함에 따라 수년간 경제 침체가 고착화된 동해안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그동안 지정을 받기 위해 동분서주한 최문순 지사, 논리 개발을 주도한 김종민 강원발전연구원장으로부터 지정 의미와 발전방향, 과제 등을 듣는 지상좌담회를 마련했다.

-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 의미는요

△ 최문순 지사 = “급성장하는 환동해권과 이에 대응하는 전략적 요충지인 강원도 동해안권의 중요성 및 가치를 인식하고 진정한 국가균형발전의 의지를 보여주게 된 계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서남해안권 중심의 개발정책으로 동해안권의 소외감이 상대적으로 컸으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실질적인 `ㅁ'자형 국가균형발전체계를 완성하게 된 것이지요. GTI(광역두만강계획), 중국 창지투(창춘-지린-투먼) 개발, 러시아 신극동 개발, 일본 서부 개발 등과 상호보완·발전할 수 있는 경제거점지 조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마그네슘 등 지역부존자원을 활용한 첨단 녹색소재산업의 발굴은 미래 국가 신성장동력 확충과 현대산업에 필수적인 첨단소재부품산업을 제공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강화와 무역수지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전국 최고의 실업률과 지속적인 인구 감소 등 낙후된 동해안권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제공하고 수년간 경제침체가 고착화된 동해안권의 경제발전 거점지대 조성을 통해 지역경제의 자생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경제동력이 확보됐습니다. 최근 논의가 가속화되고 있는 북방항로 개척, TKR(한반도종단철도)-TSR(시베리아횡단철도) 연결, 가스관 연결, 남북협력 등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할도 가능합니다. 환동해권 시대가 새롭게 시작됐음을 알리는 계기가 됐습니다.”

△ 김종민 강원발전연구원장 = “최근 유럽과 미국의 중앙은행, 일본 중앙은행까지 양적완화 정책을 통해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복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세계 각국의 경제회복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 한국 역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3%대에서 2%대로 낮아졌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은 무역의존도가 62.5%로 세계 최대의 개방경제권입니다. 우리나라의 무역은 연간 1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경기침체로 무역이 감소하면 성장이 멈출 수밖에 없습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우리나라의 무역 활성화와 경제성장을 위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의 경제자유구역은 서해안(인천, 황해, 새만금·군산)과 남해안(부산·진해, 광양만) 등에 편중돼 왔어요. 하지만 이제 북극항로가 열리고 주변국들이 동해로 진출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수출 경쟁력 강화와 물류비 최소화를 위해서라도 강원도 해안을 이용할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강원도 해안에 대한 투자는 국제 무역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에요.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지정은 비록 늦었지만 이러한 투자의 시작이라 생각 합니다.”

-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의 개발구상과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시지요

△ 최 지사 = “첨단 녹색소재산업 육성으로 환동해권 경제중심지 건설이 요지입니다. 크게 네가지인데요. 먼저 첨단녹색소재산업의 집중 육성을 통한 미래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입니다. 풍부한 부존자원을 활용한 국제 첨단소재부품 클러스터 조성, 첨단 소재산업의 생산·공급기지로 국제적·광역적 연계망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북한의 자원·인력과 강원도의 기술·자본이 협력하는 `평화의 공단' 조성 구상도 세우고 있어요. 둘째는 1990년대 이후 동북아 경제권이 급부상하며 동해안권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만큼, 동해안권을 `환동해권 교역 비즈니스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셋째, 동북아를 대표하는 세계적 명품관광 거점으로 조성하고 마지막으로 국제기준에 적합한 외국인 투자·정주환경을 조성해 나가게 됩니다.”

- 환동해 경제권에서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 어떤 의미와 역할이 있다고 보시는지요

△ 김 원장 = “환동해권은 지역 간 생산요소와 소비시장의 상호 보완성이 매우 커 그동안 성장 잠재력이 막대한 지역으로 평가받아 왔습니다. 저는 이제 그 잠재력이 실현될 `때(時)'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사방(四方)으로부터 기운이 동해에 모여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는 중국의 동진(東進)입니다. 중국은 창지투 개발계획의 실현과 동해 진출을 위해 `차항출해(借港出海)'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북한 나진항에 이어 청진항 사용권을 획득하였습니다. 또 선봉, 김책, 단천, 흥남, 원산 등 북한 북동부 항구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둘째, 러시아의 남진(南進)입니다. 극동러시아 지역은 세계 석유 매장량의 13%, 천연가스의 30% 등 막대한 자원이 매장돼 있어요. 러시아 정부는 이러한 화석자원이 개발되면서 안정적인 생산과 수출루트 확보를 위해 2020년까지 총 2조8,000억 달러를 투자하여 극동러시아 지역 항만에 컨테이너 터미널, 석유·가스 파이프라인, 석유화학단지, 조선소 등을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 9월 APEC 정상회담을 계기로 러시아는 적극적으로 극동지역 투자에 나섰습니다. 셋째, 일본의 서진(西進)입니다. 일본의 서진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어요. 일본의 동부지역과 북서부지역 사이에는 경제력 편차가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북서부 개발이 필요합니다. 또 러시아로부터 천연자원을 받아 활용하기 위한 산업시설이 서부에 들어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본 동북부지역의 자연재해와 원자력발전소의 안전 문제도 서진과 관련이 있습니다. 마지막 기운은 바로 기후변화로 녹아내린 북극항로를 통한 한국의 북진(北進)입니다.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은 주변국들의 동해 진출을 연결해 망을 구축하고 소통의 중심이 되는 우리나라의 발전기지가 돼야 합니다.”

- 북한의 자원을 활용한 남북교류의 공간으로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최 지사 = “남북한 동해안 지역의 권역별 전략산업을 살펴보면 상당한 유사성이 있어요. 비철금속이 남한의 강원권, 북한의 동북권에 집적되는 특징입니다. 남북한 동해안 지역의 권역별 산업 집적 현황에서 볼 수 있듯이 남북한 동해안 권역의 상호 연계성이 높은 산업은 소재산업군으로서 전후방산업 연관관계도 상당히 높아요. 북한지역의 자원을 수입하고, 기술과 자본을 협력하는 교류 형태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동해안은 북한지역의 항만을 이용할 경우 해상 운송이 쉬워 남북한 내륙도로망 연결이 다소 미흡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부피가 큰 소재산업의 원자재 운송이 용이합니다. 구체적인 추진전략은 1단계 소재산업용 원자재 생산기반 확충, 2단계 위탁 임가공무역과 남북자원협력특구의 지정·운영, 3단계 노동집약형 기초 소재제품의 다양화와 소재제품의 산업 내 분업구조 형성입니다.”

-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위해 정부나 도, 시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의 방향은요

△ 김 원장 = “첫째, 환동해 경제권을 연결하는 그랜드 디자인(큰 그림)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현재 사방에서 모여드는 각국의 움직임과 우리가 북쪽으로 나아갈 때 각 국가와 지역을 어떻게 연결하는 것이 좋은지 그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원도는 중앙정부와 외국인 투자자에게 우리의 구상을 적극 홍보하고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 지닌 투자매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둘째, 외국인 투자유치의 내실화입니다. 그간 지정을 위해 다소 구체성이 떨어졌던 투자유치사업은 이번 기회에 확실한 투자유치로 전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지정은 국내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기본조건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경제자유구역을 비롯한 동해안 지역의 물류와 교역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비자, 통관 문제 등을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보다 편리하게 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이러한 강원도의 노력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동해신항만 확장, 배후지역 인입철도 건설, 강원 동부선 철도 건설을 통한 항만들 간의 연계와 컨테이너 부두 확보 등 교통·SOC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합니다.”

- 북극항로와 양양국제공항 등과의 연계 활용 방안은요

△ 김 원장 = “최근의 국가적 이슈 중 하나가 기후변화로 녹아내린 북극항로를 통해 한국의 물자가 유럽으로 가는 것입니다. 지난 30년간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면서 현재까지 북극해 빙하의 40%가 해빙되었습니다. 최근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의 워드햄 교수는 2015∼2016년 여름철에 북극의 얼음이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하여 기존 예측 결과보다 훨씬 빠르게 북극의 얼음이 녹고 있음을 경고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의 경제벨트인 수도권에서 유럽의 로테르담항으로 갈 때 기존의 수도권~동남해안 항구~강원도 동해안~북극이라는 루트보다는 수도권~강원 동해안 항구~북극 직행 루트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경쟁력이 있어요. 즉, 시간적으로 최대 30시간, 거리 면에서 약 1,000km가 단축되는 경제적 물류루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북극항로 개방과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활성화가 되면 동해항의 항만물동량은 현재 3,000만톤 수준에서 2020년 5,000만톤까지, 철도 이용 물동량도 현재 640만톤에서 2020년 1,000만톤 수준까지 각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연히 양양공항을 이용한 중국 동북지역, 러시아 연해주, 미국 알래스카 등과의 중거리 항공로도 개설될 것입니다. 또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공식공항으로서 양양공항의 역할도 확대돼야 합니다. 이렇게 될 때 강원도 동해안은 북극권 교통망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의 원동력이 있다면요

△ 최 지사 = “우선 지역의 풍부한 부존자원을 활용한 경쟁력 있는 첨단 소재산업을 발굴·특화했어요. 미래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로 기존 경제자유구역과의 완전한 차별화에 성공하고 관련 앵커기업을 유치함으로써 지역경제 자생력 강화와 전후방산업 집적이 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했습니다. 특히 지정요건에 부합하는 충분한 투자수요 확보와 개발사업자 확보로 조기개발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 원동력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도는 물론 도 출신 국회의원, 도의원, 해당 지역 등 각계각층의 전방위적 노력과 도민의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도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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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 교통망 확충·항만 확장이 성패 좌우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의 방점은 환동해권은 물론 유럽 등과의 `교역 확대'다. 경제자유구역에서 육성되는 비철금속 등 첨단소재융합산업, 부품산업 등은 물론 플로라시티 등 관광산업도 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도권과 동해안경자구역간 육상 교통망 확충, 동해항과 속초항 등의 규모 확장 등이 동해안경자구역 조기활성화의 관건으로 떠올랐다. 자유구역 내에 입주할 128개의 외국기업은 국내 수도권은 물론 이르면 2~3년 안에 타결될 한·중FTA를 통한 중국시장 진출을 겨냥하고 있다. 동해안권경자구역은 수도권과의 육상 이동거리, 북극항로 이용시 네덜란드 서부 항구도시인 로테르담까지의 거리도 부산항 보다 훨씬 유리하다.

하지만 고속도로와 철도, 항만 등 현재의 열악한 강원권 SOC로는 이 같은 국내외 기업들의 기대와 위치적 장점을 살리기 어려운 실정이다. 가장 시급히 추진돼야 하는 SOC는 동서고속도로 전구간 조기 개통이다.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동서고속도로 동홍천~양양구간에 투입되는 사업비(도로공사분 포함)가 연간 2,000억원 내외인 것을 감안하면 2015년 개통이 어렵다. 동홍천~양양구간 2015년 개통을 위해서는 연간 5,000억원 가량의 사업비가 필요하다.

원주~강릉 복선전철, 동해선 철도,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추진과, 중장기적으로는 이를 한반도종단철도(TKR), 시베리아횡단철도(TSR)과 연결하는 방안도 요구되고 있다. 동해안지역 항만 확충, 동해안권의 유일한 하늘길인 양양국제공항 활성화도 동해안권 경자구역과 맞물려 더욱 시급해 졌다.

강원일보사는 동해안경자구역 지정과 지정시 조기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9월 `동해안발전 전략 심포지엄'을 개최, 전문가들의 다양한 분석과 방안을 제시했었다. 강원발전연구원 노승만 연구위원은 “도 해안을 연결하는 철도와 항만 등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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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발전 획기적인 전기 마련

 

 

도내 정가가 25일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 예비지정되자 도 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됐다며 축하메시지를 전했다.

새누리당 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환동해시대를 활짝 꽃피울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 마침내 예비지정 됐다”며 “2007년부터 꾸준히 준비해 온 보람을 도민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권성동(강릉), 이이재(동해-삼척) 의원은 “도 출신 국회의원 전원이 나서 동해시와 강릉시가 환동해권 최고의 산업·물류·비즈니스·관광의 경제 중심지로 건설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 도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기업 유치와 각종 기반시설 건설을 통해 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총 30조원에 육박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해온 최문순 지사와 도청을 비롯한 관계기관의 노력에도 감사를 표한다. 이는 도 경제 발전을 위한 최문순 도정의 큰 성과로 민주당도 중앙당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도의회도 그동안 소외됐던 동해안이 발전의 계기를 맞았다며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정재웅 도의회 경제건설위원장은 “이제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