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14
첨단 무선통신 활용… 요금소 없애고 車路 폭도 넓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제2경부고속도로를 한국의 '아우토반'으로 만들 계획이다. 아우토반(Autobahn)은 독일의 고속도로로 일부 구간은 속도 제한 없이 운영되고 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차량이 시속 150㎞로 계속 달릴 수 있도록 요금소를 없애고 현재 3.6m인 차선의 폭을 더 넓히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개통하면 KTX와도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최고 주행 속도는 시속 110㎞이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속도를 줄이지 않고 그대로 통과해도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는 '스마트 톨링(smart tolling)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고속 주행 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시험 중인 차량용 무선 통신 기술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는 고속도로를 따라 카메라와 레이더를 설치해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에 자동으로 고속도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오는 6월 경부고속도로에서 이 기술을 시험 운영할 계획이다. 오는 5월부터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신갈분기점 구간에 1㎞ 간격으로 기지국 역할을 하는 기둥을 세우고, 꼭대기에 자동 위치 추적 카메라와 파노라마 카메라, 레이더를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이 카메라와 레이더가 단말기를 부착한 차량에 사고 차량이나 장애물 정보를 알려줘 추돌 사고를 방지하는 방식이다. 다만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고속도로 1㎞당 1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추가로 들고, 최고 속도를 시속 110㎞로 정한 도로교통법도 개정해야 한다고 도로공사는 밝혔다.
http://premium.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3/14/2014031400099.html?relpm
2014.03.14
서울~세종 51분 -- 시속 150km '한국의 아우토반' 만든다
서울~세종 51분… 시속 150㎞ '한국의 아우토반' 만든다 |
제2경부고속道 내년 착공… 고속도로 반세기 새 이정표]
포화상태 경부고속도로 숨통, 道公이 일단 조기 착공하고
개통·운영은 민간회사와 함께… 工期 줄이고 통행료 인상 억제
"아버지가 경부고속道 만들고 딸이 제2경부고속道 뚫는 셈"
'제2경부고속도로'가 건설된다면 만성적으로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는 경부고속도로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정부가 구상하는 노선은 경기 구리와 서울 강동구, 성남, 용인, 안성, 천안을 지나 세종시를 잇는 노선이다.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흡수하기 위해 그 사이에 놓는 것이다.
이 사업은 경부고속도로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2004년부터 추진됐다. 처음에 서울~용인 간 39.5㎞ 노선으로 계획했다가 세종시 건설이 본격화하면서 2008년 세종시까지 연결하는 것으로 계획이 바뀌었다.
- 그래픽=유재일 기자
2008년 이명박 정부 당시 여수엑스포 등과 함께 '광역 경제권 발전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선정돼 2009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기본계획까지 수립했다. 그러나 총 6조7000억원에 이르는 예산 때문에 사업이 계속 지연돼 왔다.
하지만 경부고속도로의 정체 상황이 더 이상 내버려둘 수 없는 지경이다. 경부고속도로의 서울 요금소~기흥IC 구간은 하루 최대 13만6000대를 수용할 수 있지만 현재 20만4000대가 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24시간 중 시속 40㎞ 이하로 정체를 빚는 시간이 15시간이나 된다. 새벽 일부 시간대를 제외하고 온종일 막히는 셈이다. 더구나 2015년부터 동탄2신도시 등이 줄줄이 들어서면 교통 체증이 더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이처럼 상황이 심각하자 박근혜 대통령은 이 사업이 대선 공약은 아니지만 "현 정부 임기 내 착공할 수 있도록 두 부처(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가 답을 찾으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재원이다. 그동안 기획재정부는 "정부의 재정 부담이 크기 때문에 민자(民資)로 건설해야 한다"고 했고, 국토교통부는 "민자로 건설하면 통행료가 오르고 조기 착공이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민자로 건설할 경우, 정부 재정을 1조원 정도 아낄 수는 있지만, 통행료는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보다 1.9배 높을 것"이라며 "민간 우선협상대상자를 정하고 협의를 하는 데만도 최소 3년이 걸리기 때문에 2018년 이후에야 착공할 수 있다는 점도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이에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제3의 대안으로 찾아낸 것이 한국도로공사가 공사를 발주해 조기 착공하고 나중에 민간회사와 함께 특수목적법인(SPC)을 구성해 개통·운영하는 방식이다. 올해 실시설계를 마친 뒤 내년에 착공이 가능하고 정부와 도로공사의 부담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다. 도로공사가 사업에 참여해, 일반 민자 사업과 달리 통행료 인상도 억제할 수 있다. 부산~울산 간 고속도로도 이 방식으로 건설됐다.
한 전문가는 "두 부처가 추진하는 대로 내년에 제2경부고속도로를 착공한다면, 아버지인 박정희 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를, 딸인 박근혜 대통령이 제2경부고속도로를 만드는 셈"이라고 말했다. 다만 제2경부고속도로를 우선 착공할 경우, 수도권이 아닌 다른 지자체의 반발도 예상돼 정부가 신중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http://premium.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3/14/2014031400101.html?related_all
2014.03.14
제2 京釜고속도로 129㎞ 내년 착공
경기 구리~세종시 왕복 6차선
정부가 서울과 세종시를 잇는 이른바 '제2경부고속도로'를 내년에 착공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13일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가 '제2경부고속도로'를 내년에 착공하는 쪽으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며 "조만간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올해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에 착공하면 2021년 개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2경부고속도로'는 경기 구리와 서울, 성남, 용인, 안성, 천안, 세종시를 연결하는 128.8㎞ 길이의 왕복 6차선 고속도로다. 공식 명칭은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이지만 포화 상태에 이른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 제2경부고속도로로 불려왔다.
제2경부고속도로는 2009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지만 6조7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건설 예산 때문에 사업 추진이 지연됐다. 정부는 직접 예산을 투입할지, 민자 사업으로 추진할지를 두고 고심해 왔다. 이번에 정부가 추진하려는 방식은 두 가지를 절충해 먼저 도로공사가 착공한 다음 민간 회사와 함께 특수목적법인(SPC)을 구성해 개통·운영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경부·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최대 16% 줄고, 교통 혼잡으로 발생하는 비용도 연간 1369억원씩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1970년 개통한 경부고속도로는 2000년대 들어 서울~천안 구간의 교통량이 이미 고속도로 용량을 넘어 상습 정체를 빚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이 고속도로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켜 시속 150㎞로 달릴 수 있는 '한국판 아우토반'을 건설할 계획이다. 시속 150㎞로 쉬지 않고 달리면 서울~세종 구간을 51분에 주파할 수 있게 설계하겠다는 것이다.
http://premium.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3/14/2014031400214.html?related_all
2014.03.14
제2경부고속도로 완공되면
경부·중부고속도로 교통량 최대 16% 줄어들어 교통혼잡비용 등 감소… 30년간 7.5兆 경제효과
2021년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고 수도권 지역의 교통난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경부·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최대 16%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제2경부고속도로가 하루 평균 9만6000대를 흡수해 경부고속도로 양재~천안 구간과 중부고속도로 하남~남이 구간의 교통량이 각각 11.3%와 15.8% 줄어들 전망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특히 경부고속도로 서울~천안 구간은 평일 출퇴근 시간대에 3시간 정도가 걸리지만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통행 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로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30년간 7조5000억원의 경제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새 고속도로 완공 후 30년간 시간, 운행, 사고, 환경 편익을 합산해 기대수익률 5.5%를 적용한 값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운행 시간이 단축되고 차량 연료비도 줄어드는 등 직접적인 경제 편익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2000년 이후 상습 정체를 겪고 있는 경부·중부고속도로는 2015년부터 인근에 동탄2신도시(30만명)와 위례신도시(11만명·2017년 입주 예정), 세종시(30만명·2020년) 등이 속속 들어서 교통량이 경부고속도로는 13%, 중부고속도로는 2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만든 중부고속도로의 용량도 포화 상태에 달했다. 중부고속도로 하남~호법 분기점 구간의 하루 용량은 6만8000대지만 하루 평균 6만9000대가 다니고 있는 것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의 분석 결과 경부·중부고속도로의 교통 혼잡으로 인한 비용은 2010년 기준 연간 6000억원에 이르며 이대로 둘 경우 2025년에는 연간 9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3/14/201403140009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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