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6-26
경부고속도로와 용인서울고속도로가 연결된다.
두 도로가 연결되면 양재IC에서 광교신도시까지 갈 경우 기존 경로보다 거리는 7㎞, 시간은 11분 정도 단축되어 18분 만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경부고속도로(한국도로공사)와 용인서울고속도로(경수고속도로㈜)의 연결로를 신설해 서울에서 분당, 판교, 수지, 광교 등 수도권 남부 지역으로 이동을 편리하게 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광교에서 서울까지 출퇴근하는 직장인은 한해 평균 123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경부고속도로(부산방향) 교통량의 일부가 용인서울 고속도로로 전환되어 경부고속도로의 혼잡 문제도 일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설되는 연결로의 사업비는 정부의 재정지원 없이 한국도로공사와 용인서울 고속도로 민자법인(경수고속도로)이 분담하며, 1단계로 경부(부산방향)-용인서울(용인방향) 연결로는 이번 달에 실시설계에 착수해 2018년에 개통할 예정이다.
다만 반대방향 연결로(용인서울 헌릉방향→경부 서울방향)는 경부 고속도로(서울방향) 정체가 가중되는 문제가 있어 내년 말 양재-판교 구간 확장사업이 완료되면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결로 신설로 정체가 발생하는 경부고속도로 교통량을 용인서울 고속도로로 전환해 도로 용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로간 연계성을 진단해 적은 비용으로 도로 이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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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6-27
서울에 직장을 둔 경기 광교신도시와 용인 수지 거주자들의 퇴근길이 빨라진다. 경부고속도로에서 용인서울고속도로로 바로 갈아탈 수 있는 연결로가 생기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경부고속도로(부산 방향)와 용인서울고속도로(용인 방향) 연결로를 2018년 개통하기로 하고 이달 중 실시설계에 들어간다고 26일 밝혔다. 연결지점은 경부고속도로 판교분기점 부근이다.
두 고속도로가 연결되면 양재나들목에서 광교신도시까지 갈 때 기존 경부고속도로의 신갈JCT를 빠져나와 영동고속도로를 탈 때(28.2㎞)보다 거리는 7㎞, 시간은 11분 단축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다. 헌릉로를 이용해 헌릉IC를 빠져나오는 것보다 3.6㎞가 단축된다.
국토부는 두 고속도로 연결로 광교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한 해 평균 123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했다.
두 고속도로가 연결되면 양재나들목에서 광교신도시까지 갈 때 기존 경부고속도로의 신갈JCT를 빠져나와 영동고속도로를 탈 때(28.2㎞)보다 거리는 7㎞, 시간은 11분 단축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다. 헌릉로를 이용해 헌릉IC를 빠져나오는 것보다 3.6㎞가 단축된다.
국토부는 두 고속도로 연결로 광교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한 해 평균 123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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