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29
평택-부여-익산 민자고속도로 본격 추진, `군산 이남 이동시 20km 단축`
경기도 평택에서 충남 부여를 거쳐 전라북도 익산(139.2km)까지 이어지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가 민간투자사업으로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 사업'이 지난 18일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거쳐 민간투자사업으로 지정됨에 따라 최초제안자 외의 제3자에 의한 제안이 가능하도록 오는 30일 제3자 제안 공고를 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3개월간의 제안서 접수 기간이 지난 후 제안서 평가를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진행해 오는 2017년 상반기 중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는 북쪽으로 서수원-평택, 수원-광명, 광명-서울,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이어져 익산에서 문산까지 총 260km의 국토 서부지역 남북 간선도로망이 구축되며, 서해안 및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담해 상습 정체구간인 서해대교 등의 교통흐름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 완공 후 서서울에서 군산 이남 지역으로 이동 시 서해안고속도로 대비 약 20km의 거리가 단축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통행시간 감소, 유류비 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는 충청·호남 내륙 지역의 발전과 도로이용자들의 편의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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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29
제2서해안 고속道 사업자 공고… 2017년 조기 착공
평택~부여~익산을 잇는 제2서해안 고속도로가 민간 투자 사업으로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30일 경쟁 입찰을 위한 제3자 제안 공고를 하고 내년 3월까지 제안서를 받아 사업자를 선정할 것”이라며 “착공일도 당초 2018년에서 2017년 상반기로 앞당길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제2서해안(서부내륙) 고속도로는 기존 서해안 고속도로의 대체 도로로, 경기 평택시에서 충남 부여를 거쳐 전북 익산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139.2㎞의 국내에서 가장 긴 민자 도로다. 평택~부여 간 1단계(97.8㎞) 및 부여~익산 간 2단계 사업 구간(41.4㎞)으로 이뤄진다.
도로는 민간이 사업비 2조1600억원을 투입하는 수익형 민간 투자 사업(BTO) 방식으로 건설한다. 도로 준공 후 소유권은 정부가 갖고 사업 시행자는 30~40년 간 도로를 운영하면서 사업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오는 2032년쯤 도로가 개통하면 경기 파주시 문산읍에서 서울을 관통해 전북 익산시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260㎞의 국토 서부권 내 남북 간선 도로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상습 정체 구간인 서해대교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서서울에서 군산까지 이동시 기존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보다 약 20㎞ 정도 이동 거리를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와도 긴밀히 협조해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제2서해안 고속도로(빨간 점선)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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