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14
경기 구리~세종시 왕복 6차선
정부가 서울과 세종시를 잇는 이른바 '제2경부고속도로'를 내년에 착공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13일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가 '제2경부고속도로'를 내년에 착공하는 쪽으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며 "조만간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올해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에 착공하면 2021년 개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2경부고속도로'는 경기 구리와 서울, 성남, 용인, 안성, 천안, 세종시를 연결하는 128.8㎞ 길이의 왕복 6차선 고속도로다. 공식 명칭은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이지만 포화 상태에 이른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 제2경부고속도로로 불려왔다.
제2경부고속도로는 2009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지만 6조7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건설 예산 때문에 사업 추진이 지연됐다. 정부는 직접 예산을 투입할지, 민자 사업으로 추진할지를 두고 고심해 왔다. 이번에 정부가 추진하려는 방식은 두 가지를 절충해 먼저 도로공사가 착공한 다음 민간 회사와 함께 특수목적법인(SPC)을 구성해 개통·운영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경부·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최대 16% 줄고, 교통 혼잡으로 발생하는 비용도 연간 1369억원씩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1970년 개통한 경부고속도로는 2000년대 들어 서울~천안 구간의 교통량이 이미 고속도로 용량을 넘어 상습 정체를 빚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이 고속도로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켜 시속 150㎞로 달릴 수 있는 '한국판 아우토반'을 건설할 계획이다. 시속 150㎞로 쉬지 않고 달리면 서울~세종 구간을 51분에 주파할 수 있게 설계하겠다는 것이다.
http://premium.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3/14/2014031400214.html?related_all
http://blog.daum.net/jds503/3371
제2경부고속도로 완공되면
경부·중부고속도로 교통량 최대 16% 줄어들어 교통혼잡비용 등 감소… 30년간 7.5兆 경제효과
2021년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고 수도권 지역의 교통난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경부·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최대 16%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제2경부고속도로가 하루 평균 9만6000대를 흡수해 경부고속도로 양재~천안 구간과 중부고속도로 하남~남이 구간의 교통량이 각각 11.3%와 15.8% 줄어들 전망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특히 경부고속도로 서울~천안 구간은 평일 출퇴근 시간대에 3시간 정도가 걸리지만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통행 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로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하면 30년간 7조5000억원의 경제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새 고속도로 완공 후 30년간 시간, 운행, 사고, 환경 편익을 합산해 기대수익률 5.5%를 적용한 값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운행 시간이 단축되고 차량 연료비도 줄어드는 등 직접적인 경제 편익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2000년 이후 상습 정체를 겪고 있는 경부·중부고속도로는 2015년부터 인근에 동탄2신도시(30만명)와 위례신도시(11만명·2017년 입주 예정), 세종시(30만명·2020년) 등이 속속 들어서 교통량이 경부고속도로는 13%, 중부고속도로는 2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만든 중부고속도로의 용량도 포화 상태에 달했다. 중부고속도로 하남~호법 분기점 구간의 하루 용량은 6만8000대지만 하루 평균 6만9000대가 다니고 있는 것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의 분석 결과 경부·중부고속도로의 교통 혼잡으로 인한 비용은 2010년 기준 연간 6000억원에 이르며 이대로 둘 경우 2025년에는 연간 9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3/14/201403140009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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