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도시계획사업/전철·도로이야기

전국 KTX망 계획도

by SL. 2013. 5. 25.

 ■ 전국 주요거점을 고속 KTX망으로 연결
  
◈ 국토 최단 연결 X자형과 해안권 연결 □자형을 결합한 국가철도망 구축

 ㅇ 경부․호남․수도권 고속철도를 중심으로 X자형의 국가 철도망 대골격 구성

  - 고속철도망 보완을 위해 충북선, 중앙선, 원주∼강릉선, 남부내륙선을 통해 기능 분담
 ㅇ 서해선, 동해선, 경춘선, 춘천∼속초선, 경전선을 통해 □자형 연결

  - 초광역권 구상에 부합하는 해안권 □자형 네트워크 구축

< 광역경제권간 통행희망도 >

 

 

< 국가철도망 구상 >

자료: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외 5개 기관, 미래 녹색국토 구현을 위한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 2010.도시철도부문

 

세부 내용을 보면

•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 적기 완공, 일반철도 고속화를 통해 KTX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
• 경부·호남 등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 적기완공
- 경부고속철도 대전·대구 도심구간(41km) '14년 완공
- 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 구간(182km)은 '14년까지, 광주~목포 구간은 '17년까지 완공 추진
-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노선(61km)은 14년까지 완공
• 일반철도를 230km/h 급으로 고속화하고, 경부/호남 고속철도와 연계하여 KTX 서비스지역 확대
- 19개 일반철도 사업(1,025.8 km)을 계획기간 중 신규 추진
* 춘천~속초 노선, 월곶~판교, 여주~원주 노선 등 10개 사업
  (410.9 km)을 전반기('11~'15) 착수
* 충청권 철도 논산~청주공항,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등 9개 사업        (614.9 km)을 후반기('16~'20) 착수
- 추진 중인 원주~강릉, 중앙선 영천~도담, 서해선 홍성~송산 등 39개 사업(1,828.2km) 적기완공 추진


■ 대도시권 30분대 광역·급행 철도망 구축
• 대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광역철도망 지속 확충
• 도심 접근 30분대 광역철도망 구축을 목표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추진 본격화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일산~수서(동탄), 송도~청량리, 의정부~금정 노선
  신규 추진(140.7km)
• 공사 중인 사업 적기완공, 기존선은 급행열차 위주로 운영방식 개선
- 경의선 용산~문산, 신분당선 용산~강남, 신안산선 안산~여의도 등 15개
  사업(334.0km) 적기완공 추진
- 거점역 정차, 대피선 설치, 고속화 차량(110→150~180㎞/h) 도입 등
  기존선 운영체계를 급행위주로 재편

 

■ 녹색 철도물류체계 구축 등
• 핵심 물류거점인 항만·산업단지·내륙화물기지를 간선 철도망과 연결하는 인입철도 지속 확충
- 동해항, 마산신항, 여수율촌산단, 구미산단, 아산산단 인입철도 등 5개
  사업(66.2km) 신규 추진
- 광양항, 울산신항, 포항 영일신항, 군장산단 인입철도 등 4개 사업
  (54.1km) 적기완공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