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07월 12일
20.3km 단선 연결, 2017년 개통...“경제성은 부족, 정책적 배려 연장 확정”
경원선 전철이 오는 2017년 동두천 소요산역에서 연천역까지 20.3㎞ 단선으로 연결된다. 연천군은 경원선 전철 연장사업이 확정돼 국토해양부와 노선 확정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난 7월 11일 밝혔다.
경원선 전철 연장사업은 8월까지 노선 협의를 마치고 오는 2011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해 2013년 보상과 함께 공사가 시작된다. 모두 3천498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이 사업은 2016년 말 공사가 끝나면 2017년 개통 예정이다.연천군 관계자는 “전철 연장은 일단 단선으로 건설하지만 향후 복선화에 대비, 부지를 충분히 확보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노선은 10량으로 구성된 전철 1편성이 시속 200㎞의 속력을 낼 수 있도록 굴곡 심한 현재의 노선이 일부 변경된다.연천군 관계자는 “지난해 기획재정부가 실시한 예비타당성 검사에서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결과가 나왔지만 정책적 배려 차원에서 전철 연장사업이 확정됐다”라며 “현재 노선 협의가 진행 중으로 노선만 확정되면 순조롭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천군은 경원선 전철이 2006년 12월 의정부역에서 소요산역까지 24.4㎞ 연장 개통한 뒤 전철에서 철도로 갈아타야 하고 기차 운행 횟수가 감소하는 등 연천지역에 상대적 교통불편을 초래하자 연천역까지 전철 연장을 요구해왔다.
이상창 기자 / lsc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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