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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사업/수서고속전철

2014년까지 수서~평택간 고속철도(KTX)가 신설되고

by SL. 2013. 1. 25.

 

 

오는 2014년까지 수서~평택간 고속철도(KTX)가 신설되고, 2011년 초 개통 예정인 대구~부산 구간 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2개월 이상 단축해 내년 11월 중 조기 개통된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0년 업무계획'을 마련하고 30일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국토부는 내년에 교통 SOC 투자 사업을 '도로'에서 '철도' 위주로 정책 방향을 전환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국토부는 수서~평택을 잇는 수도권 고속철도를 신설하기로 하고 내년에 본격 설계에 착수한 뒤 2014년까지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또 내년 말 완공돼 2011년 초 개통 예정이던 대구~부산간 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내년 11월로 2개월 앞당겨 조기 개통하기로 했다.

 

 


내년 11월 KTX 2단계 개통이 완료되면 충북 오송, 김천구미, 신경주, 울산역에 KTX가 운행되는 등 KTX 수혜 지역이 확대된다.

 

수서에서 평택까지 고속철도(KTX) 건설이 내년부터 본격 추진된다. 또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 개통도 앞당겨지며 마산,전주,여수,인천공항 등으로 KTX 운행지역이 확대된다.

 

이에 2014년에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10분이면 주파가 가능해지며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 2시간55분이면 도달 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2010년도 업무보고를 통해 수서~평택 고속철도를 2014년까지 완공하고 고속선과 기존선의 연계 운행해 KTX 수혜지역 인구를 현재 51%에서 2012년까지 68%까지 확대한다고 30일 발표했다. 

먼저 <u>내년부터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연결작업(60.1km)이 본격 시작된다. 수도권 고속철도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동탄역을 거쳐 현재 경부고속철도가 통과하는 평택지역에 접속시키는 사업이다.</u>

 

대부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되며 내년 초부터 설계에 착수해 2011년 하반기 착공한다. 이어 2014년에는 호남고속철도와 함께 완공될 전망이다.

 

총사업비는 3조7231억원이 투입되며 이중 40%는 국고에서 조달되며 나머지는 시행자인 철도시설공단이 자체 조달해 개통 후 선로사용료 징수 등으로 충당한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경부고속철 대전·대구도심구간 및 호남고속철 오송~광주송정 구간이 완공(2014년말)시 일어날 수 있는 철도 병목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KTX 수서역·동탄역이 새로 만들어져 서울 강남·강동권 및 경기 동남부 주민들이 출퇴근·업무 등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수서에서 부산까지 1시간 59분, 목포까지는 1시간 39분이 소요되는 등 서울·용산역 출발 열차보다 10여분 단축돼 KTX 이용객이 일평균 7만여명 가량 증가하며 매년 2700억원 가량의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또한 국토부는 내년 5월까지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의 궤도·시스템 공사 등 모든 공정을 마친다. 또 시설물 점검, 종합시험운행, 열차운영계획, 연계교통망 구축 등 개통을 위한 모든 준비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11월초에 조기 개통할 계획이다. 

여기에 KTX운행지역을 마산,전주,여수,인천공항 등으로 확대한다. 내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따라 밀양·구포 등 기존 운행 구간 외에도 오송·김천구미·신경주·울산역에 KTX가 운행된다.

 

이어 경전선 및 전라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는 2011년 상반기부터는 마산·창원 등 경남권과 전주·여수·순천 등 전남권에도 KTX가 투입된다.

 

인천공항철도와 고속철도 노선을 연계해 KTX를 직결 운행하는 방안도 내년 상반기에 실시하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추진한다. 이에 2012년말부터는 부산·대구·목포·광주 등 지방에서도 KTX를 타고 바로 인천공항에 갈 수 있게 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처럼 KTX 운행지역이 전국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역간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돼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에서 울산까지 3시간 49분이 걸리던 것이 2시간 2분으로 107분 단축되며 여수까지는 4시간 27분에서 2시간 18분으로 130분으로 줄어든다.

 

서울에서 마산까지는 3시간 4분에서 2시간 36분으로 28분이 감축돼 전국을 3시간대 연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인천공항까지는 부산에서 공항버스를 이용할 경우 6시간이 걸렸으나 KTX 이용시 2시간 55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동영상 : 국토부, 2014년까지 수서-평택 고속철도 신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174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