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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사업/전철·도로이야기

SRT와 KTX

by SL. 2016. 12. 1.

SRT 수서고속철도, Super Rapid Train

 

수서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수서-부산 구간인 경부고속선과 수서-목포 구간인 호남고속선으로 구분한다. 정식 개통일은 2016년 12월 9일이다.

개요

수서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다. 현대로템㈜이 개발했으며 ㈜SR이 운영한다. 정식 개통일은 2016년 12월 9일이다. SRT의 노선은 수서에서 출발해 부산으로 도착하는 경부고속선과 목포로 도착하는 호남고속선으로 구분한다. 두 노선 모두 SRT 전용역인 동탄역과 지제역를 거치며 오송역을 지나 방향이 달라진다.

 

소요시간 및 운행시간

 

SRT의 하루 운행량은 총 120회로 편성되었다. 수서-부산 구간은 왕복 80회, 수서-광주송정과 수서-목포는 왕복 40회다. 수서-부산 구간의 평균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이다. 운행시간은 수서역 기준 경부고속선(경부선) 하행은 오전 5시 28분부터 오후 10시 43분까지다. 부산 기준 경부선 상행의 운행시간은 오전 5시 9분부터 오후 10시 42분까지다.

수서-광주송정 구간의 평균 소요시간은 1시간 44분이다. 수서역 기준으로 호남고속선(호남선) 하행은 오전 5시 1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운행한다. 목포 기준 호남선 상행의 운행시간은 오전 9시 10분부터 오후 9시 15분까지다. 수서-목포 구간의 평균 소요시간은 2시간 17분이다.

 

 

제원

SRT의 길이는 201m, 폭은 2.97m이며 중량은 406톤이다. 영업 최고속도는 시속 300km, 설계 최고속도는 시속 330km 정도다. SRT는 총 32편성으로 운행된다. 1편성은 총 10량으로 동력차 2량과 객차 8량(특실 1량, 일반실 7량)으로 구성한다. SRT 1편성당 좌석 수는 410석이다.

객실 창문은 단독창 방식이며 운전실 전면 창문은 2D 곡면 유리를 채택해 상의 일그러짐을 개선했다. 또한, 전기 공급이 차단되더라도 공기압력에 의해 작동할 수 있는 스페어 와이퍼를 추가 설치했다.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팬터그래프 제어기를 오픈형이 아닌 박스 구조로 만든 것도 특징이다. 또한, 동력차와 객차를 연결하는 사이드버퍼를 일체형으로 제작하고 진단제어장치를 개선하여 안전성을 높였다.

 

구성

SRT 좌석은 특실과 일반실로 나뉜다. 특실 좌석의 간격은 1,060mm로 일반식보다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다. 특실은 항공기형 선반을 갖추었으며 목베개와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식의 좌석 간격은 약 960mm로 특실보다 좁다. 특실과 일반실 모두 좌석 등받이 기울임이 가능하다. 열차마다 휠체어석 2석을 포함해 5석의 장애인석과 장애인 화장실, 휠체어 보관소, 수유실, 기저기 교환대 등을 구비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SR, http://www.srail.co.kr/main.do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d1316

 

 

KTX Korea Train Express  한국고속철도

 

경부선은 서울(용산)-광명-천안아산-대전-동대구-밀양-구포-부산으로 이어지며, 호남선은 서울(용산)-광명-천안아산-서대전-논산-익산-김제-정읍-장성-송정리-나주-목포를 연결하는데, 광주행의 경우는 장성에서 광주로 이어진다. 최대 운용 속도는 시속 300km로, 서울-부산간은 2시간 40분, 서울-목포간은 2시간 58분이 소요된다.

 

 

 

1989년 5월 경부고속철도 건설 방침이 결정되었고, 1994년 6월 프랑스 테제베(TGV) 시스템의 차량 도입 계약이 체결되었다.

1999년 12월 호남선 전철화 추진계획이 수립되어 2004년에 경부선과 호남선이 동시에 개통되었다. 전체 차량 길이 388m, 총중량 771.2톤(승객 탑승 기준)으로, 1대당 동력차 2량, 객차 16량 등 총 20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좌석수는 935석이며, 장애인용 좌석 2석, 장애인용 화장실 1개, 휠체어 보관소 1곳이 구비되어 있다.

 

1,130kw짜리 견인 전동기 12개에서 동력을 얻으며, 앞뒤의 동력차 머리 부분은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유선형으로 설계되었다. 기존의 열차에 차량마다 2개의 대차(차량을 떠받치고 있는 구동장치)가 있는 것에 비해 고속철도 차량은 객차와 객차 사이에 1개의 대차만 있는 관절형 대차 타입인데, 이는 차체의 무게를 가볍게 하고 소음을 줄인다. 디젤엔진이 아니라 전기를 이용한다는 것이 일반 열차와의 또다른 차이점이며, 레일도 일반열차의 레일은 이음매가 있으나 고속철도 레일은 이음매가 없어 소음과 진동이 적다.

 

고속철도 건설로 철도여객의 수송능력이 증가했으며, 기존 철도여객이 고속철도로 전환됨에 따라 기존철도의 화물수송능력도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서울에서 부산, 대구, 목포와 같은 도시로 당일 장거리 출장 및 여행이 가능해졌고, 서울로의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도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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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b24h2592n4

 

 

 

SRT TVC  새로운 역사

 

 

수서발 고속열차  SRT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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