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올 5월22일 서해안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공식을 갖고 충청남도 홍성에서 경기도 송산까지 약 90km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에 착수했다. 완공 목표는 2019년이며 서해선 복선전철에는 기존의 새마을호에 비해 속도가 1.6배정도 빠른 시속 250km급 고속 전철(EMU-250)이 투입될 예정이다.
서해안 복선전철은 역시 개통예정으로 밝혀진 신안산선 등과 연결돼 서울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신안산선은 서울 여의도에서 경기도 KTX광명역을 거쳐 시흥 및 안산 한양대까지 30분대에 도달하는 구간으로 2017년 착공 예정이다.
신안산선은 안산·시흥~서울역을 2단계로 나누고 우선 1단계로 안산·시흥~여의도 구간이 우선 건설될 계획이다. 별도 구간으로 안산 원시에서 송산차량기지 4km도 1단계 사업에 포함돼 충남 홍성에서 경기도 송산을 잇는 서해안복선전철과 연결될 전망이다.
서해안 복선전철 예정 노선은 홍성, 예산, 당진, 아산, 경기도 평택, 안중, 화성 등 8개 역이 며 이 중 안중역 등에는 화물 취급시설이 설치돼 여객 뿐 만 아니라 물류 처리 역으로써의 기능도 갖게 된다. 그만큼 역세권 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현지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안중역에 화물취급시설이 설치되는 건 인근 포승산업단지 및 평택항 확장에 따른 산업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포승산업단지 2단계 확장사업은 2017년 준공예정이며 평택항은 현재 62개 선석에서 2020년 79개 선석으로 증설 계획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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