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지가폭등지역/지하철역세권

충남도가 내포신도시권과 공주역세권 등 신(新) 성장거점의 장기 발전 전략 마련을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

by SL. 2013. 12. 7.

2013-08-12

 

충남도, 내포신도시권·공주역세권 발전전략 시동

 

홍성·예산=뉴시스】유효상 기자 = 충남도가 내포신도시권과 공주역세권 등 신(新) 성장거점의 장기 발전 전략 마련을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

도는 내포신도시 조성 및 도청 이전, 호남고속철도(KTX) 개통(2014년)에 따른 공주역세권 개발 등 최근 충남의 여건 변화를 새로운 발전 동력으로 삼기 위해 두 권역에 대한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올해부터 진행 중이다.

도는 1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도의회 의원, 정책자문위원, 주민협의회 회원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내포신도시권 및 공주역세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본격적인 계획 수립에 앞서 과업 방향을 점검하고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했다.

광역도시계획은 2개 이상 시·군을 하나의 계획권으로 관리함으로써 상생 발전과 적정 성장을 유도하고 중복투자를 방지하며 주요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정책적 계획의 성격도 가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상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또 도시 기본계획 및 관리계획 수립 지침을 제시하고 국토기본법에 따른 국토종합계획 및 도 종합계획과 조화를 이루게 된다.

이번 광역도시계획의 범위는 기초조사와 목표 설정을 통해 내년 초 지정할 계획이나 우선은 서산·당진·홍성·예산·태안 등을 내포신도시권으로, 공주·논산·계룡·부여·청양 등을 공주역세권으로 설정했다.

도는 두 권역에 대한 광역도시계획에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충청남도종합계획(2012∼2020)의 7대 추진전략 ▲서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내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계획, 개발 촉진지구 개발계획, 관광종합계획 등 국가 및 도의 지역발전계획 등을 연계 반영할 계획이다.

또 6대 지역발전정책, 2050 국토비전, 3농혁신, 시·군별 중점 사업 등 국가 및 지방의 장·단기적 정책 방향도 반영한다.

이와 함께 스스로 개발수요를 만들어야 하는 만큼,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와 대덕R&D특구, 과학벨트, 오송 생명과학연구단지 등 인근 지역 발전동력도 적극 흡수한다.

뿐만 아니라 충남이 보유한 천혜의 환경·관광·문화 자원과 지리적인 장점, 산업·교통 등 각종 SOC 확충안 등을 발굴하고 새로운 연계 발전 전략을 마련해 국가정책 반영을 추진하는 등 미래 지향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두 권역의 광역도시계획이 국토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국토종합계획과 부합하는지 살피기 위해 별도로 국토계획 평가 절차도 거칠 방침이다.

계획 수립에는 계획권 내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도가 지난해 마련·시행 중인 ‘주민참여형 녹색도시계획 수립’에 따라 시·군당 5명의 주민대표로 주민협의회를 구성해 각종 보고회는 물론, 별도 주민 워크숍 등을 개최,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

도 관계자는 “이번 광역도시계획은 충남의 새로운 지역발전 거점으로 부상하며 개발수요가 증가하고 지역간 개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내포신도시와 공주역세권의 계획적인 개발수요 수용과 도시간 개발경쟁을 조정할 수 있는 공간 전략 마련을 위한 것”이라며 “용역은 2015년 10월까지 30개월간 총 32억원의 사업를 투입, 대규모로 진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는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1월 추진단을 꾸리고, 4월 용역에 착수했으며 6월 주민협의회와 국토계획평가위원회를 각각 구성했다. 오는 10월에는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고, 내년 6월 광역계획권을 지정한 뒤 2015년 10월 광역도시계획을 최종 수립할 계획이다.

yreporter@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30812_0012282883&cID=10807&pID=1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