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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평창·강릉이야기

청량리~강릉 1시간반 - 원주~강릉 준고속선 코레일 운영 확정,

by SL. 2013. 9. 17.

2013/09/13

 

원주~강릉 준고속선 코레일 운영 확정, 청량리~강릉 1시간반 

동계올림픽 성공적인 개최와 간선 간 네트워크 효과 등 감안

 

 

 

  원주와 강릉을 잇는 120.3km의 복선전철 노선으로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7년말 개통을 목표로 건설되고 있는 원주~강릉선 운영을 코레일에 맡기기로 했다.
 
지난 6월 발표된 「철도산업 발전방안」에 따라 ’17년 말까지 개통 예정인 원주~강릉, 소사~원시, 부전~일광, 성남~여주 등 4개 노선에 대해 경쟁도입을 추진하되, 원주~강릉 노선에 대해서는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간선 간 네트워크 효과 등을 감안하여 코레일에 우선 운영을 검토하기로 한 바 있으며, 이후 협의를 통해 코레일에 운영권을 주기로 결정됐다

 

건설중인 노선은 원주와 강릉을 잇는 120.3km의 복선전철 노선으로 최대속도 250km/h로 주행이 가능한 준고속선이며, 2018년 평창올림픽 수송 지원과 강원지역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건설되고 있다.
 
코레일의 계획안에 따르면 청량리역과 강릉을 시・종착역으로 하여 열차를 투입하게 되며, 현재 철도로 6시간 이상이 걸리는 구간을 1시간 30분대에 도달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약 2시간 30분 정도가 걸리는 고속도로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철도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국토교통부의 설명이다.
 
또한, 국토부와 코레일은 당초 약속했던 바와 같이 평창 올림픽 기간에는 국내외 관람객들이 편리하게 경기장을 찾을 수 있도록 인천국제공항부터 KTX를 출발토록 하여 용산과 청량리를 거쳐 평창과 강릉까지 환승 없이 운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올림픽 기간 중 인천공항~용산~청량리~원주~강릉간 열차 운행 노선 소요 예상시간은 145분이다.
 
한편, 국토부는 노선의 운영자가 결정된 만큼, 코레일, 철도시설공단과 함께 안전한 개통과 효율적인 운영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으로, 특히 코레일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철도역 건설 등에 최대한코레일의 의견을 반영하며, 운행할 차량 구입비도 50%를 정부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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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9/12

 

 

국토교통부는 2017년말 개통을 목표로 건설 중인 원주∼강릉선

철도 운영을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 맡기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평창올림픽 성공적 개최 등 고려

 

2017년 개통 원주∼강릉 철도, 코레일이 운영

 

 

국토교통부는 2017년말 개통을 목표로 건설 중인 원주∼강릉선 철도 운영을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 맡기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6월 철도산업발전방안을 발표하면서 원주∼강릉, 소사∼원시, 부전∼일광, 성남∼여주 등 4개 신규 노선에 민간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게 하되 원주∼강릉선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간선 간 네트워크 효과 등을 고려해 코레일이 운영하는 것을 우선으로 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다.

원주∼강릉선은 120.3㎞ 길이의 복선전철로 최대 시속 250㎞로 주행할 수 있는 준고속선이다. 2018년 평창올림픽 수송 지원과 강원 지역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건설되고 있다.

현재 서울 청량리에서 강릉까지 중앙선과 태백선, 영동선을 이용해 6시간 이상 걸리지만, 원주∼강릉선이 생기면 1시간 30분대로 단축된다. 2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고속도로와 비교해 철도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애초 약속한 대로 평창올림픽 기간에는 인천공항에서 KTX가 출발해 용산과 청량리를 거쳐 평창과 강릉까지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노선 운영자가 결정된 만큼 코레일, 철도시설공단과 함께 안전한 개통과 효율적인 운영에 온 힘을 쏟기로 했다. 특히 철도역 건설 등에 코레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차량 구입비 50%를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