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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인천이야기

영종대교 [永宗大橋, Yeongjong Grand Bridge]

by SL. 2014. 11. 14.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장도)과 인천광역시 중구 운북동(영종도)를 잇는 다리.

 

 

 

 

인천국제공항이 영종도에 건설됨에 따라 영종도와 인천광역시의 육지부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총길이 4,420m, 교량너비 35m, 주탑높이 107m, 교각 수 49개의 다리로 1993년 12월에 착공하여 2000년 11월에 완공했다. 현수교와 트러스교, 강상형교가 혼합된 복합교로 영종도측에 1,140m, 인천측에 480m 걸쳐있다. 윗층에는 6차로의 도로가 지나고 아랫층에는 4차로의 도로와 복선철로가 지나가는 도로·철도 병용 2층 교량이다.

주교량인 현수교는 길이 550m, 주탑높이 107m, 통과높이 35m로 주탑과 주탑을 잇는 케이블을 다리 상판에 직접 걸어놓는 방식으로 시공한 세계 최초의 3차원 케이블 자정식(自定式) 현수교이다. 케이블이 단부교각의 정착부에서는 교량 폭만큼 벌어져 있으나, 주탑 위에서는 약 3m로 좁아지며 다시 중앙경간부에서는 교량 폭만큼 확장되는 구조이다. 이에 따라 행어로프도 수직이 아니라 주케이블과 보강형 트러스에 경사진 3차원 형상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3차원 케이블과 경사 행어로프는 교량의 내풍안정성 확보에 뛰어나며 케이블의 모양이 한국 전통한옥의 처마 모양을 띠게 되어 매우 아름답다. 이 현수교에 사용된 케이블은 지름 5.1㎜의 와이어 6.720가닥을 겹쳐 만든 것으로 총연장 8,145㎞, 총중량이 1,315t에 이른다. 이 현수교를 중심으로 좌우쪽에 2250m의 트러스교와 1620m의 강상형교가 연결되어 있다.

영종대교 육상구간 인천측 480m 라멘교는 하부 형식이 강제라멘 교각이다. 강상형 라멘교는 강제라멘교각과 강결로 일체화되어 중간에 게르버 형식의 연결구조로 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영종도측 접속교량 1140m도 같은 형식으로 설계되어 영종대교 가운데 1,620m가 강상형 라멘교로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