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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파주

서울~문산간 고속도로가 건설되는 이유는 뭘까?

by SL. 2013. 11. 9.

통일로, 자유로, 제2 자유로가 있는데 굳이 서울~문산간 유료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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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됩니다. 서울~문산간 만을 오가기 위해 건설되는 고속도로가 아닙니다. 파주, 고양은 수도권 북서부에 위치해 있어 수도권이남 지역을 가야할 경우 서울시를 관통하던가 아니면 외곡순한고속도로를 이용 장거리를 우회하여 가야하는 교통 불편이 상존해 있는 도시입니다.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건설시 서울시외곽을 우회하지 않고 직선거리로 이동할 수 있어 파주에서 천안까지의 이동시간이 약 40분 단축된다. 물론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을 기준으로 서울까지 통일로 대비 약 35분, 자유로 대비 약 10분이 단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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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개통시 출,퇴근 시간대에 고속도로를 이용함에 다라 통일로의 경우 1일 최고 1만대, 자유로 2만7천대, 승전로 5천대, 행주대교 1만3천대 이상 교통량 분산으로 현재 불편을 겪고 있는 출퇴근 시간대 만성적인 교통체증이 해소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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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나 고양시는 동서간 불균형이 심각한 도시입니다. 자유로가 개설되기 이전에는 통일로를 중심으로 도시가 발전해 왔으나 통일로가 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되었습니다. 통일로는 주변지역을 이끌어 갈 기반시설로서의 역할상실로 인해 주변지역은 낙후도시로 전략해 있습니다.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노선도를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낙후된 벽제동, 식사동, 증산동, 내유동, 고양동, 조리읍, 월롱면 등 통일로 주변지역에 대한 개발여건 조성으로 균형발전을 이룰수 있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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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와 파주시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유입되는 성장하는 도시입니다. 큭히 파주는 운정3지구 사업재개 등으로 향후 5년내에 인구 70만의 중대형 도시로 성장함에 따라 현 도로상황으론 고양시와 더불어 모두 교통대란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교통대란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건설입니다. 특히 앞서 말한것처럼 국비인 건설보조금 중 고양 삼송,지축,향동지구 택지개발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분담금 100억원과 고양시 원흥 보금자리주택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분담금 100억원, 총 고양시 택지개발과 관련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분담금 200억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택지개발로 인하여 발생하는 교통문제를 "서울~문산 고속도로"로 해결한다는 뜻입니다. 역으로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건설되지 않으면 고양 삼송, 지축, 향동, 고양원흥 보금자리주택 지구의 광역교통대책이 사라진다는 얘기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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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모든 고속도로와 연계될 분 아니라 향후 인천, 포천, 가평 등과 연결되는 제2수도권 외곽순환도로와도 연계됨에 따라 전국 1일 생활건이 가능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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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통일한국을 이끌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개성공업지구에 상응하는 통일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필수요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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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않은 장래에 '개성~평양 고속도로'와 바로 연결될 고속국도입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통일한국을 준비하는 국가기간교통망으로 남북간 물적 인적 중심 교통망이 되리라 전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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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서울 가양동에서 문산 내포리까지 연결하는 고속도로로 총 연장 35.6km 중 파주 구간이 13km, 고양시 구간이 22.6km로 2011년 8월 사업시행자를 이미 확정했고, 연내 환경영향평가와 주민공청회를 거쳐 연말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한 후 내년 1월 토지보상을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 공사를 착공하여 2018년 완공 개통할 목표로 추진하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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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전체구간인 완도~문산까지 연결하는 총 414km에 달하는 남북간 제2축에 해당하는 고속도로이자 평택에서 문산까지 총연장 112.8km에 달하는 고속도로 17호선의 일부분에 해당하는 고속도로입니다 다만 전 구간을 한 번에 시고하는 것이 아니고 구간별로 나눠서 시공함에 따라 나눠진 구간의 시점부와 종점부을 편의상 구분하고 우선 전체 구간 중 교통량이 많은 평택에서 문산까지를 우선하여 건설하고 있으며, 평택~문산까지의 구간도 평택~수원구간, 수원~광명구간, 광명~서울구간, 서울~문산구간 등 4개 구간으로 나눠서 건설하고 있으며 현재 평택~수원구간은 '09년년 10월에 이미 개통하였고, 수원~광명구간은 '11년 4월에 착공하여 시공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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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전체구간중 종단부인 만큼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체인지와 분기점을 파주시 구간내 인터체인지 4개소, 고양시 구간내 인터체인지 4개소와 분기점 2개소가 설치될 계획입니다. 파주시 구간에는 금촌, 월롱, 산단.내포 인터체인지가 설치되고 고양시 구간에는 현천, 행신, 사리현, 설문 인터체인지가 설치 됩니다.

 

 

파주-문산간 고속도로-2017년 완공!  /  http://blog.daum.net/jds503/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