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투자포인트/공지사항

부동산시장 활력 기대

by SL. 2014. 10. 16.

2014.10.16 

 

한은 기준금리 인하
은행금리 추가인하 전망
수익형 부동산 돈 몰릴듯

 

한은이 15일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연 2.00%로 내리면서 시중은행의 예금과 대출 금리도 추가 인하될 전망이다.

또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 발표에 이은 기준금리 인하로 주택시장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번 한은의 기준금리 조정으로 시장의 장·단기 금리는 달라질 수밖에 없고 이를 추가로 반영해 예금·대출 금리가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당장 농협은행은 이달 말 개최할 예정이던 내부 위원회를 앞당겨 소집해 예·대금리를 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기준금리 인하가 단행됨에 따라 시중에서 1년 만기 기준으로 연 2% 중반대의 정기예·적금 상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게 됐고 반대로 연 1%대의 정기예·적금 상품은 늘어 이자 소득이 한층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 대출금리도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 기준으로 은행 수신금리를 가중 평균해 산출하는 코픽스(COFIX)를 기준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

은행연합회가 공시하는 8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2.34%로 매월 역대 최저치 경신 행진을 이어왔다.

이번 금리 조정은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금리 인하가 8월 시행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등 규제 완화 조치와 ‘9·1 부동산 대책’ 등 정책과 시너지를 일으켜 부동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했다.

박미자 춘천 천리안 공인중개사 대표는 “기준금리 인하는 주택 수요자들의 대출 상환 여력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며 “낮은 금리로 예금에 대한 기대 수익이 줄어들면서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702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