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 9개 공구 분할…2026년 일괄 개통 위해 턴키 방식 진행
사업비 증액 공사비 조달 문제없어…나머지 구간 내년 착공
춘천 지하화(도심 6.5km)·미시령터널(80m 아래 새 터널 뚫어)
속보=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의 총 사업비가 확정(본보 지난 24일자 1면보도)되면서 2월부터 춘천 지하구간, 미시령터널 구간부터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016년 11월 예비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한 이래 3년여간 다듬어 온 동서고속철도 기본계획을 다음 달 중 확정·고시한다.
고시와 동시에 동서고속철도 공사 구간 중 가장 난도가 높고 많은 시간이 필요한 춘천 도심 지하화 6.5㎞ 구간과 미시령터널 80m 아래에 새로운 철도 터널을 뚫는 구간은 턴키(설계·시공일괄입찰)로 발주에 돌입한다.
춘천~속초 노선은 9개 공구로 분할되며 춘천 지하화 구간, 미시령터널 구간은 공사기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보여 2026년 일괄 개통을 위해 턴키 방식을 선택했다. 춘천 지하화 구간, 미시령터널 구간이 올해 먼저 첫 삽을 뜨고 나머지 구간은 내년부터 공사가 시작된다.
이번 총 사업비 확정에 따라 공사비 조달에도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총 사업비 조정 결과를 보면 춘천과 미시령터널 지하 터널화 공사에 쓰이는 노반 공사 부문이 기존 1조2,234억원에서 1조5,397억원으로 3,163억원이 증액돼 전체 사업비 증액분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김진태 국회의원은 “춘천시민들이 염원하던 춘천 강북지역 전 구간 지하화가 실현돼 향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창환 강원도 건설교통국장은 “2월에 기본계획이 고시되고 나면 설계 단계로 접어들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며 “설계와 공사를 동시 시행하는 턴키 방식 등 구체적인 시행방안과 시기에 대해 국토부와 협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http://www.kwnews.co.kr/nview.asp?s=101&aid=220012700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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