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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설계 상담 10명 중 8명 ‘노후준비 인식 바뀌어’

by SL. 2012. 11. 8.

노후설계 상담 10명 중 8명 ‘노후준비 인식 바뀌어’

 

국민연금공단은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노후설계서비스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상담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지난 8월 처음으로 이용자 1,5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노후준비에 대한 국민의 인식 및 행동변화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공단의 노후설계서비스는 국민연금 가입자와 수급자를 대상으로 국민의 '행복한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후소득보장과 노후생활 관련 종합적인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노후설계서비스
 ◇ 국민노후준비 지원 강화를 위해 2008년 4월부터 실시한 재무상담 중심의 노후설계서비스를 
     시작으로「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2011년 4월부터는 일자리, 건강, 여가 등 생활영역  
     전반으로 확대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전국 141개소의 행복노후설계센터(지사 91개소, 지역사무소 50개소)를 통해 상담을 하고  
     있으며,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연도별 상담 추이 : 10만7천건('08) → 22만5천건(´09) → 27만6천건(´10) → 41만3천건(´11) →  
                          38만6천건(´12.9월)
 


공단은 총 3회에 걸쳐 실태조사를 할 계획이며, 2차와 3차는 각각 10월과 내년 1월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조사 결과를 계속 피드백하면서 서비스 품질 개선과 노후준비 인식변화 등을 모니터링 할 예정입니다. 조사항목은 노후설계 상담 전후의 변화, 노후설계의 상담품질, 노후준비 종합진단 활용도 측정 등 3개 영역의 9개 항목입니다.

노후설계 상담 후 국민들의 노후준비 필요성 등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한 것으로 분석 되었습니다. 

 ■ 노후설계 상담 전후의 변화
 상담을 받은 후 노후준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 지?
 상담을 받은 후 실제 노후준비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 지?
   


  ■ 노후설계서비스 상담품질
 상담직원의 전문성에 만족하는 지?  제공된 정보가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었는 지?
   

 직원의 응대태도가 공손하고 친절하였는 지?  서비스 담당직원을 찾는 것이 용이하였는 지?
   


 
■ 노후준비 종합진단서비스 활용도

 

 

공단에서는 향후 노후설계서비스의 질을 더욱 높이고 활성화하는 노력을 기울여 개인에게는 행복한 노후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국가적으로는 100세 시대에 대처하는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