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 그린벨트 단계적 해제 http://blog.daum.net/jds503/2621
그린벨트 풀린 평창동을 가보니 / http://blog.daum.net/jds503/2056
“진접선, 2014년 말 착공 4년 내 준공”
진접선 노선도 비교 1안과 2안
박 의원, 내년 기본설계.실시설계 동시 진행 밝혀
당고개-별내-오남-진접 모두 지하노선... 지상 유일 장래역은 터만
박, 서울시로부터 사업비 4천억 확보 추진 밝혀
주민, 비교1안.비교2안 노선 갈등 여전
박기춘 의원(민주당. 남양주 을)이 수도권 전철 4호선 남양주 연장 노선인 진접선에 대해 이르면 내년 2014년 말 공사에 들어가 4년 내 준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17일 남양주시 오남읍 한 행사에서 이 같이 밝히고 최근 기획재정부 관계자 등을 만나 4호선 연장 진접선에 대해 ‘확답을 받았다’고 진행경과를 보고하고, 내년 한 해 동안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동시에 모두 마치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앞서 진접선은 지난해 10월 국가시행 광역철도사업으로 확정됨에 따라 국비 부담률은 60%에서 75%로 높아졌고 경기도와 남양주시가 부담해야 하는 사업비는 그만큼 낮아졌다.
박 의원은 노선에 대해 오남을 거쳐 진접으로 가야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박 의원은 노선 결정은 정부가 하는 것이지만 오남을 지나 진접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당초 4호선 연장 진접선은 당고개를 넘어 별내선과 진접선 밖에 없었지만 추후 오남역이 확정됐다며, 진접선 가운데 유일하게 지상에 설치되는 장래역은 예타 결과 이용자가 적어 터만 닦아 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장래역 외 모든 노선이 지하에 있기 때문에 토지수용 협상으로 인해 공기가 늦어지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사가 그 만큼 빨리 진행될 수 있다고 조기 착공에 자신감을 보였다.
박 의원은 또 서울시로부터 사업비 4천억 원을 끌어온다는 계획도 내비쳤다.
서울시에서 당초 4천억 원의 예산을 대겠다고 약속했지만 시장이 바뀌면서 지켜지지 않았다며 곧 박원순 시장을 만나면 4천억 원 지원을 확답 받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남읍과 진접읍 주민들은 진접선 노선에 대해 예타 노선과 비슷한 비교 1안을 지지하는 주민들과 진접읍과 조금 더 가까운 비교 2안 지지하는 주민들로 나뉘어 갈등을 빚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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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 2014년 착공
총 11.37km… 2017년 완공
‘진접선’은 2015년 착공
경기도는 서울 강동구 암사동에서 경기 구리시와 남양주시로 이어지는 지하철 8호선 연장 노선 ‘별내선’(노선도 참조)을 2014년 착공한다고 5일 밝혔다. 암사동에서 남양주 별내신도시를 잇는 별내선은 총 연장 11.37km에 이르는 광역철도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7988억 원으로 예상된다. 경기도가 직접 건설한다. 경기도는 다음 달 말까지 기본계획을 마련한 뒤 2012년 실시설계, 2014년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완공 예정 시기는 2017년. 별내선이 완공되면 경기 북부지역에서 도심을 거치지 않고 서울 강남까지 직접 갈 수 있다.
이와 함께 지하철 4호선 연장 전철인 ‘진접선’도 빠르면 2015년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진접선은 올해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돼 내년에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이 함께 시작된다. 타당성 조사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2013년 실시설계를 거쳐 2015년에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진접선은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남양주시 별내신도시를 거쳐 진접·오남택지개발지구에 이르는 14.54km 구간의 연장 전철이다. 18만 m²(약 5만4000평) 규모의 창동차량기지는 남양주로 옮겨지게 된다. 경기도와 남양주시, 서울시와 노원구가 함께 추진하는 광역철도사업으로 1조1938억 원이 투입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별내선이 건설되면 남양주 구리 등 수도권 동북부지역 주민들이 서울 강남으로 이동할 때 한층 편리해질 것”이라며 “진접선 등 철도망 확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성호 기자 starsky@donga.com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 2014년 착공 / http://news.donga.com/3/all/20110505/369696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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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별내면 김포시 장기동 `u시티`로 만든다
토공, 첨단 IT 인프라ㆍ도시통합관제센터 구축
남양주시와 협의 USP 프로젝트 발주
김포도 총 8조 투자…사업규모 커질 듯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일원에 들어서는 별내 신도시와 김포시 장기동 일대에 조성되는 김포신도시가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도시통합관제센터를 갖춘 u시티로 조성될 전망이다.
한국토지공사에 따르면 남양주 별내택지개발지구를 u시티로 조성하기 위한 토지공사와 남양주시간의 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토지공사가 u시티전략계획(USP) 프로젝트부터 발주할 계획이다. 별내택지개발지구 u시티 사업에는 토지공사가 약 3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토지공사 u시티건설단 관계자는 "남양주시가 별내택지개발지구를 u시티로 조성하기를 희망함에 따라 협의 및 사업비 조정 등의 작업을 마무리했으며, 올해 중 USP 사업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별내택지개발지구는 남양주시 별내면 일원에 들어서는 총 154만평 규모의 신도시로, 토지공사는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가 2011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하게 된다. 별내택지개발지구에는 주택 2만1000가구가 들어서, 인구 6만5000명을 수용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2조7473억원을 투입하게 되며, 토지공사는 u시티 구현에 320억원을 들여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 및 도시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고 u시티 서비스를 개발한 후 남양주시에 기부체납하게 된다.
별내택지개발지구 u시티 사업은 최근 사업비가 확정됨에 따라 토지공사 u시티사업단에서 이달부터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수립하고,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김포시 장기ㆍ운양ㆍ양촌면 일대에 358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김포신도시도 u시티로 조성될 전망이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김포시가 김포신도시를 u시티로 조성하기를 희망해와 공사 내부에서 검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u시티 조성을 전제로 해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포신도시에는 아파트 4만6560가구와 연립주택 2470가구, 단독주택 3920가구 등 총 5만2950가구가 들어서며, 이미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장기지구를 1단계로 해서 총 3단계에 걸쳐 오는 2012년까지 도시건설 작업이 진행된다. 김포신도시 조성에는 8조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인 만큼 별내신도시에 비해 u시티 사업규모도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지금까지 화성 동탄신도시, 용인 흥덕지구 등을 대상으로 추진해온 u시티 사업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u시티를 선보이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안경애기자@디지털타임스
남양주 별내면 김포시 장기동 `u시티`로 만든다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609110201066065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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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덕송-상계 광역도로 본격 추진
별내면 덕송리에서 서울시 노원구 상계동을 연결하는 ‘덕송~상계 광역도로 개설사업’의 보상이 완료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26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으로 추진 중인 덕송~상계 광역도로 개설사업은 서울시 동북부지역과 경기도를 연결하는 동서간 도로망으로 남양주시에서 추진 중인 덕송~내각 민자도로와 국지도 98호선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덕송~상계 광역도로 개설사업은 총 연장 2.38㎞, 폭 25m, 터널 1개소(1.8㎞)로 지난해 6월 착공에 들어가 2014년 9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민자 대표시행사인 ㈜동양건설산업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사업이 전면 중단됐다.
그러나 동양건설산업의 기업회생계획안이 지난 2월21일 법원의 인가를 받으면서 덕송~내각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 현재 보상작업이 완료돼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는 덕송~상계 광역도로 개설사업이 완료되면 남양주를 통과해 청평, 가평, 춘천을 연결하는 동서축의 역할과 국도 47호선의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남양주시 별내면 덕송리와 서울시 노원구 상계동 구간 이용차량의 이동거리 단축과 교통량 분산은 물론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광역도로망이 형성돼 경기도와 강원 지역을 오가는 통행시간이 단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덕송~상계 민자도로는 1천617억원의 사업비 전액을 민자 대표시행사인 ㈜동양건설산업이 투자하는 사업으로, 법정관리로 인한 사업 중단 등으로 인해 당초 완공 계획보다 2년 가량 늦은 2015년 4월 완공될 전망이다.
남양주=유창재기자 cjyoo@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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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덕송-상계 광역도로 본격추진 /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572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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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별내면에 2014년까지 자연휴양림 조성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에 민간자본 250억원이 투자되는 자연휴양림이 2014년까지 조성된다.
이를 위해 시와 씨앤아이레저산업주식회사는 26일 덕송리 일원 55만8746㎡에 조성되는 '별내자연 휴양림의조성 및 운영'에 관한 공동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별내자연휴양림의 체계적인 조성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통해 산림의 보존·관리에 협력하고 다양한 산림생태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상황 및 연구성과물을 공유, 산림문화· 휴양정보망을 구축하게 된다.
별내자연휴양림에는 숲속의 집, 산림문화휴양관, 아토피치유센터, 삼림욕장 등이 들어선다.
시 관계자는 "별내자연휴양림의 조성은 남양주시민과 수도권 주민에게 자연학습장소 및 휴식공간을 제공해 산림휴양 만족도를 제고하고 교육·문화· 체험의 장으로 기능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13일 씨앤아이레저산업㈜는 고려대안암병원과 별내자연휴양림안에 조성될 예정인 아토피치유센터 사업기획과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cool1001@newsis.com
남양주 별내면에 2014년까지 자연휴양림 조성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876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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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08
'당고개-남양주 진접' 지하철 4호선 연장 본격화
서울 노원구 당고개역과 남양주 별내ㆍ오남ㆍ진접지구를 연결하는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이 본격화 됩니다.
국토해양부는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도시철도망 구축을 위해 당고개~진접 복선전철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긴급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개시했습니다.
이는 지난 9월 14일 국비부담 75%가 확정된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 기본계획수립 예산을 연내에 집행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 기본설계, 실시설계, 사업계획 승인 등의 단계를 거쳐 오는 2015년에 착공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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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4호선, 경기도 남양주 별내신도시,진접지구까지 연장 확정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 국가시행 광역철도 확정!!!
건설비 국가 75%, 지자체 25%, 운영은 지자체
박기춘 국회의원(남양주을, 민주통합당)은 26일 "제13차 광역교통정책실무위원회에서 서울당고개에서 경기도 남양주 별내, 진접, 오남으로 연장되는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의 시행주체를 국가로 명시하는 안건이 확정 통보(2012,9,14) 됐다" 고 밝혔다. 확정된 주요내용은 국가와 지자체가 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하므로 광역철도 국가시행 사업 (건설비 국가 75%, 지자체 25% 담당)으로 건설하되, 노선성격(도시철도 연장형) 및 지역주민에 대한 교통편의 제공 등을 감안하여 운영(운영비)은 지자체 책임하에 추진 등이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올해 확보되어 있는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 기본계획수립 예산 20억원을 철도시설공단을 통해 집행할 예정이다. 남양주 별내,진접,오남으로 연장되는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은 박기춘의원이 18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2010,9,9)와 광역철도 확정(2011,12,30) 등을 빠르게 진행시키면서 사업을 본궤도에 올려놓았고, 작년 국회 예결위 계수조정소위원회 위원을 활동하며 국가시행 광역철도로 국비 75% 지원 약속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더불어 2012년 기본계획수립 예산 20억원을 확보한 바 있었다. 박기춘의원은 이번 19대 국회에서도 연속으로 국회 곡토해양위원회에 배정되어 위원들 중 유일하게 18대 국히 4년에 이어 연속으로 국토해양위원회에서 활동하는 진기록도 세웠다. 박기춘 의원은 " 이번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의 국가시행 광역철도, 국비부담 75% 확정은 자자체으 예산부담을 줄여주고, 조기개통을 가틍케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했다." 면서, "특히 남양주 주민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통편의를 조기에 제공하게 도리 것이다."고 의미를 밝혔다. 한편,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당고개~남양주 별내,진접,오남)은 수도권동북부 도시철도망 확중으로 교통난 해소를 목적으로 사업규모는 연장 14.5km에 정거장 3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서며 총사업비 1조1,938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암사-별내신도시간 지하철8호선연장 / http://blog.daum.net/jds503/2038
남양주 그린벨트 단계적 해제 http://blog.daum.net/jds503/2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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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9.26
수도권 첨단산업단지, 구리·군포·남양주 중 2곳 유력
2015년까지 전국에 9곳 조성키로
국토부 "지자체 의견 받아 선정"
부지 매입가격 최대 63% 낮아져
일각선 수도권 과밀 더할까 우려
경기도 판교신도시 북쪽에 있는 66만㎡ 넓이의 판교테크노밸리에는 삼성테크윈·안랩·엔씨소프트 등 140개 첨단산업 관련 기업이 입주해 있다. 정보기술(IT) 등 첨단산업 수요가 많은 수도권에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회사들은 이곳에 입주할 때 별다른 비용 혜택을 받지 못했다. 판교테크노밸리의 터가 주택을 짓기 위한 택지지구로 지정돼 있어서다. 기업들은 시가에 가까운 돈을 내고 회사 부지를 사야 했다. 이 때문에 연구개발(R&D)을 주로 하는 신생기업의 진출이 어려워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부는 25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내놨다. 2015년까지 전국 대도시 주변에 첨단산업단지 9곳을 만들기로 하는 내용의 ‘3차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한 것이다. 첨단산단에 입주하는 기업은 부지 조성원가 공급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정부는 현재 6곳의 후보지를 결정해 둔 상태다. 이 6곳을 개발하면 10조5000억원의 투자와 3만6000명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 중 2곳은 수도권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70만㎡를 해제해 조성할 예정이다.
수도권 첨단산단 후보지로는 경기도 구리·군포·남양주시가 거론되고 있다. 이들 지자체 안에 있는 그린벨트는 그동안 경기도가 수차례 국토교통부에 해제를 요청해 온 곳이다. 정병윤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부동산 투기 우려가 있어 현재로선 첨단산단 후보지 이름을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지자체의 의견을 받아 수도권과 지방 간 균형을 맞춰 후보지를 정했다”고 말했다. 이에 이들 3개 시 가운데 2곳의 그린벨트 일부 지역이 내년 해제되고, 나머지 1곳은 2015년 해제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구리시는 디자인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디자인 학교, 외국인 거주시설, 호텔, 주택이 들어서는 ‘디자인시티’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구리시가 사업지로 선정한 토평·교문·수택동 일대가 그린벨트로 묶여 있어 개발이 멈춰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첨단산단에는 연구·문화 융복합 시설 입주가 가능하다”며 “디자인 기업이 이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군포시는 둔대·속달동 일대에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원주택단지를 비롯한 주거시설 입지에 유리하고 기존 상업시설과의 접근성이 높아 첨단산단 입지에 적합하다는 게 시의 주장이다. 남양주시는 7월 서강대와 캠퍼스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한 뒤 교육·문화·연구 복합단지 조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서강대 캠퍼스가 들어설 와부읍과 양정동 주변 역시 그린벨트로 묶여 있어 이번 대책에 대한 시의 기대가 크다. 교육·연구시설도 첨단산단 입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다
첨단산단 입주 대상 기업들은 조성 원가에 회사 부지를 매입할 수 있다. 게다가 그린벨트를 활용하는 첨단산단은 다른 지역보다 부지 매입 가격이 더 내려갈 수 있어, 정부는 최대 63%까지 분양가 인하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또 이곳에 입주하는 기업은 최대 500%의 용적률 혜택을 받는다. 내부 총면적이 땅 넓이의 5배가 되도록 건물을 세울 수 있는 것이다. 현행 최대 용적률은 350%다.
정부는 첨단산단에 녹지율 혜택도 주기로 했다. 산업단지에도 아파트 단지처럼 공원 등 녹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현행 규정은 전체 면적의 5~13%다. 이를 2.5~6.5%로 낮춰준다는 것이다. 이 밖에 첨단산단 안에 도로와 녹지 조성에 필요한 비용도 지원된다. 또 첨단산단이나 주변에 만들어지는 주거단지는 이곳 근로자들에게 최대 50%까지 특별 공급된다. 한순구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경제 효율성 측면에선 긍정적인 효과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다만 그린벨트 추가 해제가 이뤄지는 선례로 활용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그린벨트 해제와 수도권 과밀 우려에 대한 지적은 정부가 극복해야 할 과제다. 조명래 단국대 도시지역계획학과 교수는 “지난 정부는 보금자리주택 사업으로 그린벨트를 훼손했는데, 이번 정부도 산단 조성을 이유로 같은 잘못을 범하고 있다”며 “지방경제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에 수도권 과밀 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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