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경기도/고양

일산·서울역·동탄 ‘활짝’ 그 수혜지는 어디 ??

by SL. 2013. 10. 23.

GTX 고양~동탄 개통 수혜지

  

잠잠했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최근 정부가 GTX 3개 노선 중 경제성이 높은 고양 킨텍스~화성 동탄 노선부터 조기에 추진하기로 하면서 8·28 대책과 맞물려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고양∼동탄 간 GTX가 완공될 경우 수도권에서 수서, 삼성 등 서울 강남권 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지면서 부동산 가치도 뛸 것으로 보인다.

GTX는 교통난에 시달리는 서울·인천·경기 지역을 지하로 연결하는 시속 200㎞급 광역급행열차다. 당초 킨텍스와 동탄을 연결하는 A노선, 송도와 청량리를 연결하는 B노선, 금정과 의정부를 연결하는 C노선 등 3개 노선을 착공할 예정이었으나 과도한 재정 부담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해 찬반 논란을 빚었다. 그러다 이번에 경제성이 높은 킨텍스∼삼성∼동탄(73.7㎞)을 우선 추진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나머지 두 노선은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되 일단 보류하는 방향으로 잠정 결정됐다.

이번에 착공 예정인 고양∼동탄 구간은 경기 서북부와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일산에서 동탄까지 40분이면 주파가 가능하다. 동탄2신도시를 시작으로 강남, 서울 도심권, 일산 킨텍스를 연결해 경부축과 경의축의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결하는 게 목표다. 전체 사업비는 13조원에 달하며 킨텍스∼동탄 가운데 수서∼동탄(27.5㎞)은 KTX와 공유한다.

수도권 분양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GTX가 지나는 킨텍스,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 동탄 등 역세권 부동산은 벌써부터 들썩이는 모습이다.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곳은 일산 킨텍스 주변을 비롯해 고양 삼송지구와 서울역, 동탄2신도시 주변을 들 수 있다.

지역별로 보면 가장 관심을 끄는 곳은 수서역 일대다. 분당선과 지하철 3호선 환승역인 데다 서울~평택 간 KTX 시발역으로 개발 중이라 ‘강남권의 서울역’으로 급부상 중이다. 특히 GTX의 공용노선이기도 한 수도권 KTX는 서울 수서에서 경기도 동탄·평택을 거쳐 기존 경부선 고속철도와 만나는 노선(61㎞)으로 2010년 착공해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2018년까지 환승센터와 역세권 개발도 단계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개발 기간 감안해 장기 투자해야

 

동탄2신도시도 일산 킨텍스~수서 노선의 최대 수혜지로 꼽힌다. KTX와 GTX를 이용해 강남, 서울역 등 도심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접근성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올해 화성 동탄2신도시 분양 예정 물량만 7500여가구에 달한다.

반도건설은 동탄2신도시에서 ‘동탄2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2.0’을 분양한다. 3.3㎡당 분양가는 평균 890만 원 선으로 전용 84㎡ 저층은 동탄1신도시 전셋값 2억8000만~3억원보다 저렴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동탄2 반도유보라는 총 999가구로 전용 74~84㎡ 중소형으로만 이뤄졌다. 경남기업도 동탄2신도시에서 334가구 규모의 ‘동탄2 경남아너스빌’을 분양한다. 전용 84㎡로만 구성되며 필로티 구조(기둥식 구조)로 1층을 없앤 게 특징이다. 이 밖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는 고양 삼송지구나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서울 연신내역 주변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하지만 투자할 때 주의할 점도 있다. GTX의 대략적인 노선과 역세권은 이미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져 인근 부동산 가격에 기대감이 반영돼 있다. 개발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게 단점이다. 사업 추진 방식 결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실시계획 인가 등을 거쳐 공사 기간까지 감안하면 최소 10년 이상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신설 역세권에 투자한다면 미리 정확한 역세권 범위를 알고 역에서 300m 이내 지역만 투자하는 게 중요하다

또 역세권 상권이 커지려면 완공 후 최소 2~3년 시간이 소요되므로 중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역세권 수익형 부동산을 고를 땐 분양, 매매가부터 주변 지역과 비교해야 한다. 아무리 호재가 많더라도 10억 원 이상 고액 투자라면 공실을 감안할 때 충분한 임대수익을 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소액, 저가 매입하는 전략을 세우는 게 유리하다

 

 

http://board.mk.co.kr/view.php?id=expert_column&p=&c=&f=&fk=&s=&o=&v=11&brand_code=&no=1667

 

 

 

* 부동산투자는 정보를 누가 먼저 알고 사는냐입니다..

무관심한 사람들은 위 기사가 아무것도 아닌듯 보이지만 땅의 값을 폭등시키는 요인중에 도로나 전철등의 개통임을 생각한다면 엄청난 정보임에 틀림없는 내용입니다.  끝임없는 관심과 행동만이 어떤 투자든 성공할것입니다..

 

파주시 파평면 토지급매 행위가능 / http://blog.daum.net/jds503/2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