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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도/당진이야기

[예타면제 충남] 당진 석문산업단지 인입철도 2027년 개통

by SL. 2019. 9. 6.

9천380억 들여 31㎞ 구간 철길로 연결…"산단 입주기업 물류비 절감 기대"


 

충남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건설계획 노선도 / 충남도 제공 


충남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해당 사업이 3년 만에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당진시 합덕읍에서 석문면 석문산단까지 총연장 31㎞를 철길로 잇는 이 사업은 충남 서북부 국가·일반산업단지, 당진항, 서산 대산항 등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산업 물동량과 주변지역 여객 수요를 원활히 수송하기 위한 사업이다.

국비 9천380억원이 투입돼 2027년 완공, 개통될 예정이다.

홍남기 "예타면제 2029년까지 추

진…연평균

 1조9천억 소요

현재 건설 중인 서해선 철도와 연계해 철도망을 구축할 수 있, 아산·당진·서산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의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만성 교통 체증을 겪는 서해안고속도로, 대전∼당진 고속도로, 국도 38호선 등을 철도 체계로 보완할 수 있게 됐다.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사업은 2016년 6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뒤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 사업으로 추진됐다.

2017년 말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BC(경제성)가 0.82로 나와 기획재정부의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됐으나 통과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충남도 관계자는 "기재부 예타로 가면 BC가 더 낮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며 "사업 조기 추진으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초 신청했던 석문산단에서 대산항까지 17.3㎞ 구간은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도는 추후 기획재정부 예타 면제 대상에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임승만 도 건설정책과장은 "도가 예타 면제를 역점 추진했던 보령선이 탈락해 아쉬움이 있다"면서도 "석문산단 인입철도 사업 활성화를 위해 일반 여객 열차 운행 추진, 석문산단∼대산항 구간 확장 등에 행정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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