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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경기이야기

수천억 투자·1만명 고용 창출…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잡아라

by SL. 2017. 8. 17.

2017.8.16

- 양주 vs 남양주·구리 연합 치열한 유치 경쟁

경기북부 제2 테크노밸리 유치 경쟁이 양주시와 남양주ㆍ구리시 연합의 2파전으로 압축되고 있는 가운데 유리한 고지 선점을 위한 유치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첨단 산업과 교육, 주거, 문화 등을 고루 갖춘 테크노밸리가 조성되면 공공·민간 건축사업 등을 통한 수천억 원의 신규 투자는 물론 수백 개의 기업 유치로 1만 명 이상의 직접고용 효과가 발생,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하게 된다.


 


이 때문에 지난해 4ㆍ13 재선거에서 당선된 초선의 이성호 양주시장과 백경현 구리시장은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가장 확실하게 재선을 안겨줄 보증수표여서 테크노밸리 유치 성공에 사활을 걸고 있다.


경기북부 제2 테크노밸리 유치에 가장 먼저 시동을 걸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지자체는 양주시다. 


양주시는 지난 5월 124명으로 구성된 유치위를 출범시키고 지난 5월17일부터 테크노밸리 유치 기원 시민 10만 서명운동을 펼쳐 50일 만에 13만1천204명을 달성하는 등 테크노밸리를 반드시 양주시에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이성호 양주시장을 비롯한 유치위원들은 지난달 31일 남경필 경기지사를 방문, 양주 시민 13만1천204명의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전달하고 양주 유치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양주ㆍ동두천ㆍ의정부시 등 경기북부 5개 시가 참여한 경원축 지역행복생활권협의회(주관시 동두천)도 양주시 유치에 힘을 보태고 나섰다. 협의회는 10일 양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동두천시, 의정부시, 양주시, 포천시, 연천군 등 5개 시ㆍ군 단체장과 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의 경원축(양주시) 유치를 위한 협약을 맺고 경원축에 반드시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유치하자고 다짐했다. 


5개 시ㆍ군 지자체장들은 이날 경기북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이끌어 나갈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경원축에 유치하기 위해선 상호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경기북부 신성장 동력 확보와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등 상생 발전을 위한 테크노밸리의 성공적인 경원축 유치를 위해 공동 노력키로 결의했다.


구리시도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구리시는 양주시가 지난 5월 구성한 유치위에 맞서 지난 7월 범시민 추진위를 구성한 데 이어 13일부터 31일까지 10만 서명운동에 돌입, 20만 구리 시민의 염원을 대내외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구리시는 미래의 운명을 좌우하는 신성장동력사업으로 부상한 경기북부테크노밸리를 유치한다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성하고 사통팔달의 교통환경과 한강과 아차산 등에 둘러싸인 천혜의 환경적 입지조건, 인근 지자체의 네트워크 파급 효과 등을 집중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인근 남양주시와 공동 유치를 위해 손을 맞잡는 연합전선도 펼치고 있다.


구리시는 지난달 28일 남양주시청 푸름이방에서 백경현 구리시장과 이석우 남양주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남양주ㆍ구리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공동유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측은 왕숙천을 경계에 둔 입지적 환경에서 소모적인 경쟁보다는 서로 협력해 상생의 성장을 모색하는 것이 더욱 현실적이라는 공동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한편 이번 경기북부 제2 테크노밸리의 유치 성공 가능성은 사업성에 달려있다. 남경필 지사는 입지 선정에는 지역균형 발전론이나 정무적인 판단보다는 사업성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테크노밸리를 유치하려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먼저 갖출 것을 강조했다.


이에 양주시와 남양주ㆍ구리시 유치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기북부 제2 테크노밸리 유치 성공의 열쇠인 사업성을 달성하기 위한 경쟁도 뜨겁다.


양주시가 추천하는 후보지는 마전동으로 양주역 주변의 그린벨트 조정가능지를 양주역세권 개발사업과 연계해 경기북부의 중심 미래 복합형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마전동은 경기북부의 지리적 중심지로 양주역세권 개발사업구역과 접해 있어 직주 근접의 정주환경이 우수하고 일자리 창출 등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운행 중인 경원선 전철 1호선 양주역과 국도 3호선, 의정부~연천(국도 3호선) 우회도로, 구리~양주~포천 고속도로, 서울1ㆍ2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이 구축돼 기업 접근성이 가장 높아 기업의 혁신 확산과 교류의 최적지로 평가된다.


뿐만 아니라 경기북부의 도시형 첨단제조업종의 연구개발 및 사업 확장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 발맞춰 IT산업에만 편중됐던 기존의 테크노밸리와는 달리 경기북부의 생산기반을 활용해 제조-서비스 융합형 창업기업을 유치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기업의 혁신과 교류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전략도 갖추고 있다.


구리시는 인접 도시에 비해 현저하게 저평가된 도시 이미지 해소를 위해 랜드마크형 산업을 유치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구체적인 후보지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지만 다산신도시와 인접하면서 광역교통망과 대중교통, 갈매신도시가 주변에 형성돼 있고 서울 강남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사노동 일원을 중심으로 입지선정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바탕으로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는 다음 달 경기동북부 6개 지자체로부터 유치 신청을 받아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최종 입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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