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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 트램 기본계획 국토부 승인… 2027년부터 서울 삼성까지 35분

by SL. 2021. 9. 2.

동탄 도시철도(트램) 사업 기본계획이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았다. 경기도 최초의 친환경 교통 수단 트램인 동탄 도시 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본격 추진되게 됐다.

 

 

동탄 트램은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총 9천773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노선은 수원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2개 구간에 걸쳐 트램이 도입된다.

 

총 연장 34.2km, 정거장 36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되며 동탄2신도시 대부분 지역에서 보행으로 트램 이용이 충분히 가능하도록 계획했다.

 

또 분당선(망포역), 1호선(오산역, 병점역), GTX-A·SRT(동탄역) 등 주요 철도망의 환승역과 연계돼 동탄 신도시 주민은 환승을 통해 서울 삼성역까지 평균 35분대 도달할 수 있다.

 

앞서 도는 지역주민의 의견과 철도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해 당초 구상에 없었던 수원 망포역~화성 반월동 1.8km 구간 연장을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이 과정에서 사업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상위계획 변경을 동시에 추진해 행정절차 이행 기간을 대폭 단축했다.

 

동탄 트램은 무가선 방식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1편성 5모듈로 246명이 탑승 가능하고 총 39편성 8분 간격(첨두시)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계획돼 일일 13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철도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구체적인 차량시스템(배터리 방식, 수소 연료전지 방식 등) 선정은 향후 기술개발 동향, 주민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설계단계에서 결정된다.

 

설계와 건설 및 운영은 화성시가 주관하고 오산시, 수원시가 공조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2023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계삼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경기도에서는 트램사업의 성패는 주민들이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보고, 화성시, 오산시, 수원시와 협력하여 SRT, GTX, 분당선, 1호선 등과 체계적으로 연계하는 기본계획을 완성했다"며

 

"앞으로 설계와 건설은 화성시에서 오산시, 수원시와 협력하여 추진할 예정으로, 정성어린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세계적인 명품 트램이 탄생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체코 프라하 대중교통 트램

 

출처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http://www.joongboo.com)

 

http://www.joongboo.com/news/articleView.html?idxno=363501324

 

동탄 트램 기본계획 국토부 승인… 2027년부터 서울 삼성까지 35분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

동탄 도시철도(트램) 사업 기본계획이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았다.경기도 최초의 친환경 교통 수단 트램인 동탄 도시 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본격 추진되게 됐다.동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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