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경기도/고양

대곡소사선 내년 1월 동시 개통… "일산역까지 운행"

by SL. 2022. 12. 16.

 

대곡소사선(고양 대곡~부천 원종) 일산 연장구간이 기존 예정 노선과 함께 내년 1월 동시 개통한다. 다만 국토교통부가 부천시와 협의 중인 부천 구간(소사역~원종역) 선개통은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고양시와 별도 협약을 맺고 지난 3월부터 대곡소사선 일산 구간 연장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구간 공사기간은 대곡소사선 준공 예정일인 내년 1월 까지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고양시와 대곡소사선 일산연장 구간 공사 협약을 맺고 이미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 공사 진행이 거의 완료된 단계라 대곡소사선은 운행 초기부터 일산역까지 운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국토교통부가 지자체와 협의했던 대곡소사선 부천 구간(소사역~원종역) 선개통은 무산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대곡소사선 개통 지연에 따른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해 부천 구간 선개통을 추진했지만, 열차 시험 운행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됐다.

 

대곡소사선 부천 구간 선개통 시기는 기존 올해 2월과 5월로 잡힌 뒤 오는 8월로 미뤄진 상태인데 현재는 이 일정도 맞추기 어려워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천 구간 조기 개통을 위해 노력 중인 것은 맞지만 다음달 선개통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긴 어려워졌다"며 "열차 시험 운전 과정서 계속 문제가 발견됐고, 현재는 이를 보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경기도 일산과 부천에서 서울 김포공항까지의 통근 시간은 기존 50분에서 10여분으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 노선은 작년 6월 개통될 예정이었지만 김포공항역 지하부 설계변경·시공사의 발파작업 지연 등으로 인해 공사기간이 19개월 지연됐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2072102101663075001&ref=daum

대곡소사선 내년 1월 동시 개통… "일산역까지 운행" 대곡소사선(고양 대곡~부천 원종) 일산 연장구간이 기존 예정 노선과 함께 내년 1월..
 

^^ 서해안시대 도래 / 지속적인 관심과 행동만이 성공의 지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