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는 서해선(대곡~소사) 일산역 연장사업을 파주시 운정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파주시와 사전협의를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고양시는 서해선(대곡~소사) 일산 연장사업 추진 시 탄현역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추진했다. 그러나 탄현역은 열차 주박시설 부지와 회차 공간이 없어 부득이하게 일산역을 시·종착역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었다.
이후 시는 서해선(대곡~소사) 탄현역까지 연장을 원하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에 응하기 위해 일산역을 넘어서 파주 운정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파주시와 협의했다.
파주 연장시 열차 혼잡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양시는 △출퇴근 시간 고양시 주요 환승역인 일산역·대곡역 혼잡도 개선 △배차 간격 단축을 전제 조건으로 서해선 파주 연장에 동의했다.
현재 파주시는 서해선 파주 연장을 국토교통부에 승인 요청한 상태다. 만약 국토교통부가 파주 연장 사업을 승인하면 2022년에 실시설계가 추진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서해선(대곡~소사) 일산역 연장운행은 86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고양시는 2021년에 45억 원을 집행했고, 2022년 본예산에 41억 원을 확보했다. 2023년 1월에 대곡~소사 구간과 동시 개통한다는 계획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재준 고양시장도 "서해선 연장 사업이 완료되면 김포공항·부천·시흥 등 서울남서부 및 경기남부가 환승 없이 철도로 연결돼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토교통부의 조속한 검토와 승인을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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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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