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이 입소문 타고 오네요" 창업트렌드/ 프랜차이즈 성공의 원천은?
독일 웨팅어사의 ‘웨팅어 헤페바이스’는 독일 내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는 맥주 브랜드다. 웨팅어 헤페바이스가 독일의 수많은 맥주 중 1위인 이유는 단연 품질이다. 웨팅어사는 마 케팅이 아닌 오직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 고객에게 어필해 성공했다.
불경기 창업 시장에서의 생존 법칙으로 상품 력과 가격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다. 불경기 매출이 부진할 때는 판매관리비 절감에 대한 압박이 생기는데, 핵심 요소가 아닌 홍보비용 을 줄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홍보 마케팅 없이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상품력으로 승부하고 입소문으로 알리는 전략이 유효하다.
◇ 상품력 높으면 고객은 저절로 온다
2012년 11월 아산에 12평 규모 치킨전문점(소 담치킨 아산모종점)을 오픈한 박세현(35) 점주 는 별다른 마케팅 없이도 하루 80만원 이상 매출을 올리고 있다. 박 씨의 성공 비결은 치 킨의 맛과 품질을 어필했기 때문이다.
박 씨는 창업 전 치킨전문점 20~30곳을 방문 해 치킨 맛을 비교했다. 현재 선택해 운영 중 인 브랜드는 모든 메뉴를 고객에게 절반씩 제 공하고 쉬림프강정, 현미베이크치킨 등 독특 한 메뉴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박 씨 매장 메뉴가 어필하는 이유는 대용량 독일식 오븐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스팀식 오 븐으로 조리된 굽는 치킨은 계육이 마르지 않 고 풍부한 육즙이 나와서 가슴살이 텁텁하지 않다.
현미베이크치킨은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굽지 만 후라이드치킨보다 고소한 맛을 제공해 여 성들에게 인기다. 모든 치킨 메뉴를 절반씩 제공하는 점도 어필하는 요소다. 가맹본사에 서 계육을 절반씩 포장해서 배송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질 좋은 식자재를 사용하고 깔끔한 주방 관리 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였다. 박 씨 매장의 계 육은 모두 국내산이다. 순살치킨의 경우 수입 산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박 씨 매장 은 국내산만 고집한다. 아이에게 질 좋은 음 식을 먹이고 싶다는 어머니의 마음을 공략하 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치킨브랜드인 '야들리애치킨' 역시 튀 김옷을 얇게 입혀 특유의 치킨맛을 살려 상품 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광화문 인근에 대규모 매장을 오픈 하는가 하면 오븐이 치킨을 새롭게 출시해 주 목받고 있다.
◇ 상품력을 어필해 성공한 프랜차이즈는?
한국짐보리(주) 짐월드는 최근 상품력을 인정 받으면서 영유아 교육 컨텐츠 개발사업으로 영역을 넓힌 사례다.
현재 한국짐보리는 교육 완구 브랜드인 맥포 머스를 미국, 독일, 일본, 중국 등 전세계 2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세계 짐보리 수업에는 미국 본사 상품만 사용하는 것이 관례였지만 7년 전부터는 자석 교구인 ‘짐맥’이 미국 본사 로 역수출됐고, 전 세계 짐보리 센터에서 교 구재로 사용되고 있다.
맥포머스 짐맥과 매드맥은 단순한 자석 교구 가 아니다. 3차원 입체 자석 교구여서 과학고 등학교에서 창의력 교구로 채택할 만큼 전 연 령대에게 어필하는 교구재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4년간 국내에서 15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렸고,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에 수출 돼 1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국짐보리(주) 짐월드는 맥포머스 상품 개발 과 혁신을 위해 연구원의 해외견학 및 제품 R&D에 투자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맥포머 스를 활용한 창의력 컨텐츠인 ‘짐보리 맥포머 스 프로그램’을 개발, 전국 50여 짐보리 센터 에 론칭했다.
닭강정전문점 가마로강정 역시 상품력으로 큰 성장세를 이룬 대표적인 케이스다. 가마로 강정은 지난해에만 95개 가맹점을 개설하는 등 닭강정전문점 분야에서 1위 브랜드가 됐 다.
튀김을 낮은 온도에 튀기게 되면 기름만 많이 먹은 눅눅한 튀김이 되지만 가마로강정의 전 통 무쇠 가마솥은 기존 튀김기보다 열전도율 이 높아 기름의 온도편차가 적다. 이 때문에 가마로강정의 튀김은 바삭하고 담백함을 느 낄 수 있다.
'쌀로 만든 강정 반죽'도 가마로강정의 야심작 이다. 본사 R&D팀에서 자체 개발한 ‘쌀파우 더’는 밀가루 반죽보다 소화율도 높고 기름흡 수율이 적어 건강에도 좋아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입자가 고운 밀가루와 달리 쌀가루는 입자가 고르지 않아 튀기게 되면 쌀 입자가 톡톡 터 지는 질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욱 맛있다.
본도시락도 프리미엄 도시락을 통해 크게 성 장한 케이스다. 본도사락 메뉴는 1만원대 명 품 도시락, 5000~6000원대 특선 도시락, 3000~4000원대 실속도시락으로 나뉘어 있으 며, 특히 1만원대의 명품도시락은 황태채무 침, 매실장아찌, 명란젓 등의 고급 반찬과 함 께 후식 과일·생수까지 완벽하게 구성했다.
모든 메뉴는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연구소 직 원들이 직접 참여해 메뉴 및 반찬을 개발, 주 간 단위로 반찬을 교체해 차별화된 맛과 영양 을 제공한다.
명품도시락 제품은 기존 저가도시락 브랜드 와 차별화한 것으로 경제력 있는 20~40대 직 장인을 핵심 타깃층으로 하고 있다. 바쁜 스 케줄로 인해 간편식을 더욱 선호하고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 프리미엄 도시락에 대한 니즈가 크다는 판단에서다. 주요 오피스 상권에서 반응이 좋은 편이며, 6000원 대에서 1만원 대의 특선·명품 도시락 군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운영 시스템에 있어서도 본도시락의 차별화 된 성공 전략을 엿볼 수 있다. 중앙주방시스 템(Central Kitchen: 상권을 권역별로 나누고 그 중앙에 있는 주방에서 상권 내 매장으로 매일 아침 주요 반찬을 조달하는 시스템)은 도시락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을 보 완하기 위해 도입한 본도시락만의 경쟁력으 로 손꼽힌다.
1인가구 또는 맛벌이 부부들이 늘어나면서 반 찬전문점 역시 상품의 경쟁력을 갖춰야 하는 아이템 중 하나다. 반찬전문점 진이식품의 '진 이찬방'은 매일 새로운 반찬을 구성해 재방문 율 높였다. 본사에서 공급하는 반조리 가공식 품과 매장에서 직접 조리하는 식품으로 구분 해 차별화된 반찬으로 승부하고 있다.
2012년 한해에만 30여개 이상 전국에 가맹점 을 개설했다. 올해에도 본사시스템을 체계적 으로 갖춰 꾸준하게 매장이 증가할 것으로 예 상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컨설턴트들은 "외식 창업시 장에서 아이템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하 다"며 "이 때문에 프랜차이즈 본사의 개발능 력도 비교 분석하면서 아이템을 선정할 필요 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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