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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4대강 후속사업 ‘부산 에코델타시티’ 승인 사업성 논란 속 연말 ‘불안한 첫 삽’

by SL. 2014. 9. 5.

2014-09-04

 

4대강 사업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계획된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이 정부 승인을 받고 올해 말 공사를 시작한다. 그러나 사업성이 있을지 우려가 많다.

국토교통부는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의 실시계획을 승인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에코델타시티는 부산 강서구 명지동·강동동·대저2동 일원에 1188만6000㎡(약 360만평) 규모로 2018년까지
건설된다.

아파트를 비롯해 첨단산업,
국제물류, 문화예술, 레저가 어우러진 복합도시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서낙동강변에 다양한 주제의 수변공원을 조성하고, 도시 어디에서나 물가에 접근할 수 있는 친환경 수변도시로 개발한다. 또 개발로 인한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는 저영향개발(LID) 기법을 도입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5조4386억원으로 80%는 수자원공사가, 20%는 부산시가 부담한다.


 

 

 

 

에코델타시티는 이명박 정부의 국책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의 후속 사업으로 지정된 국가하천 친수구역 사업이다. 이명박 정부는 정권 말인 2012년 12월에 첫 번째 친수구역으로 에코델타시티를 선정했다. 국가하천 주변을 개발해 얻은 이익으로 4대강 사업으로 진 빚을 갚고, 국가하천을 관리하는 비용으로 쓴다는 것이다. 수공은 4대강 사업으로 8조원가량의 빚을 지고 있는데, 에코델타시티 사업의 성공으로 이중 일부를 갚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올해 말 공사를 시작하면 2017년부터 주택 3만가구(인구 7만5000명)가 입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이 7조8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고, 4만3000명의 건설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전망했다.

국토연구원은 올해 5월 내놓은 ‘에코델타시티 타당성 검증 용역’에서 사업이 성공하면 이익이 2513억~5602억원일 것으로 추정했다.

국토부와 부산시, 수공은 장밋빛 전망을 내놓지만, 에코델타사업이 성공할지에 대해서는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다.

에코델타시티 지구는 원래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부산시가 공동부담해 국제산업물류도시를 건설하려던 곳이다. 그러나 1단계 사업만 진행된 상태에서 LH가 2010년 3월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철수했다. 택지개발 전문 기업이 포기한 지역을 친수사업으로 바꿔 추진한 것이다. 더구나 개발사업은 사업 초기 몇년 동안 돈을 쏟아부었다가 분양 후에야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어, 앞으로 몇년 동안 수공은 4조원의 빚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심형석 영산대 부동산금융학과 교수는 “부산 강서 쪽에 이미 주택 공급량이 많아서 사업성이 떨어진다”면서 “부산은 인구가 빠져나가고 있어서 도심을 개발해야 할 때인데, 외곽에 신도시를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배성훈 도시주거팀장은 “수질을 2급수로 개선해 마리나 휴양시설 사업을 하겠다는 계획이 빠지면서 수익성이 떨어지고, 친수사업으로서 의미가 많이 사라졌다”면서 “주변 산업단지도 미분양으로 남은 상황에서 에코델타시티 사업으로 수공과 부산시의 빚이 더 늘어나지 않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환경단체는 에코델타시티 사업이 낙동강의 철새도래지를 훼손한다는 비판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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