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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고양

고양시, 대곡소사선 일산연장 등 광역교통망 대폭 개선

by SL. 2019. 11. 7.
인천2호선 탄현 연장·대곡소사선 일산연장 등 ‘광역교통 비전 2030’ 반영



경기도 고양시는 이재준 고양시장이 민선 7기 들어 꾸준히 추진해 온 인천2호선 탄현 연장·대곡소사선 일산 연장 등의 광역교통 정책들이 국토교통부의 ‘광역교통 비전 2030’에 반영돼 교통인프라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3일 고양시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철도중심의 간선급행망 조기 구축으로 30분내 빠른 출퇴근·환승센터 중심 교통수단의 연계 강화를 골자로 한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수도권 서북권 교통대책부분에 고양시가 추진하는 핵심 철도분야 교통대책은, 고양선 신설(새절역~고양시청)·인천2호선 연장(불로지구~일산역~탄현)·대곡소사선(대곡~일산 연장운행)·일산선 연장(대화~운정)·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삼송~용산)·킨텍스역 환승센터 구축 등이 대거 반영됐다.

고양시는 이번 대광위 대책 발표 시 고양선 일산지역 연장도 적극적으로 반영을 요구했다. LH가 3기 신도시 창릉지구 광역교통 대책안으로 제시한 고양선만으로는 광역교통개선 효과가 미비할 것으로 예상돼 서울접근성 개선과 자족기능을 강화한 내부 교통망 확보차원에서 꼭 필요한 사업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양선의 식사지역 연장은 반영되지 않아 시는 추후 경기도 및 국토부 등에 적극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 중인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에서 검토할 과제로 남아있어, 지속적인 재원조달방안 등 경제성 확보 후에 법정계획인 제4차 대도시권광역교통 시행계획 및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그동안 고양시의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로 포화로 불편을 겪고 있는 고양시의 교통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재원 확보방안인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 조례도 제정하는 등 노력해 왔지만 고양선 연장이 뒤로 미뤄져 아쉬움이 크다”면서 “철도망 구축은 자족시설 확충과 더불어 도시의 역동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이번 기회에 고양시의 교통이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됐다 볼 수 있어 환영한다”고 말했다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3888551&code=61122013&cp=du


## 서해선 복선전철 일산역 연장사업 '이상 無'


고양시민들의 숙원인 서해선 일산역 연장사업이 용역 타당성 검증을 통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15일 경기 고양시에 따르면 서해선(대곡~소사) 복선전철 일산역 연장운행 사업이 지난 5월 관계부처 및 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 자문위원회의 용역 타당성 검증을 완료했다.

이번 사업은 기존 경의선 선로 활용으로 전력·신호·통신설비 등에 대한 시설개량과 운행에 따른 운영비 손실보존 등이 필요한 사항으로 사업의 타당성 마련과 사업비 절감방안에 대해 그간 수차례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했다


시는 시의회의 예산안 의결을 거쳐 올해 중으로 한국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서부광역철도㈜와 위·수탁협약을 체결할 예정으로 서해선(대곡~소사) 개통과 동시에 일산역 연장선도 동시에 개통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환승 없이 김포공항, 부천, 시흥 등 서울남서부와 경기남부권이 철도로 직결돼 일산신도시 지역 주민의 숙원 해소와 교통편의를 크게 높이는 계기가 되는 동시에 수도권 서북부지역 철도망 연결로 도시환경 개선과 수도권 교통·물류의 거점으로 획기적 발전을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포함해 고양선 및 인천2호선 연장, GTX-A 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용과 운영비의 원활한 재원마련을 위해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를 설치해 매년 부담해야하는 사업비와 운영비를 보다 안정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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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대곡역세권개발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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