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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사업/수서고속전철

고속철 수서~평택 등 연내 4개 철도 구간 완공

by SL. 2015. 2. 5.

2015/02/04  

 

 

 

수도권 고속철도(GTX) 수서~평택 구간을 포함해 올해 도내 4개 철도 구간이 완공될 예정이다.

3일 도에 따르면

올해 6월 포승~평택 단선철도를 시작으로 12월에는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성남~여주선 복선전철, 수인선 송도~인천 구간이 완공되는 등 연내 도내 4개 철도 공사가 완료된다.

우선 수서에서 평택을 잇는 수도권 고속철도 61.1km 구간이 12월 완공된다. 수도권 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서울~시흥 간 병목현상으로 인해 확대하기 어려웠던 KTX 운행을 확대할 수 있게 돼 경기 동남부 지역민들의 철도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개통은 2016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으며, 개통되면 광명역, 행신역, 수원역에 이어 화성 동탄에서도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지난 2002년부터 추진됐던 성남~여주 복선전철 57km 구간도 오는 12월 완공돼 2016년 상반기에 개통할 예정이다. 성남~광주~이천~여주를 잇는 이 복선전철이 완공되면, 대중교통이 상대적으로 불편했던 여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신분당선과 환승을 통해서 1시간 이내로 닿게 된다. 아울러 경기 동남부 지역 개발에 따라 증가하는 수송 수요에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수원과 인천을 잇는 수인선은 송도~인천 7.4km 구간이 올해 12월 완공 및 개통돼 지난 2012년 개통된 오이도~송도 13.1km 구간과 이어진다. 이 구간이 이어지면 22년 만에 수원~인천 간 철도가 복원되는 것이다. 수인선 전 구간 개통은 오는 2017년 12월로 예정돼 있다.

평택항과 평택역을 잇는 포승~평택 단선철도는 올해 평택역~숙성 13.9km 1공구 구간이 완공된다. 1공구 구간은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2월 중 조기 개통한다. 2공구 숙성~안중 구간은 2019년 개통되는 서해선 개통과 연계하기 위해 오는 2018년 완공되며, 전 구간 개통은 2019년으로 예정돼 있다.

한편, 수원 광교에서 분당 정자 간 12.8km 구간을 잇는 신분당선 연장 1단계 사업은 2016년 2월 완공돼 상반기 중에 개통될 예정이다. 이 구간이 개통하면 수원에서 30분이면 서울 강남권에 진입할 수 있게 된다.

 

 

http://hmnews.co.kr/bbs/board.php?bo_table=B09&wr_id=78

 

 

 

http://search.daum.net/search?w=news&nil_search=btn&DA=NTB&enc=utf8&cluster=y&cluster_page=1&q=%EC%98%AC%ED%95%B4+%EC%88%98%EB%8F%84%EA%B6%8C+4%EA%B0%9C+%EA%B3%A0%EC%86%8D%EC%B2%A0%EB%8F%84+%EA%B5%AC%EA%B0%84+%EC%99%84%EA%B3%B5

 

 

 

 

 

 

 

2015.01.14

 

 

삼성~동탄GTX 동시 공사 / 개통일 2016년 6월로 늦춰
경부선·호남선 2개 노선 / 하루 24회 운행 예정 / 평택·동탄 각각 12회 정차

당초 2016년 1월 1일 개통 예정이었던 평택~수서KTX 수도권고속철도가 삼성~동탄GTX 광역급행철도와 동시에 공사를 진행함에 따라 2016년 6월로 5~6개월 늦춰질 예정이다.

또 평택~수서KTX 평택지제역에 정차하는 고속철도는 하루 12회 가량 될 것으로 알려졌다.
1월 12일 KORAIL한국철도공사와 SR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에 따르면 평택~수서KTX는 당초 2015년 1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공기 지연으로 2016년 1월로 개통이 연기된 상황이었다.

하지만 기존 복선 평택~수서KTX 수도권고속철도에 삼성~동탄GTX 광역급행철도가 복복선으로 동시에 공사가 진행됨에 따라 KTX 개통일이 2016년 6월로 또다시 늦춰질 예정이다.
특히 통탄역사 건설이 예정보다 늦어지고 평택지제역 광역환승센터도 당초 2014년 12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착공 자체가 늦어져 올 12월말로 준공이 미뤄진 상황이다.

평택지제역 광역환승센터는 부지면적 2만 5998㎡(7864평)에 ▲택시정류장 18면 ▲환승주차장 396면 ▲버스 6면을 국·도·시비 180억 원을 들여 지제동 현 지제전철역과 연결해 건축한다.
한편 한국철도공사와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는 2026년 목표연도 기준 평택~수서KTX 수도권고속철도는 경부선과 호남선 두 개 노선에 하루 48회 운행할 예정이며 평택지제역에는 절반인 24회가 정차하게 된다.

평택지제역 개통 시점인 2016년에는 경부선과 호남선 두 개 노선에 하루 24회 운행 예정이며 평택지제역과 동탄역은 절반씩 정차해 각각 12회 정차할 예정으로 평택을 비롯한 경기남부지역 주민들의 고속철도 이용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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