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공간이야기/노후이야기

건강한 100세를 위해 지금 꼭 해야 할 일은?

by SL. 2013. 2. 19.

건강한 100세를 위해 지금 꼭 해야 할 일은?

먼저 자신의 몸 상태 정확히 파악해야…주치의 정한다는 생각으로 검진병원 선정

 

돈, 명예, 권력, 이상적인 배우자, 훌륭한 자식 등 다양한 꿈들이 있지만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야말로 모든 꿈의 기본이며 필수요소이다.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꿈들을 가진다해도 일부만 가진 것이지 전부를 가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이들이 건강하게 100세까지 살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은 크게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가까이 있어 소중함을 몰랐다는 말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어쩌면 아직은 괜찮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감과 바쁘다는 핑계 때문일 수도 있겠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자신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해 그에 알맞은 관리를 하거나 문제가 있다면 조기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

선한목자 건강검진센터 측 관계자는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로 건강이 나빠질 수 있는데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조기에 치료할 수 있다"며 "의료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대부분의 검진은 신체측정, 안과, 청력, 혈액, 심폐, 간기능, 갑상선 등 기본검사항목과 초음파, MRI, 내시경 등의 정밀검사항목으로 나뉘어 있는데, 자신의 연령과 성별 그리고 특수상황에 맞춤한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어 꼭 필요한 검사들만 골라 받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창우 선한목자병원장은 “건강검진 검사라고 해서 무조건 기계적인 검사 과정만 거치는 것으로 생각하면 일면만 보는 것"이라며 "건강검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문 의료진과 진단 결과를 보고 향후 건강관리 등을 포함한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주치의 제도가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자신의 향후 건강을 책임질 주치의를 정한다는 생각으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믿을 수 있는 병원을 지정해 정기적으로 검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병약하지 않은 상태만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꼭 육체적인 문제가 아니더라도 사회적·정신적으로 편안한 상태여야만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언제 병에 걸릴지 몰라 걱정하며 살기보다는 검진을 통해 사전에 예방해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리는 게 현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