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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속초·양양이야기

강화~고성 잇는 255㎞ ‘평화 고속도로’ 뚫린다

by SL. 2012. 10. 30.

강화~고성 잇는 255㎞ ‘평화 고속도로’ 뚫린다

접경 지역 시장·군수 협의회   /   동~서 연결 광역 4차로 추진

 

휴전선과 접한 오지지역인 경기도 연천군의 전체 면적(674.47㎢)은 서울의 1.4배에 이른다. 하지만 인구는 지난해 말 현재 4만4900명에 불과하다. 1984년 6만8108명에 비하면 27년 만에 33%나 급감했다.

연천군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이중 삼중의 규제에 신음하면서 발전이 늦어지고 있다. 수도권정비계획법·군사시설보호구역·문화재보호법 등이 발전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지역 사정은 인접 접경지역 지자체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이는 이들 지역을 서로 연결하는 도로망이 부족한 것도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접경지역 자치단체장들이 뭉쳤다.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회장 이인재 파주시장)는 접경지역을 동서로 잇는 가칭 ‘평화고속도로’ 건설 추진에 나섰다. 협의회는 지난달 26일 파주시 임진각 경기평화센터에서 임시회를 열고 평화고속도로 기본구상을 구체화하기 위한 용역을 공동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주성호 국토해양부 제2차관이 지난달 이들 단체장과의 면담에서 “평화고속도로가 필요한 객관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이 선행돼야 한다”고 입장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들이 구상하는 노선은 인천시 강화와 파주·연천 등 경기지역을 거쳐 강원도 고성을 연결하는 총 연장 255㎞(왕복 4차로)의 고속도로다. 전액 국비로 조성되는 도로망이다. 단체장들은 그동안 국도와 지방도가 남북 위주로 건설되고 동서를 연결하는 광역도로망이 없어 접경지역의 낙후가 가속됐다고 진단했다. 또 생태·문화·역사관광벨트 조성 같은 지역 개발사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접경지역 간 연계 광역도로망 건설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협의회는 오는 10월 평화고속도로 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하고 정치권의 정책 의제화를 위한 활동도 벌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각당 대선주자들이 이를 대선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건의문 발송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기로 했다. 이인재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장은 “국가 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수해 온 지역에 이제는 국가가 나서 보상을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에 특혜를 달라는 것이 아닌 만큼 평화고속도로 건설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평화고속도로가 개설되면 낙후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주민들 삶의 질이 개선되고 국토의 균형발전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협의회는 4월 말 황진하(파주을)·유정복(김포)·김영우(포천-연천) 의원 등 접경지역 국회의원 당선인 7명과 만나 접경지역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는 경기도 파주·연천·김포, 인천시 강화·옹진, 강원도 철원·화천·인제·양구·고성 등 10개 시·군 단체장이 참여하고 있다. 접경지역의 각종 규제와 현안에 공동 대응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창립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7월 ‘접경지역 발전 종합계획’을 확정, 2030년까지 18조8000억원(국비 5조4132억원, 나머지는 지방비와 민자)을 투입해 접경지역을 개발할 계획을 세웠지만 진행은 지지부진하다.

 매년 1조원 정도의 사업비가 투입돼야 하지만 지난해와 올해 총 4644억원(국비 1689억원 포함) 투입에 그치고 있어 접경 지역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게다가 도로 건설 등 접경지역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은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후순위로 밀리거나 추진이 보류되기 일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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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 고성 고속도로 추진

시장·군수협 ‘동서평화고속도로’ 건설 연구용역

 

인천 강화에서 강원 고성을 잇는 동서 평화고속도로 건설이 본격 추진된다.

접경지역 시장·군수 협의회는 27일 “국내 주요 도로가 남북으로 개설돼 수도권과 강원지역 주민들의 왕래가 어렵다.”면서 “접경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가칭 평화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구 용역은 평화고속도로 기본구상을 구체화하기 위한 것으로, 주성호 국토해양부 제2차관이 지난달 접경지역 시장·군수들과의 면담에서 “평화고속도로가 필요한 객관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이 선행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힌 데 따른 것이다.

협의회는 인천시 강화와 경기지역, 강원 고성의 접경지역을 따라 연결하는 총 연장 255㎞, 왕복 4차로의 고속도로 건설을 구상하고 있다.

단체장들은 그동안 국도와 지방도가 남~북 위주로 건설되고 동~서를 연결하는 광역도로망이 없어 접경지역이 소외됐다고 주장해왔다.

 

-후기-

강화-고성간 고속도로가 놓여진답니다. 알수만 있다면 고속도로 IC가 생기는 지점에 투자는 당연한것인데 IC에서도 어떤 땅을 사야 할까요? IC의 들어가는 방향에 위치한 땅보다는 나오는 방향의 토지에 투자를 해야 하겠지요.  누구나 다 알수 있는 일이겠지만 잠시 이유는 잘 생각해 보시면 확연히 알수 있을것입니다. 그럼 어떤땅에 투자를 해야할까요? 모든 고속도로가 놓여진 결과를 예로 들어보면 고속도로의 시작지점과 끝지점의 도시가 번창한 것을 알수 있습니다. 당연히 1차 투자처는  강화와 고성이겠지요. 강화-고성간 고속도로는 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상 북한과의 관계가 땅값에 많은 영향을 줄것입니다. 그러므로 정부가 어떤 정부가 들어서는지도 관심을 가져야 할것입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현정부 5년은 접경지역의 투자성은 제로 였다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강화도는 더욱이 현재 용역 진행중인 경기만고속도로와도 연계하여 장기투자를 해보면 좋을 것이고..고성은 차기에 어떤정부가 되던 금강산관광이 재개되므로서 투자성이 되살아날것입니다. 모두다 많은 관심과 데이타 분석이 필요하리라봅니다.  강화나 고성은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말이 더 어울릴것이나.. 장기투자를 생각하시는 분은 지금이라도 잘 살펴 투자를 해도 좋을 것입니다..- Ds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