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도시계획사업/GTX (수도권광역급행열차)

GTX-A노선 실시설계 감리용역 입찰공고

by SL. 2018. 11. 26.

한국도시철도공단이 GTX-A노선의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용역입찰을 공고하면서 GTX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21일 한국도시철도공단에 따르면 GTX-A노선의 전기설비와 통신설비, 선호설비에 대한 실시설계 감리용역을 입찰공고했다.



용역금액은 전기설비에 총 11억9200여만원, 통신설비 5억2400여만원, 신호설비 4억9100여만원이다. 


GTX-A 노선은 파주시 운정역과 화성시의 동탄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으로 이 구간 중 삼성~동탄 구간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로 우선 추진되고 있으며 동탄 구간은 수서고속철도와 노선을 공용한다. 


또 SRT(Super Rapid Train)가 경의선에 진입해 문산역까지 운행할 것을 고려해 대곡역과 경의선 백마역 간에 연결선 설치 계획도 있다. 이처럼 GTX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남북경제협력이 가시화되면 '서울-평양통합경제권'과 '서울-원산 통합경제권'이 형성되는데 이에 대비하기 위해 남북한 고속철도망 구축에 GTX를 활용해야 한다는 제안(인천일보 11월21일자 1면)이 나와 화제다. 


앞서 20일 국회에서는 '미래철도 및 남북철도 인프라 구축방안'이라는 정책세미나에서 김시곤 국립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 전문대학원 교수가 "남북경협은 남·북한 지리적 형태와 북한이 평양을 위시해 원산을 대대적으로 관광도시로 개발하는 장기발전 구상에 따라 '서울-평양 경제권', '서울-원산 경제권'으로 추진할 수 밖에 없다"며 "(경제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사람 이동의 중심이 되는 고속철도망을 활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인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13427#06YC


GTX·역세권 개발…일산·부천 집값 볕드나

http://blog.daum.net/jds503/8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