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덕정~수원 10개 정거장 서울 인접3기 신도시 수요 역세권으로 이동 여부 관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일대 부동산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반면 서울과 가까운 지역에 3기 신도시 개발이 예정된 터라 주택수요가 3기 신도시보다 먼 GTX 역세권으로까지 이동할지는 지켜볼 일이라는 시각도 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GTX C노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거장이 위치한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GTX는 최고 시속 200㎞, 평균 시속 100㎞로 주행하는 열차다. 총 3개 노선으로 이뤄지는데 A노선은 파주∼동탄, B노선은 송도∼마석, C노선은 의정부∼금정 구간을 잇는다. 이 중 GTX 노선 중 속도가 가장 빠른 A노선은 2014년 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지난 4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마친 상태다.
A노선이 완공되면 경기 서북부, 남부와 서울 간 소요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현재 지하철로 77분 걸리는 동탄∼삼성 구간의 경우 19분으로 단축된다. 일산∼서울역 구간도 52분에서 14분, 일산∼삼성 구간은 80분에서 20분으로 줄어들 예정이다.
교통편의가 집값의 상당 부분을 좌우하는 상황에서 GTX는 부동산 시장에서 대형호재로 여겨졌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GTX A노선이 고양 킨텍스∼삼성역 구간에서 파주 운정신도시로 연장되자 파주시의 집값이 들썩이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10월 국토부가 발표한 2018년 3분기 전국 누계 지가변동률을 보면 파주시가 8.14% 상승하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변동률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GTX C노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거장이 위치한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GTX는 최고 시속 200㎞, 평균 시속 100㎞로 주행하는 열차다. 총 3개 노선으로 이뤄지는데 A노선은 파주∼동탄, B노선은 송도∼마석, C노선은 의정부∼금정 구간을 잇는다. 이 중 GTX 노선 중 속도가 가장 빠른 A노선은 2014년 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지난 4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마친 상태다.
A노선이 완공되면 경기 서북부, 남부와 서울 간 소요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현재 지하철로 77분 걸리는 동탄∼삼성 구간의 경우 19분으로 단축된다. 일산∼서울역 구간도 52분에서 14분, 일산∼삼성 구간은 80분에서 20분으로 줄어들 예정이다.
교통편의가 집값의 상당 부분을 좌우하는 상황에서 GTX는 부동산 시장에서 대형호재로 여겨졌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GTX A노선이 고양 킨텍스∼삼성역 구간에서 파주 운정신도시로 연장되자 파주시의 집값이 들썩이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10월 국토부가 발표한 2018년 3분기 전국 누계 지가변동률을 보면 파주시가 8.14% 상승하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변동률을 기록했다.
A노선 파주 연장구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뒤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처음 공급한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는 2천580가구 모집에 6천215명이 몰려 파주시 역대 최다 청약 신청 기록을 세웠다. GTX 역세권 아파트인 ‘운정신도시 센트럴푸르지오’나 ‘힐스테이트 운정’은 GTX 개통 기대감 속에 수천만 원 웃돈을 얹어 분양권이 거래되기도 했다.
사업 착수 7년 만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C노선은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 간 74.2㎞를 오간다. A노선과 마찬가지로 10개 정거장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C노선이 완공되면 소요시간은 수원∼삼성이 기존 78분(지하철 기준)에서 22분, 의정부∼삼성이 74분에서 16분, 덕정∼청량리가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된다. C노선 건설에 따른 대표적 수혜지역으로는 양주시 덕정동, 의정부시, 서울 청량리, 군포시 금정동 등이 꼽힌다.
특히 양주 옥정지구는 지하철은 물론 여의도나 광화문 같은 서울 도심 업무지구로 가는 광역버스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라 GTX C노선이 미치는 영향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섣부른 예측은 조심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C노선 정거장이 들어서는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등은 이미 다른 교통망이 잘 구비돼 있어서 집값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다는 것이다.
완공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점도 GTX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을 제한한다. A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지 4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지 못했다.
사업 착수 7년 만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C노선은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 간 74.2㎞를 오간다. A노선과 마찬가지로 10개 정거장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C노선이 완공되면 소요시간은 수원∼삼성이 기존 78분(지하철 기준)에서 22분, 의정부∼삼성이 74분에서 16분, 덕정∼청량리가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된다. C노선 건설에 따른 대표적 수혜지역으로는 양주시 덕정동, 의정부시, 서울 청량리, 군포시 금정동 등이 꼽힌다.
특히 양주 옥정지구는 지하철은 물론 여의도나 광화문 같은 서울 도심 업무지구로 가는 광역버스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라 GTX C노선이 미치는 영향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섣부른 예측은 조심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C노선 정거장이 들어서는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등은 이미 다른 교통망이 잘 구비돼 있어서 집값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다는 것이다.
완공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점도 GTX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을 제한한다. A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지 4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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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 운정신도시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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