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도시계획사업/전철·도로이야기

분당선·2호선 환승역 선릉역 상권이 뜬다

by SL. 2012. 6. 22.

분당선·2호선 환승역 선릉역 상권이 뜬다         2012.06.22 09:23:51

◆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현장 패트롤 ◆

 

 

 요즘 강남 상권 블루오션으로 부각되고 있는 곳은 지하철 2호선과 분당선이 환승하는 선릉 환승역 일대다.

 

선릉 환승역 상권은 지하철 2호선 선릉역에서 분당선 한티역으로 이어지는 주거업무 혼합상권을 말한다.

 

선릉역은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한 중심업무 지역이다. 삼성생명 교보생명 등 금융사와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대기업이 밀집돼 있다. 한티역 근처는 강남 재건축 아파트인 역삼 e편한세상, 개나리 래미안, 도곡렉슬 등 대단위 신규 아파트 단지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선릉 환승역 상권이 향후 발전하는 이유로는 크게 3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올해 하반기 왕십리에서 방죽까지 이어지는 분당선 연장선 개통이다. 분당선 연장으로 서울 도심인 왕십리역을 수원에서 30~40분 만에 진입할 수 있다. 이는 경기도 남부권 유동인구가 강남에 진입할 수 있는 접근성이 상당히 높아진 것을 의미한다. 강남 진입 교두보인 선릉역이 향후 환승역으로 교통 요충지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선릉역이 향후 제2강남역 상권으로 급성장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 선릉역 상가빌딩 시세는 우량 입지의 작년 대비 토지가격이 15~20% 정도 상승했다.

 

선릉역 이면로 A급 토지시세는 3.3㎡당 6000만원대부터 8000만원대까지다. 이면로 B급 토지시세는 3.3㎡당 4000만~5000만원 선이다.

 

둘째는 대단위 재건축 신규 아파트단지 입주로 인한 상주 인구 증가다. 현재 선릉역에서 한티역으로 이어지는 개나리, 진달래 등 대단위 재건축 아파트 단지들이 속속 입주하며 현재 1만가구가 거주 중이다. 강남에서 입주한 지 10년이 안 된 신규 아파트단지가 밀집된 곳은 선릉역 일대가 유일하다.

 

선릉로를 따라 형성된 미개발 준주거지역 재개발 호재도 주목할 만하다. 준주거지역은 일반주거지역보다 허용 용적률이 높아 고층 건물을 올릴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선릉역 일대 상권 이면에는 다가구주택이 밀집되어 있어 상권 흐름을 막는 사례가 많다. 또 이미 땅값이 많이 올라 향후 전망을 신중하게 살펴봐야 한다. 간혹 나오는 급매물을 잘 골라 투자하거나 법원경매 매물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황금역세권, 선릉역 먹자골목이 뜬다!

 최근의 글로벌 경제위기로 비롯된 국내 경기불황으로 부동산 거래가 없어지고 주가가 폭락함에 따라 증권이나 펀드는 한 순간에 종이조각으로 변할지도 모르는 상태이다. 또한 도산하는 기업이 늘어감에 따라 실업률이 증가하고 문을 닫거나 업종 변환을 꾀하는 상가 점포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기불황 속에서도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외식산업 브랜드가 있다. 120여 종에 이르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맥주를 맛볼 수 있고, 독특한 인테리어와 차별적인 분위기로, 2001년부터 8년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대한민국 NO.1 신개념 세계맥주전문점 와바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최근 와바는 새로운 개념의 창업모델인 공동투자형 창업을 선보여 많은 언론들로부터 창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동투자형 창업은 소유와 경영을 분리시킨 공동투자방식의 창업으로 와바 본사인 인토외식산업과 다수의 투자자들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지분을 나누고 할당된 지분만큼 발생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이다. 점포운영은 인토외식산업 와바에서 전문직원을 파견해 직영으로 운영하여 수익성과 안정성을 높이고, 경영실적과 운영상황은 투자자들에게 100% 투명하게 공개하여 세계 어느 곳에서든 인터넷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신뢰가 더욱 높다. 이러한 공동투자형 창업은 투자에 대한 리스크가 적고 운영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장점으로, 재테크나 부업으로도 탁월한 투자방법이다.

 

이러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와바의 공동투자 창업이 좋은 입지상권과 만나면 최상의 수익율을 만들어 낸다. 좋은 상권의 가장 중요한 기본조건은 교통의 편의성과 많은 유동인구를 들 수 있다. 그래서 보통 발달된 상권은 전철역 인근에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역세권이라 하는데 그 중에서도 버스와 전철의 연계여부와 환승역인지 등은 유동인구가 높아 황금역세권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선릉역 인근 상권은 이와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최고의 상권으로 손꼽힌다. 강남 테헤란로를 잇고 2호선과 분당선의 연계로 유동입구가 크게 증가한데다 선릉역 인근인 강남 테헤란로 일대는 서울 벤처밸리로 IT, 금융 등 대단위 오피스 타운이 형성되어 있고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 주거밀집 지역으로 인구밀도 또한 높다.

 

지금 와바가 이런 황금역세권을 자랑하는 선릉역 먹자골목 상권에 공동투자점포를 오픈한다. 와바의 개설담당자는 황금역세권을 자랑하는 선릉역 먹자골목 상권과 인근에 경쟁점이 없다는 점, 그리고 와바의 브랜드 인지도와 뛰어난 분위기의 인테리어 및 차별화된 와바만의 강점으로 올해 최고의 매장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008년 11월에 모집한 강남역 공동창업 매장은 단 사흘 만에 마감이 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공동투자점포 선릉와바의 오픈을 앞두고 투자자를 모집 중인데 와바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선릉역 먹자골목이라는 뛰어난 상권의 만남으로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독특한 인테리어, 세련된 분위기, 세계 각국의 다양한 맥주 등 와바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몸을 움츠려 들게 하는 추운 겨울 와바 공동투자 창업과 함께 따뜻하고 힘찬 겨울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