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31
화성시 남양뉴타운, 개발 가속화로 주변 토지 급등 |
남양택지지구 주변, 신규산업단지 건설 봇물...양우건설, 남양뉴타운 ‘양우 내안愛’ 분양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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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바이오밸리, 양우 내안애 아파트, 현대차 남양연구소, 서해선복선전철 105역사 (위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경기도 화성시 남양동 일원에 조성되고 있는 남양뉴타운은 256만5000㎡로 화성시청,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북양산업단지, 마도송정산업단지, 서해선복선전철 화성시청역(가칭)등 각종 호재로 들끓고 있다.
(주)경기화성바이오밸리는 한화도시개발과 한화건설이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한 회사로 경기도에 산업단지 승인신청서를 접수하고 환경영향평가등 관계기관(부서) 협의와 경기도 산업단지 심의, 국토해양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를 거쳐 경기화성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 계획을 승인․고시했다.
양우건설은 남양뉴타운 B-03블럭에 ‘양우 내안愛’ 아파트를 11월 1일 남양뉴타운에서 최초로 분양한다. 398가구가 공급되는 이 아파트는 남양뉴타운에서 6년 만의 신규 공급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동양초교, 남양중, 남양고 등의 초ㆍ중ㆍ고와 도서관 등의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으며 앞으로 남양지구 내 다수의 교육시설이 조성되기 때문에 다른 건설사의 아파트들도 지속적으로 분양계획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다.
단일 공사중 최대규모의 철도건설사업인 서해안 복선전철 사업도 순항중이다. 충남 홍성에서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까지 연결하는 노선길이 89.2㎞ 총사업비 3조9284억의 건설사업으로 정거장 6개(합덕,인주,안중,향남,화성시청,송산)와 송산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총 10개 공구중 8개 공구는 실시설계용역중이며, 2개 공구가 입찰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노선은 230㎞의 고속화 철도이며, 향후 시스템 개량을 통해 270㎞까지 속도향상이 가능하도록 노선계획을 수립했다. 2018년 서해안선이 완공되면 서해안의 지역발전은 물론이고, 경부선에 집중된 물동량의 분산처리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또한 역세권개발이 혁신적으로 이루어져 주변 토지의 불가피한 폭등이 예상된다.
국토연구원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개발사업이 주변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평가’보고서를 보면 택지지구나 산업단지 주변 2㎞ 이내의 토지투자가 개발전후의 후광효과나 시세차익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경제자유구역 인천 청라지구와 인접한 서구 경서동 경서3지구는 도시계획에 따라 신도시 주변지역으로 있던 자연녹지 ‘임야’가 상업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엄청난 지가상승을 가져왔다.
2011년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인천공항 인근 중구 남북동 100-13일대 1만2500㎡의 땅이 지목변경으로 값이 10배 가까이 폭등했다. 2009년 4월 이전까지만 해도 이땅은 14억7500만원에 불과했지만, 2010년 7월기준 137억5000만원으로 10배 가까이 급등했다. 이는 관할 인천경제청에서 지목을 ‘임야’에서 ‘대지’로 변경해줬기 때문이다.
현재 경기도 화성시 남양동 일원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남양뉴타운도 마찬가지다. 주변에 산업단지와 현대기아자동차의 남양연구소 인원이 대폭 증원되면서, 폭팔적인 인구유입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공사중인 남양뉴타운으로는 그 수요를 다 감당할수 없어, 주변 개발이 필연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위에 열거한 지목변경이나 용도변경으로 주변 토지가 변경될 가능성이 그 무엇보다 높다.
현재 남양뉴타운 주변에 실제 거래되는 토지는 뉴타운 반경 3~4㎞ 지역도 250만~400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는 실정이며, 그마저도 마땅한 매물이 없어 실제 거래가 어려운 상황이다. 현지 지주들도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기대심리가 작용하여 모든 매물을 거둬드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발빠른 투자자들은 이미 가격상승이 두드러진 상업지역이나 주거지역 보다는 남양뉴타운 주변 저평가된 자연녹지를 최고의 투자처로 손꼽고 있으며, 매물이 나오기만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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