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 2차선·총길이 5.1km…교량 7개·입체 4·평면교차로 3개소 추진
하남시를 비롯, 수도권 주민들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제2팔당대교(가칭 창우대교) 건립 공사가 오는 2026년 8월 완공된다.
서울국토관리청이 총 공사비 1천 76억 원을 투입, 지난해 10월 착공에 들어간 제2팔당대교는 오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가교 및 가물막이 공사에 들어간 상태다. 제2팔당대교는 현재 왕복 4차선인 팔당대교 댐 방향에서 100여m 옆에 건설된다.
도로연장 5.1km, 폭원 27~30.5 교량 7개소, 입체교차로 4개, 평면교차로 3개소를 신설하는 제 2팔당대교 건립사업은 시공사로 동부건설 컨소시엄(신성건설·우미토건)이 선정됐다.
공사 기간은 실 제 착공일로부터 약 84개월로 내년 3월 교량 기초 교대작업과 강교 슬라브 작업을 거쳐 오는 2025년 포장에 들어가 오는 2026년 8월 완공할 예정이다.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과 남양주시 와부읍 도곡리를 잇는 제2팔당대교 건립공사는 지난해 3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사업비 확보가 안 돼 지연되면서 '건립 무산’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던 사업이다.
당초 하남시는 제2팔당대교 건설공사의 경우 국도6호선 양평방향의 고질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기대하기가 어렵다며 왕복 4차로 건설을 요청했지만 결국 2차선으로 건립하기로 확정했다.
다만, 하남시가 요구하는 팔당대교 명칭에 대한 법정동명 등 명칭지정에 대해서는 창우대교’ 명칭을 가칭으로 사용한 후 지명위원회를 통해 최종 결정하겠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다.
서울국토관리청 관계자는 “4차선으로 확장하려면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B/C가 1을 넘지 못해 불가피하게 2차선으로 확정했다"면서 “조속히 완공해 주말이나 휴가철 발생하는 극심한 차량 정체가 상당히 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1 팔당대교는 하남시 창우동과 남양주시 와부읍을 연결하는 연장 935m, 폭 24m로 일평균 약2만5,000대의 차량이 통행하는 교량으로 지난 1995년 5월 완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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