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1/19
하남선 ‘상일~검단산’ 복선전철 건설 본격화
서울시·경기도 약 1조원 총사업비 투입 내년 하반기 착공
서울지하철 5호선 종착역인 상일동역에서 하남시 검단산 입구까지를 추가로 잇는 하남선 상일~검단산 복선전철 건설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경기도가 승인 요청한 ‘하남선 상일~검단산 복선전철 건설 기본계획(안)’을 확정하고 오는 20일자로 고시한다고 19일 밝혔다.
국토부는 내년 예산안에 140억원을 편성했으며 국회에서 예산이 최종 확정되는대로 사업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약 1조원의 총사업비를 투입해 내년 하반기부터 착공에 들어가 2020년까지 2단계 공사를 마치겠다는 복안이다.
이번에 고시되는 하남선 복선전철 사업은 경기도와 서울시 두 지자체가 시행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서울구간 1.1㎞, 경기도 구간 6.6㎞ 등 총 7.7㎞ 구간에 지하 노반시설과 5개 정거장을 건설하는 내용이다.
하남선 복선전철 사업은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 공사에 착수해 1단계로 풍산동까지는 2018년, 나머지 구간은 2단계로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예정이다.
공사가 완공되면 철도교통망이 부재한 하남시에 숙원 사업이던 광역전철망이 놓이게 되며, 이를 통해 수도권 전철의 수송분담율도 2020년도에 40%까지 제고될 전망이다.
연장구간에는 정거장 5곳이 들어선다. 상일동역에 이어 고덕로 강일육교, 미사지구 중심상업지구, 덕풍3동 주민센터 앞 사거리, 신장초교 사거리, 창우초교 앞 삼거리 등이다. 이 중 마지막 2개 구간은 2단계 구간으로 분류돼 있다.
사업비는 9909억원이다. 그렇지만 연장구간 사업 관련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재원마련 방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이로 인해 서울시와 경기도는 건설공사 추진방식을 설계 후 시공하는 방식으로 할지, 설계-시공 일괄착수 방식으로 할지를 아직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일단 경기도와 서울시는 기본계획을 토대로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 설계 등의 사업절차를 밟아갈 계획이다.
그동안 재원 문제로 차일피일 미뤄져온 5호선 연장사업이 착수됨에 따라 강일지구와 미사강변도시 등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는 호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일지구는 상일동역에서 1.3㎞ 남짓 떨어져 있음에도 서울 도심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버스를 이용해 갈아타야 하는 등 불편이 많았다.
미사강변도시 역시 2014년 6월 첫 입주가 시작될 경우 서울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흠이었으나 지하철이 개통되면 서울 출퇴근 여건이 좋아질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이 완료되면 수도권 남동부 지역의 대규모 택지지구인 미사지구 보금자리주택, 풍산지구 등의 개발에 따른 입주민의 교통 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고시된 기본계획을 토대로 경기도와 서울시에서는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 설계 등의 사업절차를 밟아갈 계획이다.
http://www.efnews.co.kr/sub_read.html?uid=45337
하남투자매물 / http://blog.daum.net/jds503/3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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