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F you don't act, nothing changes.
^^도시계획사업/전철·도로이야기

창동 차량기지 ‘제2 코엑스몰’ 탈바꿈

by SL. 2012. 10. 3.

창동 차량기지 ‘제2 코엑스몰’ 탈바꿈

 

주상복합·컨벤션센터 조성… 2015년 착공

 

 

 

지하철 4호선 창동 차량기지가 ‘제2의 코엑스몰’로 탈바꿈한다.

노원구는 창동 차량기지 이전이 국토해양부로부터 국가 시행 사업으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이 일대를 제2의 코엑스몰로 조성해 서울 동북권의 랜드마크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2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창동 차량기지 17만 9578㎡(5만 4000여평) 이전 뒤 이 일대를 도봉운전면허시험장 부지 6만 7420㎡(2만 400평) 이전 계획과 연계해 개발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40~60층 규모의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와 호텔, 백화점, 컨벤션센터 등 대규모 업무 및 상업시설, 문화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구는 올해 안에 사업의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해 기본계획 노선을 확정하고 2015년 착공해 2019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창동 차량기지는 지역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여겨진 시설물이다. 도봉면허시험장은 도심에 위치해 지역 발전에 적잖은 걸림돌이 돼 왔다. 이전해야 한다는 민원이 많아 대체 부지를 물색 중이다. 경찰청 부지 73%, 시유지 18%, 구유지 9%로 돼 있다.

 

국토부는 최근 광역교통정책 실무위원회 심의 결과 지하철 4호선을 당고개~경기 남양주시 진접지구 구간 14.5㎞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국가 시행 사업으로 확정함에 따라 창동 차량기지도 진접지구로 이전하게 됐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사업 시행 주체와 사업비 부담을 둘러싼 이견으로 부진했던 사업이다. 사업에 드는 1조 1000억원 중 75%를 정부가 부담한다. 도시철도로 건설할 경우 국가가 총사업비의 60%만 부담하고 나머지 40%를 자치단체에서 부담해야 하는 데 견줘 광역철도사업인 국가 시행 사업으로 확돼 사업 추진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노원이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서울 동북권을 아우르는 신경제 사업 중심지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름-

부동산 투자는 과학이라 했지만 너무나 간단한 일입니다..제일중요한 요소는 관심이지요.

위 기사처럼 길나는곳 , 전철역 생기는곳 , 도로가 나는곳 , 고속도로ic 가 생기는곳 , 대형 유락시설이나 대형쇼핑몰이 생기는곳 , 신도시가 생기는곳 등 먼저 알고 먼저 투자해 놓고 무작정 기다리는것이 부동산 투자의 진리.. 철학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것이 모두들 말하는 정보입니다... 정보를 먼저 아는일 또한 간단합니다.. 신문,잡지나 방송등 매체에서 나오는 기사거리를 늘 열심히 관심을 갖고 집중해서 보고 종합해보면 답은 간단히 나오는것입니다. 그리고 그 정보들을 가지고 모든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볼수 있는 ""도시기본계획"을 활용해서 비교분석하면 투자처를 정확히 볼수있습니다..  예전과 달라서 개발계획은 계획단계에서는 투자를 할때는 많은 조사,분석이 필요하고 조심해야합니다... 모든 개발은 돈에 직결되어 있어서 개발계획의 선과 후를 가려 정부나 지자체의 예산에 따라 취소 또는 연기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사 또는 정부 발표가 있기전에 정확한 정보를 갖고 투자하면 금상첨화겠지만ㅡ 그러지 않다면 위 기사처럼 기사나 정부발표를 보고 투자를 해도 결코 늦은 투자라 볼 수 없습니다.. 부동산의 상승은 게획단계, 발표단계, 그리고 착공단계로 상승한다고 하여 3,3,3 상승법칙이라고들 합니다. 그중 착공단계에서 제일많은 상승을 보입니다. 부동산 투자의 상승은 완만한 상승곡선을 긋는것이 아니라 몇배, 또는 몇십배 직각 상승을 하기 때문에 대박이란 표현을 할수 있는 것입니다.. 투자를 성공적으로 했다면 말입니다. 투자는 기다림의 미학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