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혁명이 온다]
<상> 바뀌는 소통 수단
고객은 발품 덜고 기업은 종이비용 절감 '인터넷판 등기우편'
법적 효력 인정… 진료기록·전기료도 척척
공공기관·금융분야 등 활용 용도 무궁무진
샵(#)메일. 이름은 낯설지만 어렵지 않은 개념이다.
#메일은 인터넷판 등기우편이라고 보면 된다. 주소 가운데 '@'을 쓰는 e메일과 달리 '#'을 기입하기 때문에 '#메일'이다.
지금까지 일반인들은 주요 문서 등을 보낼 때 등기우편을 이용해왔다. 등기우편은 편지를 받는 사람이 누구인지와 그 시점을 확인할 수 있다. 등기우편은 분쟁시 참고자료가 된다. e메일은 간편하지만 수신인이 "수신확인을 못했다"고 잡아 뗄 수도 있다. 메일 전송과정에 오류가 일어날 위험도 배제하기 어렵다.
반면 #메일은 준정부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메일 송수신을 직접 확인한다. 전자화된 등기우편인 셈이다. 진흥원에서는 '전자문서 유통증명서'를 발급하는데 여기에는 #메일을 보낸 시각과 받은 시점, 첨부파일 등이 모조리 기록된다.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에 따라 진흥원의 증명서는 법적 효력이 인정된다. #메일 사업자는 문자 등으로 메일 도착사실을 알린다. 효력발생 시점은 중계자 서버에 #메일이 도착한 시점으로 따지기 때문에 상대방이 #메일을 열어보지 않아도 문제가 없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특성상 앞으로 중요 문서와 고지서ㆍ입사지원서 등을 #메일로 처리하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했다.
고객들은 간편하게 업무를 볼 수 있고 기업이나 기관들은 종이 비용을 아낄 수 있어서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월간 통신사 발행청구서는 1,500만건에 달하고 1일 은행창구 발행종이도 1,000만장에 이른다.
실제 #메일이 활성화되면 가장 편리해지는 것은 국민들이다. 이달 중 #메일 사업자 선정이 끝나면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메일 서비스가 시작되는데 정부는 물론 기업체들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행정ㆍ공공기관과 민원서류 및 고지서 등을 #메일로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은 우편이나 인편ㆍ팩스 등으로 민원서류를 받거나 홈페이지를 방문해 종이로 인쇄해야만 한다. 하지만 앞으로는 등본, 국세ㆍ지방세ㆍ과태료, 예비군ㆍ민방위 통지서 등을 #메일로 받을 수 있게 한다.
#메일은 수취인이 분명(가입시 신원확인)하고 미도착 등에 대한 법적 책임을 분명히 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도 올해 하반기 자동차세ㆍ재산세ㆍ주민세 등 지방세 고지서 발송에 #메일을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건설 관련업무에서도 #메일로 각종 접수를 가능하게 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진료기록도 손쉽게 뗄 수 있게 된다. 지금은 본인이 직접 병원을 방문해야 진료기록서를 받을 수 있다. 가족은 본인동의서, 환자신분증 사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가져가야 한다. 그러나 #메일이 보편화되면 #메일을 통해 병원에 가지 않고도 증명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고객 수만 2,000만명 안팎인 은행들도 #메일을 이용하면 고객들이 손쉽게 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카드ㆍ증권ㆍ보험ㆍ저축은행ㆍ농업협동조합 등 2금융권도 마찬가지다. 지금도 본인이 원하면 종이로 청구서 등을 보내지만 분실되거나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 뿐만이 아니다. 휴대폰ㆍ집전화ㆍ인터넷ㆍ케이블TVㆍ전기료 요금고지서 등 응용범위도 무궁무진하다. 입학지원ㆍ편입학ㆍ입사 지원 등도 #메일로 할 수 있게 된다.
고객 입장에서는 #메일을 통한 원격업무가 가능해지고 직접 해당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기업들 사이에서도 각종 계약 및 전달문서 등을 #메일로 처리하면 직접 만나지 않고도 일처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지경부가 지난 8월 파악한 #메일 수요처만 해도 공공기관 109개사, 금융 분야 99개사, 건설ㆍ유통ㆍ의료ㆍ통신 분야 업체 1,000개사에 달한다. #메일이 제2의 e메일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권찬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식서비스단 전자문서팀 수석은 "#메일은 본인확인을 기반으로 진흥원에서 메일 송수신을 직접 점검해 유통증명서를 발급하기 때문에 분실과 미도착 등의 염려가 없다"며 "거의 대부분의 산업과 정부 관련업무에서 #메일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 생활방식이 크게 달라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 수석은 이어 "e메일은 신속하고 편리하지만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기에 다양한 업무에서 쓰기가 어렵다"며 "기업과 개인이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송수신하고 법적 효력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메일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모든 송수신 내용 암호화… 최고수준 보안망 갖출 것
"샵(#)메일은 최고 수준의 보안망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이중구(사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전자문서기획TF팀장은 20일 "#메일은 기존 e메일의 보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팀장은 인터넷 등기메일인 #메일사업의 실무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메일사업에 관한 한 최고 전문가다.
이 팀장은 #메일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암호화돼 처리된다고 밝혔다. 누군가 메일을 해킹하더라도 암호가 없으면 해당 내용을 볼 수 없다는 얘기다.
그는 "모든 송수신 내용은 암호화돼 처리하도록 해 보안 수준을 높였다"며 "#메일 가입시 개인확인을 철저히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열어보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개인의 경우 #메일에 가입하려면 공인인증서 등으로 확인을 받아야 한다. 이후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이 가능하다. 다만 주요 문서를 주고받는 계정이라고 생각되면 접속할 때마다 공인인증서 확인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인터넷뱅킹 사용과 마찬가지다. #메일은 본인확인 수준을 개인이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그렇더라도 예비 #메일 이용자들은 보안 문제가 걱정일 수밖에 없다. 대기업이 관리한다는 사이트나 정부 홈페이지도 해커들에 의해 보안망이 뚫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 팀장은 "#메일은 가장 최신 시스템으로 구축하면서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은 다 반영했고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설계가 돼 있다"며 "새로운 해킹기술이나 위ㆍ변조 사례가 나올 수도 있겠지만 암호화 기술을 높이고 보안 수준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계사업자들은 #메일 관련 인터넷망은 단독으로 쓰게 하고 다른 네트워크망과 연결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해커들이 외부망을 통해 #메일 서버에 접근하는 것을 최대한 막고 있다는 뜻이다. 이 팀장은 또 "올해 #메일 서비스가 시작되지만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보안 관련 투자를 해나갈 예정"이라며 "내년에는 백업장비를 설치하는 등 외적인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한 작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했다.
이 팀장은 #메일 관련 시설은 물리적으로도 안전하다고 소개했다. #메일 서버 등 기기를 외부에서 들어와 통째로 반출해가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팀장은 "#메일 관련 서버 등은 다른 기기나 사무시설과 함께 둘 수 없고 별도의 독립구획에 둬야 한다"며 "해당 구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지문인식이나 아이디카드 등을 통한 신분확인 절차를 별도로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메일 시대가 열리면 종이문서 사용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증명서를 떼거나 계약서를 보낼 수 있게 되는 등 편익이 매우 크다"며 "#메일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안 문제가 생기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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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 혁명이 온다]
<중> 새로 열리는 시장
중계서비스 4년내 1조… 솔루션 등 파생사업도 블루오션으로
개인·기업 가입자 급증따라 2017년 이용 100억건 예상
보안 등 전용SW시장 급팽창… 일자리 창출 부가효과도 톡톡
'1조원대 시장을 잡아라.'
인터넷 등기메일인 '샵(#)메일'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면서 관련 파생사업들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와 전문가들은 #메일이 대표적인 신시장 창출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본인확인이 가능하고 송수신 현황을 알 수 있어 #메일 이용자들이 크게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대중화 시점에 대한 전망에 오차가 있을 수는 있지만 수년 안에 #메일이 널리 쓰일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특히 어디서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공급 확대는 #메일의 확산에 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가장 먼저 주목 받는 것이 #메일 중계사업이다. #메일을 많이 쓰면 서비스 제공업 시장이 새로 생길 수밖에 없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따르면 #메일 이용 건수는 오는 2013년도 2억3,600만건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63억2,200만건으로 50억건을 돌파한 뒤 2017년에는 무려 108억5,400만건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메일 시장 확대는 #메일 이용자 수 전망에서도 알 수 있다. 당장 내년에는 #메일 가입자 수가 개인 172만8,855명, 기업 6만7,839개 업체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은 2014년에 469만2,384명으로 1년 만에 2.7배가량 늘어난 뒤 2017년에는 1,822만265명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산된다. 법인 이용자도 2014년 15만4,157개에서 2017년에는 46만7,636개로 증가하리라고 관측된다.
#메일은 기본적으로 유료 서비스다. 건당 100원의 이용료를 받게 돼 있다. #메일 중계사업자는 이용 건수에 비례해 매출이 생긴다. 이에 따라 #메일 유통시장의 성장 속도는 매우 가파를 것으로 보인다. 진흥원에 따르면 #메일 유통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3년 591억원에서 2014년에는 4,522억원으로 7.6배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에도 급격한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2015년에는 8,881억원에 이르고 2016년에는 1조2,987억원으로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지금으로부터 5년 뒤인 2017년에는 #메일 유통서비스 시장만 1조6,369억원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성장 전망은 어디까지나 전망치이지만 상당 부분 #메일 시장이 커지리라는 데는 많은 업체들이 공감하고 있다. 이 같은 시장전망에 기반해 현재 20~30개 업체가 #메일 유통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권찬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식서비스단 전자문서팀 수석은 "#메일의 효용성과 편리성 때문에 가입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가입비와 발송비가 유료인 점을 감안하면 #메일 유통 시장은 몇 년 안에 1조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메일 이용 확대에 따라 #메일 솔루션(소프트웨어) 시장도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메일 서비스가 새로 생기면서 #메일을 운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메일 전용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송수신 상황 등 #메일 운영사업을 할 수 있다.
#메일 솔루션 시장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2013년 138억원에서 2014년 335억원, 2015년에는 592억원으로 늘어난다. 2016년에는 771억원으로 고점을 찍은 뒤 2017년에는 754억원으로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언급한 #메일 유통서비스와 솔루션 시장만 합쳐도 2017년에는 #메일 관련 시장 규모가 1조7,123억원에 달한다.
보안 시장도 수혜를 받게 된다. #메일은 무엇보다 보안이 생명이다. 주요 공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고 각종 고지서 등 개인신상정보는 물론 재산과 관련된 문건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해킹 등의 공격으로부터 120% 안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메일 전용 보안프로그램 개발도 촉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메일 보안서버도 외부 침입으로부터 안전해야 하기 때문에 경비시설 등이 증설돼야 한다. 이는 관련 업종의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
#메일사업에 따라 #메일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통신기기도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부대적인 고용 증가 효과도 예상된다. #메일사업자 증가와 관련 사업의 확장에 따라 일자리가 더 늘어날 수 있는 것이다.
지식경제부의 한 관계자는 "#메일의 대중적 보급이 확산되면 #메일 유통서비스는 물론 관련 정보기술(IT)산업에 사업 기회가 생긴다"며 "대형 통신회사 등과 중소기업체들이 #메일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자본금 20억·전문인력 최소 5명 확보… 송수신 설비·서버 등도 직접 구비해야
#메일 중계사업 하려면…
샵(#)메일 시장 확대와 동반해 커지는 것이 #메일 중계사업이다. 그만큼 #메일 중계사업을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메일 중계사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일정 부분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메일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담당부처인 지식경제부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사실상 허가를 받아야 관련 사업을 할 수 있다.
정부는 #메일 시장이 이제 걸음마를 떼는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 시장이 혼탁해지는 것을 최대한 막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업자의 자격요건을 제시하고 특정 기간을 정해 사업자 신청을 받을 방침이다.
우선 #메일 중계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본금을 20억원 이상 갖춰야 한다. 비영리법인은 자본금이 10억원 이상이면 된다. 규모가 되는 업체를 받아 기업들이 난립하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다. 개인들의 중요정보를 다뤄야 하는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자본을 요구해 진입장벽을 만든 것이다.
또 사업체의 #메일 전문인력이 최소 5명 이상이어야 한다.
아울러 사업자가 송ㆍ수신설비, 보호시설, 유통정보 생성ㆍ검증기기 등을 직접 구비해야만 한다. 이 부분은 하청이나 외주를 줄 수 없도록 돼 있다. 서버도 #메일사업자가 직접 운영해야 한다. 외부 유출 가능성을 없애고 해킹 등으로부터 최대한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자격요건을 갖추면 먼저 지경부에 지정신청을 해야 한다. 지경부는 신청서를 바탕으로 서류심사를 한다. 이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기술심사를 의뢰한다. 해당 업체의 기술력 등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진흥원은 기술 상황을 점검한 뒤 심사보고서를 지경부에 제출한다. 지경부는 보고서를 검토해 문제가 없는지 판단하고 사업을 허가할지 심의 결정한다. 이후 지정서를 신청인에게 교부한다.
현재 #메일사업자 선정을 위한 심사가 일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9월 중 심사를 마치고 다음달부터 대중적으로 #메일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관련 문의는 지경부 소프트웨어융합과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하면 된다.
정부는 향후에도 #메일 사업허가를 남발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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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 혁명이 온다]
<하> 보안이 생명
해킹에도 끄떡없는 이중·삼중 잠금장치 만들어라
전자계약·금융거래 증명 등 / 중요한 개인·기업정보 많아
보안체계 구축에 적극 투자 / 악성메일 선별 기능도 과제
지난 2009년 7월7일. 청와대 등 일부 정부 홈페이지와 대형 인터넷 사이트가 먹통이 됐다.
특정 사이트에 접속자가 실제보다 많은 것처럼 과장하거나 서버에 대량의 접속을 유발해 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게 만드는 '분산서비스거부(DDoSㆍ디도스)' 공격사태가 일어났던 것이다. '7ㆍ7 디도스 대란'으로 불린 사상 초유의 인터넷 대란에 국민들은 큰 혼란을 겪었다. 인터넷이 하루만 안 되도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인터넷 등기메일인 샵(#)메일도 이 같은 문제 때문에 보안이 생명이라는 조언이 많다.
단순 메일 외에도 각종 공문서 수신, 가족관계증명서 유통, 전자계약ㆍ청약ㆍ금융거래 증명처럼 개인신상이나 중요한 사업거래 등과 관련한 문서를 #메일을 통해 주고 받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디도스 공격처럼 #메일에 접속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거나 해킹으로 자신의 #메일이 무력화되면 개인이나 기업은 엄청난 피해를 볼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4월11일 시작된 농협 전산망 마비사태는 18일 만에 복구됐다. 그 사이 금융사 전산망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한 고객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이후에도 크고 작은 전산사고가 이어졌다. 각종 관련 개인ㆍ기업정보가 집중돼 있는 #메일이 외부공격을 받게 되면 농협 사태 이상으로 문제가 커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메일은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 시스템 구축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사례를 보면 해커들의 능력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보안기술도 높아지고 있지만 해킹기술 역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대기업들이 심혈을 기울였던 투자사업에도 해킹사건이 끊이지 않는 것은 이 때문에 때문이다. 가장 최근에는 7월 알려진 KT 해킹 사례다. KT의 경우 870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
보안업계의 한 관계자는 "#메일을 쓰게 되면 사실상 본인인증을 받은 것과 다름없게 돼 편리하게 업무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해킹 등이 발생하면 큰 피해를 입게 된다"며 "#메일의 경우 보안 수준을 매우 높게 설정하고 보안 관련 유지ㆍ투자비용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대량의 #메일이 유통되는 데 따른 고도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도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말이다. 중계사업자를 거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메일은 개인(기업)과 개인 간 메일을 주고받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메일이 제대로 전송되지 않거나 시간 차 등이 발생하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정기관이 #메일 내용 등을 수집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유통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는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따르면 #메일 이용 건수는 오는 2013년에 2억3,600만건에서 2017년에는 108억5,400만건으로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 진흥원의 전망치대로라면 하루에만도 엄청난 양의 #메일이 유통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메일이 사실상의 국가기반시설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재난복구시스템도 각 사업자가 필수적으로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개별 중계사업자의 서버가 다운되거나 파괴됐을 때 매뉴얼에 따라 이를 신속히 복원해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서버 이중화를 통해 최대한 안전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광고메일 등 원치 않는 악성 #메일 수신을 어떻게 막을 것인지도 숙제다. 물론 #메일은 건당 100원의 이용료를 내야 해 대량의 무차별적 스팸 메일은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비용 부담까지도 무릅쓰는 홍보성 메일 홍수의 가능성을 아예 무시할 수는 없다. 100원의 이용료는 우편요금보다 싸다. 지금도 우편을 통해 일방적인 기관 소개나 홍보성 글을 보내는 사례가 많다. 안면도 없는 사람이 일방적으로 #메일을 보내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해 막을 수 있는 방법도 뾰족하지 않은 게 현실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스팸메일이 e메일의 가장 큰 골칫거리인 만큼 #메일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메일에서 스팸메일을 보내면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리는 등 원칙적으로 광고성 메일을 금지하고 있다"며 "원치 않은 메일을 보내는 이들은 블랙리스트에 올려 송신을 막는 등 제도적인 보완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 같은 사후적 조치만으로는 실효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만큼 사후적 징벌조치와 더불어 악성메일을 사전에 선별하는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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