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9
교외선 등 기존 선로 활용 170여㎞ 연결…국토부, 내달 용역
[수도권 순환철도망 내달 용역 착수]경기도 '한바퀴 2시간' 철도로 잇는다
문대통령 공약 GTX·지하철 등 연계
교외선 복원 단절구간 연결 총 170㎞
"기존시설 활용 효율적 교통망 구축"
국토교통부가 다음 달 교외선 등 기존 선로를 활용해 서울 외곽 170여㎞를 철도로 잇는 수도권 순환철도망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에 착수한다.
사진은 국토부가 구상 중인 수도권 순환철도망 노선도
대곡~소사선 2021년 개통예정
소사~원시선 2018년 개통예정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서울 외곽을 하나로 연결하는 철도망이 구축될 전망이다.
18일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1억5천만원을 들여 다음 달 '수도권 순환철도망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에 착수해 내년 4월 완료한다. 국토부는 용역 결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예비타당성 검토용역에 착수, 2019년이면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예비타당성 검토용역도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오면 기본및 실시계획 수립과 설계에 들어간다. 사업을 완료하기까지 기본계획 수립부터 6∼7년이 걸릴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국토부가 검토 중인 노선은 2004년 운영이 중단된 교외선(고양 대곡∼의정부 29.6㎞) 복원, 별내선 3.2㎞ 연장, 안산 단절구간인 7.0㎞ 직결선 건설 등의 방안이 포함돼 있다. 고양∼양주∼의정부를 잇는 교외선은 1963년 개통됐으나 이용객이 적다는 이유로 2004년 4월부터 운영이 중단됐다.
또 별내선 연장은 지하철 4호선과 연결하는 진접선과 지하철 8호선을 잇는다. 남쪽 구간은 기존 8호선(별내∼복정), 분당선(복정∼수원), 수인선(수원∼안산), 소사원시선(안산∼부천), 대곡소사선(부천∼고양)과 연결해 총 170여㎞의 순환철도망을 구축한다.
국토부는 수도권 순환철도망이 구축되면 출·퇴근 시간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고 서울 중심의 철도교통망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4월 용역이 끝나야 노선과 사업비 등 구체적인 사업 윤곽이 나온다"며 "그러나 교외선 등 수도권 외곽의 기존 선로를 최대한 활용하고 단절구간만 연결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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