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5번째이자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인 보령 해저터널이 10일 양방향 관통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중 보령 해저터널이 관통했다.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지난 2012년 11월부터 보령 및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본격 착수했다.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2월 20일, 하행선(보령방향)은 이번에 관통해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모두 완료했다.
길이는 6.9km다. 완공되면 △일본 도쿄아쿠아라인(9.5km)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에 이어 세계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된다.
보령해저터널은 화약 발파 등 대다수의 공종이 해수면 아래에서 이루어져 공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철저한 사전 조사와 안전관리로 안전사고 없이 터널을 관통했다.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ttps://www.ajunews.com/view/20190610091944478
더보기 http://blog.daum.net/jds503/8680
안면도투자 http://blog.daum.net/jds503/8123
[720p]'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7년 만에 관통...2021년 개통 YTN
'^^충청도 > 충청도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남] 해저터널 찾아 서해안 미래 발전전략 모색 (0) | 2019.08.08 |
---|---|
바다로 단절된 충남 태안∼보령 '해저터널'로 연결된다 (0) | 2019.07.12 |
국내 최장 해저터널과 연결되는 다리, '원산안면대교'로? (0) | 2019.05.23 |
서해선복선전철 홍성역 주변 역세권 개발 본격화 (0) | 2019.05.20 |
[단독] 국내 최장 해저터널…관통까지 130m 남았다 (0) | 2019.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