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6.14
'지상의 퍼스트클래스' 프리미엄 고속버스 9월12일 첫 운행
"항공기 일등석처럼 누울 수 있습니다. 개인별 모니터를 통해 영화를 보거나 게임도 가능합니다. 탑승 중 업무가 가능하도록 개별탁자가 마련돼 있습니다."(현대자동차 관계자)
오는 9월12일 '프리미엄 골드 익스프레스(이하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서울~부산·서울~광주 등 2개 노선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이 버스는 비행기 일등석급 좌석을 갖춰 지상의 퍼스트 클래스로 불리고 있다. 요금이 고속철도(KTX)보다 30%가량 싸 국민적 관심도 많다.
국토교통부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본격 도입에 앞서 정부세종청사~KTX오송역 구간에서 프리미엄 고속버스 시승행사를 14일 개최했다. 실제 승객을 태우고 최초로 진행된 시범운행이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각각 개발한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투입됐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우등 고속버스와 같이 1열당 3개 좌석으로 구성돼 있었다. 하지만 좌석수는 우등 고속버스 보다 7석 적은 21석만 설치돼 있었다. 줄어든 좌석만큼 개인좌석의 앞뒤 공간을 확보한 것.
좌석 팔걸이에 위치한 버튼을 누르자 좌석이 165°까지 기울여졌다. 일반적인 우등 고속버스보다 26° 더 기울여지는 것으로 성인 남성이 누워도 될 만큼의 공간이 마련됐다.
항공기 일등석처럼 좌석이 보호 구조물로 둘러 쌓여 있어 독립된 공간이 확보될 뿐만 아니라 의자를 젖혀도 뒷좌석 승객에게 전혀 피해가 가지 않았다.
그동안 KTX나 항공기에서만 볼 수 있었던 개인용 테이블이 좌석별로 설치돼 있었다. 좌석마다 개인별 터치스크린 모니터가 설치돼 있어 이동 중 TV시청, 영화감상 등이 가능했다.
특히 본인의 스마트폰 화면을 모니터에 바로 구현하는 미러링 기능도 제공됐다.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충전이 가능한 USB 충전단자가 좌석별로 마련돼 있었다. 현대차와 기아차 프리미엄 고속버스 모두에 개인용 독서등이 달려 있지만 모습에 차이를 보였다.
현대차 프리미엄 고속버스 독서등은 의자 옆면에 더듬이 모양으로 돌출된 반면 기아차 프리미엄 고속버스 독서등은 의자 옆면에 붙어 있는 모습이었다. 현대차 프리미엄 고속버스 좌석 사이에는 옆사람과의 시선 차단 등을 위한 가림막(커튼)이 설치돼 있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우선 서울~부산(1일 왕복 12회), 서울~광주(1일 왕복 15회) 등 2개 노선에서 운행된다. 요금은 △서울~광주 3만3900원 △서울~부산 4만4400원 등이다. 우등 고속버스 요금의 1.3배 수준이지만 KTX 요금보다 30%가량 싼 것.
현재 서울~광주·서울~부산 우등 고속버스 요금은 각각 2만6100원, 3만4200원이다. 같은구간 KTX 요금은 각각 4만7100원, 5만9800원이다.
프리미엄 버스는 기존에 운행하고 있는 일반·우등버스를 대체하지 않도록 추가적인 증차나 증회의 경우 제한적으로 투입한다. 장거리(200㎞ 이상)나 심야 시간(오후 10시 이후) 운행으로 범위를 설정했다.
국토부는 2개 노선의 운행결과 분석·수요검증 등을 거쳐 내년부터 운행 노선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최정호 국토부 제2차관은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도입은 1992년 우등 고속버스 도입 이후 정체돼 있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이용객의 선택권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오는 추석 연휴에 맞춰 9월 12일부터 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속버스가 지역 간 이동수단의 큰 축으로 다시 한 번 도약할 뿐만 아니라 KTX·항공기 등 타 교통수단과 상호 경쟁, 전체 교통 분야의 고객서비스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m.media.daum.net/m/media/economic/newsview/20160614161216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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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의 퍼스트클래스' 프리미엄 고속버스 9월12일 첫 운행
"항공기 일등석처럼 누울 수 있습니다. 개인별 모니터를 통해 영화를 보거나 게임도 가능합니다. 탑승 중 업무가 가능하도록 개별탁자가 마련돼 있습니다."(현대자동차 관계자)
오는 9월12일 '프리미엄 골드 익스프레스(이하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서울~부산·서울~광주 등 2개 노선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이 버스는 비행기 일등석급 좌석을 갖춰 지상의 퍼스트 클래스로 불리고 있다. 요금이 고속철도(KTX)보다 30%가량 싸 국민적 관심도 많다.
국토교통부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본격 도입에 앞서 정부세종청사~KTX오송역 구간에서 프리미엄 고속버스 시승행사를 14일 개최했다. 실제 승객을 태우고 최초로 진행된 시범운행이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각각 개발한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투입됐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우등 고속버스와 같이 1열당 3개 좌석으로 구성돼 있었다. 하지만 좌석수는 우등 고속버스 보다 7석 적은 21석만 설치돼 있었다. 줄어든 좌석만큼 개인좌석의 앞뒤 공간을 확보한 것.
좌석 팔걸이에 위치한 버튼을 누르자 좌석이 165°까지 기울여졌다. 일반적인 우등 고속버스보다 26° 더 기울여지는 것으로 성인 남성이 누워도 될 만큼의 공간이 마련됐다.
항공기 일등석처럼 좌석이 보호 구조물로 둘러 쌓여 있어 독립된 공간이 확보될 뿐만 아니라 의자를 젖혀도 뒷좌석 승객에게 전혀 피해가 가지 않았다.
그동안 KTX나 항공기에서만 볼 수 있었던 개인용 테이블이 좌석별로 설치돼 있었다. 좌석마다 개인별 터치스크린 모니터가 설치돼 있어 이동 중 TV시청, 영화감상 등이 가능했다.
특히 본인의 스마트폰 화면을 모니터에 바로 구현하는 미러링 기능도 제공됐다.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충전이 가능한 USB 충전단자가 좌석별로 마련돼 있었다. 현대차와 기아차 프리미엄 고속버스 모두에 개인용 독서등이 달려 있지만 모습에 차이를 보였다.
현대차 프리미엄 고속버스 독서등은 의자 옆면에 더듬이 모양으로 돌출된 반면 기아차 프리미엄 고속버스 독서등은 의자 옆면에 붙어 있는 모습이었다. 현대차 프리미엄 고속버스 좌석 사이에는 옆사람과의 시선 차단 등을 위한 가림막(커튼)이 설치돼 있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우선 서울~부산(1일 왕복 12회), 서울~광주(1일 왕복 15회) 등 2개 노선에서 운행된다. 요금은 △서울~광주 3만3900원 △서울~부산 4만4400원 등이다. 우등 고속버스 요금의 1.3배 수준이지만 KTX 요금보다 30%가량 싼 것.
현재 서울~광주·서울~부산 우등 고속버스 요금은 각각 2만6100원, 3만4200원이다. 같은구간 KTX 요금은 각각 4만7100원, 5만9800원이다.
프리미엄 버스는 기존에 운행하고 있는 일반·우등버스를 대체하지 않도록 추가적인 증차나 증회의 경우 제한적으로 투입한다. 장거리(200㎞ 이상)나 심야 시간(오후 10시 이후) 운행으로 범위를 설정했다.
국토부는 2개 노선의 운행결과 분석·수요검증 등을 거쳐 내년부터 운행 노선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최정호 국토부 제2차관은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도입은 1992년 우등 고속버스 도입 이후 정체돼 있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이용객의 선택권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오는 추석 연휴에 맞춰 9월 12일부터 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속버스가 지역 간 이동수단의 큰 축으로 다시 한 번 도약할 뿐만 아니라 KTX·항공기 등 타 교통수단과 상호 경쟁, 전체 교통 분야의 고객서비스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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