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화할 바에 돈 들더라도 고속철 놓아야”
리커창 중국 총리가 작년 문재인 대통령에게 랴오닝성 단둥에서 북한을 거쳐 서울로 연결되는 고속철 건설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26일 중국 랴오닝성 선양에서 열린 제19기 민주평통 선양협의회 출범식에 앞서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작년 5월 일본 도쿄에서 한중일정상회의가 열렸는데, 리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획기적 제안을 했다”며 “당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문제 때문에 상당히 불편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단둥에서 서울까지 고속철을 놓자고 제안했다”고 소개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작년 12월26일 개성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했다”며 “현대화란 경의선을 현대화해야만 하는 것이며 현대화할 바에 돈이 좀 들더라도 고속철을 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3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핵문제 해결 과정이 시작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 남북관계도 빠르게 좋아질 것”이라면서 “제일 먼저 아마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공사도 시작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한다”고 내다봤다.
또 “앞으로 북한경제를 진흥시키고 중국의 동북 3성 진흥계획과 한반도 경제발전을 연결하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못지않게 철도·도로 현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이날 특별강연 때도 “당시 리 총리가 일본은 빼고 문 대통령에게 이러한 제안을 했다”며 “제안은 아직 살아있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밝혔다. 이어 “부산에서 출발한 기차가 서울역을 거쳐서 단둥, 선양, 베이징까지 가게 될 수 있는 날이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때문에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AIIB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제안에 따라 2016년 1월 공식 출범한 국제금융기구로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는 세계은행(WB)과 아시아개발은행(ADB) 대응 성격이 강하며 철도를 비롯한 교통과 통신, 에너지 등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한편 앞서 일각에선 북한이 낡은 철도망 재건과 경제도약을 위해 일본에 평양~원산 구간에 고속철 건설을 제안했으며, 중국과 단둥~신의주~평양 구간 고속철 건설을 논의중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90927000198
베이징-선양 고속철 2019년 개통..단둥까지 4시간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북중접경인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까지 4시간 만에 주파하는 고속철도가 내년 개통한다.
29일 중국 동북신문망에 따르면 베이징과 랴오닝성 성도인 선양(瀋梁)을 연결하는 징선(京瀋)고속철도 총길이 698㎞ 가운데 랴오닝 구간이 최근 완공됐고, 나머지 징지(京冀·베이징과 허베이성) 구간 공사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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