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가 내년 말 완공, 2016년 1월 개통되면 주거개념도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KTX 수혜지역으로의 인구이동이 확대될 전망이다. 평택지역에서 강남까지 1시간30분정도 걸리던 출근시간이 30분이면 충분해지기 때문이다.
* 평택 지제역 (가칭 신평택역)
수서~평택 고속철도가 2015년 말 완공을 목교로 공사중이다.
수도권 고속철도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동탄역과 평택지제역을 거쳐 현재 경부고속철도가 통과하는 평택 팽성읍 남산리 지역에서 접속시키는 사업이다.
구간은 대부분 지하로 건설하며, 2010년 초 설계에 착수, 2011년 하반기에 착공, 계획변경으로 2015년 말 완공한다.
총사업비는 40%는 국고로 조달하며, 나머지 60%는 시행자인 철도시설공단이 자체 조달해 개통 후 선로사용료 징수 등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경부선 전철1호선을 이용하는 인근 지역 승객들이 지제역에서 KTX로 환승할 수 있도록 하며, KTX수서~평택 노선의 완공에 맞춰 지제역사와의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여 환승 주차시설과 상어,문화시설 등을 함꼐 조성할 계획으로, 향후 kTX 지제역이 명실상부한 수도권 남부 광역교통의 핵심축으로 변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2014년 초 : 신평택역사 착공 (543억원)
- 2014년 7월 : 광역복합 환승센터 착공 (180억)
- 2015년 상반기 : 수서~평택노선 완공
- 2015년 하반기 : 시운전 및 운행준비
- 2015년 말 : 신평택역사 및 광역환승센타 완공
- 2016년 1월 : 개통예정
* 주거개념이 바뀌는 계기 될 듯
수도권 KTX는 소비자들의 주거개념을 바꾸는 큰 계기로 자리할 것으로 분석된다.
기존 주거개념은 직장과 집이 가까이 있어야 하는 '직주근접'이었다. 대중교통이 발달괴 ㄴ서울일자리도 강서구에서 강남까지 걸리는 이동시간은 1신간이 걸리다. 이같은 교통불편 떄문에 직장인들은 직장인들은 직장을 중심으로 주거를 택했다.
하지만 수도권 KTX가 건ㅅ걸되면 수도권 나뭅에서 서울도심까지 3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에 기존 '직주근접'의 주거개념이 '직주원접'으로 바뀌는 전환점이 될 건망이다.
평택에서 강남까지 가가용으로 1시간 30분정도 소요되는 출근시간이 30분 정도면 되기 때문이다.
"2016년 1월 지제역 개통후에는 평택에서 수서까지 20분 내외 소요, 평택에서 강남까지 출퇴근이 가능해진다. 지제역에서 부산은 1시간50분, 광주는 송정까지 1시간 40분이면 도착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수도권 KTX가 개통되면 수요자들의 주거개념이 발뀔것으로 내다봤다.
수도권 남부지역은 서울 접근성이 떨어져 그동안 분양률이 크게 저조했는데 수도권 KTX가 개통되면 서울 접근성이 개선돼 기존 '직주근접'에서 '직주원접'으로 바뀔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0 현재 수원에서 KTX를 타면
- 영등포,수원경유 KTX노선 이용 : 행신-서울-영등포-수원-대전-김천-동대구-신경주-울산-부산
수원역에서 KTX 하루 8회 운행 (하행4, 상행4)
- 수원에서 대전까지 경부선일반철도 (1호선)를 이용하고 대전에서부터 경부선 KTX를 타게됨.
0 서정리역~지제역구간 4.5km 직결노선이 실설되면
- 수원~지제역 : 경부선일반선로 이용 (시속 98km미만)
- 지제역~팽성 남산리 접속점 " 수도권 KTX전용선로 이용 (시속305km)
- 팽성 남산리 접속점~대전 : 경부선 KTX 전용선로 이용 (시속305km)
- 수원~대전간 소요시간 약19분단축
- 수원역 경기중부권 KTX거점역 역할
- 지제역 경기남부권 KTX거점역 역할
0 추진계획
- 경기도 자체타당성 용역결과 타당성 있음 : 사업비 2800억, 편익비율(B?C) 1.06
- 2014년 서정리 ~지제역 직결노선 신설(4.5km) 국토부 건의예정
- 2015년 사업비 편성
- 2015년 하반기 착공(서정리~지제역 KTX전용선 연결공사)
- 2020년 준공예정( KTX수요에 따라 당겨질수 있음)
* 수원경유 KTX 운행노선 비교
0 기존노선
- 수원~대전간 ---- 경부 1호선
0 서정리~지제 직결노선 신설후
- 수원~지제간 ----경부 1호선
- 지제~남산리접속점 ---- 수도권 KTX
- 남산리 접속점~천안아산~오송~대전 ---- 경부선 KTX
* 평택 ~ 수서간 KTX 노선 의정부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중
-새로 추진하는 KTX - GTX 공용 구간 삼성역~의정부역 25.1km 현재 경기도 자체 용역 추진중
-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도 의정부 연장 방안에 대해 국토부와 협의 GTX 노선과 병행할 수 있도록 할 방침
* KTX지제역(신평택역) 역세권 도시개발도
- 역세권 조성사업 : 약 86만평 (지제역 일원 시가화예정용지 42만3천5백평과 함께 추가로 44만7천평 확보
- 평택 지제역, 유동인구 5만 규모의 대규모 역세권으로 탈바꿈.
* 고덕산단 광역교통개선 사업현황
1, 서남단 출입구~38호국도 고덕면 방축리 구간 왕복 6차선 신설
2, 장당동 삼성홈플러스~산단 북단 구간 왕복 4차선로 신설, 국도 1호선 연결
3, 충주~평택고속도로 고덕IC 신설, 고덕산단의 물동량 처리
4, 남단 중앙부 출입구~1호선국도 하이마트구간 왕복 4-6차로 신설, 삼성전자 종사자의 접근성
산단 남단 중아부 출입구~ KTX지제역 구간 왕복 4-6차로 신설
5, 오성IC~고덕방축리 구간 38호선국도 기존 4차로를 6차로 확장
- 5개 사업비 5941억원 고덕국제신도시 개발주체 LH 부담.
- 광역교통개선대책 당초 계획보다 3년 앞당겨짐(2018년에서 2015년으로 당김)
- 산업단지입주 초기 물동량과 종사자의 이동성 및 산업단지 경쟁력 향상, 약 1000억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 전망
* 평택 ~ 안성선 도시철도 (경전철) 계획
0 경기도 10개젼 도시철도기본계획 (평택~안성선 등 9개노선)
-사업기간 : 2011년~2020년 (10년단위 중장기계획)
-평택안성선 : 32.5km
- 노면전철방식(트램)으로 설계예정 (사업비 :1조 3929억원)
** 평택투자매물
http://blog.daum.net/jds503/3644
http://blog.daum.net/jds503/3646
'^^평택지역 > 평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선기 제7대 평택시장 시정 운영을 조명하다 (0) | 2014.08.19 |
---|---|
** 평택시의 산업단지조성 기반과 환경 (0) | 2014.08.16 |
경부선 서정리역∼KTX 지제역 4.5㎞ 직결노선 추진 (0) | 2014.08.12 |
제2서해안고속도로·GTX 조기 추진 수혜지…평택주목하라 (0) | 2014.08.11 |
평택신흥지구사업 ,5년만에 개발 본격화 (0) | 2014.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