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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부진한 대곡역세권 개발..."주민불편 심각해"

by SL. 2023. 6. 5.

 

대곡역까지 버스없어 농로이용

교통 등 기반시설이 급선무

"역세권개발 적극 추진해야"

 

개발사업자가 없어 대곡역세권 개발사업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대곡역 인근 주민들의 통행불편 문제가 지적되며 주변 인프라 개발 필요성이 대두됐다. 당장 대곡역 GTX-A·서해선 신설을 앞둔 만큼, 주변 교통에 대한 개선 없이는 주민 불편만 가중될 가능성이 높아 역세권 개발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곡역세권 지역인 덕양구 대장동은 개발제한구역, 농업진흥구역 등의 다중규제가 걸려있어 현재 대부분이 농경지이다. 그렇다 보니 도로정비와 주차공간 확보가 어려워 버스는 물론 도보로 이동하기도 불편하다. 고양시 첫 환승역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도 대곡역 인근 주민들은 교통서비스로부터 배제당한 실정이다.

 

김미경 시의원(능곡·백석1·백석2)은 지난 2일 고양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인근 능곡·토당·대장동 주민들은 수십 년째 대곡역까지의 통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라며 “능곡동 재정비 사업이 완료되면, 능곡동의 인구수와 대곡역 이용객 수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인데, 이에 맞춰 교통을 비롯한 기반시설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능곡동 주민들이 대곡역으로 가기 위해선, 역까지의 직선거리가 800m밖에 되지 않음에도 능곡에서 마을버스를 탄 뒤 고양경찰서까지 이동 후 다시 환승을 통해 대곡역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가장 가까운 역인 능곡역에서 전철을 타는 방법도 있지만 능곡에서 대곡, 한 정거장을 이동하기 위해 배차간격이 최대 20분에 달하는 경의중앙선을 기다려야만 한다. 그렇다고 대곡역까지 도보로 이동한다면, 정비되지 않은 농로를 지나야 해 안전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김미경 의원은 “능곡재정비사업 홈페이지에 게시된 현황자료에 따르면 간선도로망 및 대중교통이 발달하였으나 지구 내 연계가 불량하다고 명시되어 있다. 도로도 있고, 대곡역능곡역이 있음에도 주민들이 이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라며 “주민들이 언제까지 불확실한 대곡역세권 개발을 위해 불편을 겪으며 기다려야 하느냐”라고 대곡역 인근 교통인프라 개선 및 대곡역세권 개발사업 적극 추진을 요구했다.

 

이에 이동환 시장은 “단기적으로 농로·용수지거를 정비하는 등 보행로 확보를 위한 예산을 검토하겠다. 아울러 그간 준설작업, 잡초작업 등을 실시하였으나 배수로 막힘이 잦은 점을 고려해 앞으로도 청소작업 또한 진행할 것”이라며 “이 밖에도 능곡1구역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능곡역·대곡역을 운행하는 버스배차 간격 단축과 노선연장·신설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임시방편일 뿐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단순 보행로 및 버스노선 개선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교통 및 기반시설 문제 해결을 위해선 대곡역세권 개발사업이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 김미경 의원은 “대곡역세권 개발사업으로 복합환승센터가 될 대곡역 일대가 개발되면 주변 도로가 개선되고 인프라 또한 지금보다 나아져 주민들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곡역세권 개발사업 추진 현황 및 방향성을 물었다.

 

해당 사업에 대해 이동환 시장은 “현재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공동사업시행자 모집과 ‘타당성 검토를 위한 기본구상 및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을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계획하고 있다”라며 “사업자가 결정되고, 사업타당성 검토가 통과되면 GB해제 및 도시개발 구역 지정 등의 행정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용역 진행 상황에 대한 김미경 의원의 생각은 다르다. 그는 “오늘 시정질의 답변서에는 ‘해당 용역이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진행 중’이라고 되어있다”라며 “용역을 위한 예산이 수립된 것은 사실이나, 이 예산이 사용되기 위해서는 사업을 맡은 시행자가 우선적으로 확정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현재 사업시행사가 명확하지도 않은 시점에서 용역을 ‘진행 중’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른것 아니냐”라며 의문을 표했다.

 

본지에서 고양도시관리공사(이하 고양도공)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고양도공은 올해로 예정된 용역 예산 확보 후 용역내용에 대해 현재 시와 협의 중이다. 고양도공 관계자는 “사업시행자, 개발 규모 등의 사업추진 방안들에 대한 시의 정책적 방향이 아직 결정 난 바가 없어 용역공고에 대한 명확한 계획은 존재치 않는다”라고 지난 23일 밝힌 바 있다.

 

김미경 의원은 “사실이 아닌 내용이 시정질문의 답변으로 나오는 일은 두 번 다시 없어야 한다”라며 “대곡역세권 개발은 장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추진하되, 단기적으로 대중교통으로부터 소외된 능곡동 사람들이 안전하게 대곡역으로 다닐 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고양신문(http://www.mygoyang.com)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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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청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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