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타당성조사 기준 통과
물동량·교통정체해소 기대
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인천~안산 고속도로) 구간의 예비 타당성 조사가 합격점을 받아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인천~안산 고속도로는 인천 물류를 연결하는 핵심 구간으로, 향후 물동량 처리와 교통정체 해소 등에 큰 효과가 기대된다.
28일 인천시에 따르면 올해 6월 기획재정부·한국개발연구원(KDI)이 착수한 인천~안산 고속도로 구간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이 1.01, 사전 종합평가(AHP)는 0.507을 각각 기록했다. 대형 투자사업의 경우 경제성을 평가하는 기준치가 B/C는 1.0, AHP는 0.5다. 인천~안산 고속도로 구간은 기준치를 모두 통과한 셈이다.
인천~안산 고속도로는 인천시 중구 신흥동과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길이는 19.4㎞다. 사업비는 1조2979억원으로 모두 국비로 진행된다. 이 사업은 당초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다 올해 4월 재정사업으로 전환됐다.
이 고속도로는 인천지역의 숙원사업으로 인천항을 비롯해 인천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과 서울 등 외곽지역을 잇는 도로로 제1·2·3 경인고속도로와 아암대로가 있지만 현재 도로 여건과 송도 인구 증가로 인한 교통 수요를 감안할 때 차량 정체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안산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인천신항에서 발생하는 물동량과 외곽으로 오가는 시민들의 교통량을 아암대로와 분담할 수 있어 교통 체증으로 인한 불편과 비용 증가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되면서 내년부터 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가 추진될 계획이다. 인천~안산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비 10억원이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반영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설계용역과 건설공사 입찰을 동시에 진행하는 턴키방식 등을 통해 공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한다는 방침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관석(인천 남동을) 의원은 "인천~안산 구간은 인천 물류 연결의 핵심구간으로 인적, 물적 자원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라며 "차질없는 개통을 위해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등 관계부처와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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