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7.20
인천발 KTX 송도역,초지역,어천역 3 정거장 신설..2021년 부산 광주까지 달린다.
2021년이 되면 인천발 송도 KTX가 부산 광주까지 개통 예정이다. 인천발 KTX직결사업은 송도역, 초지역,어천역 3개 정거장이 신설될 예정이다.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시민의 숙원사업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타당성이 확보돼 사업 추진이 최종 확정됐다. 기획재정부는 수원발 KTX직결사업의 비용편익분석(B/C)이 1.0이상으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인천 부산 구간은 2시간 40분, 인천 광주는 1시간 55분으로 줄어든다. 인천발 KTX는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18년 착공,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총사업비 3천531억원은 전액 정부예산으로 충당한다.
시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확정·고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데 이어 이번에 곧바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앞으로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18년 시설공사를 착수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인천시는 KTX, GTX, 서울지하철7호선 및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 사업 등을 담당할 철도과를 7월 1일자로 신설했다. 철도업무를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겠다는 설명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발 KTX 등 철도 관련 주요 현안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인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인천 중심의 철도체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 인천발 KTX 사업현황
□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수인선 어천역 ~ 경부고속철도 연결
○ 사업규모 : L=3.5km, 정거장 3개소(송도, 초지, 어천)
○ 사업기간 : 2015 ~ 2021
○ 사 업 비 : 3,531억원(국비 100%)
○ 시 행 자 : 한국철도시설공단
□ 숫자로 보는 인천발 KTX
- 사업연장 : L=3.5㎞
- 정 거 장 : 3개소(송도, 초지, 어천)
- 사 업 비 : 3,531억원(국비)
- 소요시간 : (인천~부산) 2시간 40분, (인천~광주) 1시간 55분
- 평균속도 : (인천~부산) 146㎞/h, (인천~광주) 159㎞/h,
- 운행거리 : (인천~부산) 413㎞, (인천~광주) 303㎞
- 열차운행횟수 : (인천~부산) 13회/일, (인천~광주) 5회/일
- 차량편성수 : 8편성(80량)
□ 추진일정
○ 2010.12 : 고속철도 수도권 수혜지역 확대방안 연구(철도공단)
○ 2013. 9 : 인천광역시권 KTX 연계방안 연구(인천발전연구원)
○ 2014.11 : KTX사업 조기추진 공동협력 MOU 체결(인천시, 경기도)
○ 2015. 3 : 수도권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국토부)
○ 2015. 8 : 수도권 고속철도 조기추진 정책토론회 개최(국회)
○ 2015. 8 : 수도권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준공(국토부)
○ 2015. 9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기재부)
○ 2015. 9 : 사단법인 글로벌 인천 100분 포럼(KTX 관련)
○ 2015. 9 : 인천발 KTX 조기착공 시민 협의회 출범 및 토론회
○ 2015.12 : 기본계획수립 예산 확보(‘16년 포괄예산 35억원)
○ 2016. 2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
○ 2016. 1~5 : 예비타당성조사 실무회의(기재부)
○ 2016. 6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고시(국토부)
○ 2016. 7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김상록 기자 press@bith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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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발 KTX 송도역,초지역,어천역 3 정거장 신설..2021년 부산 광주까지 달린다.
2021년이 되면 인천발 송도 KTX가 부산 광주까지 개통 예정이다. 인천발 KTX직결사업은 송도역, 초지역,어천역 3개 정거장이 신설될 예정이다.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시민의 숙원사업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타당성이 확보돼 사업 추진이 최종 확정됐다. 기획재정부는 수원발 KTX직결사업의 비용편익분석(B/C)이 1.0이상으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인천 부산 구간은 2시간 40분, 인천 광주는 1시간 55분으로 줄어든다. 인천발 KTX는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18년 착공,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총사업비 3천531억원은 전액 정부예산으로 충당한다.
시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확정·고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데 이어 이번에 곧바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앞으로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18년 시설공사를 착수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인천시는 KTX, GTX, 서울지하철7호선 및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 사업 등을 담당할 철도과를 7월 1일자로 신설했다. 철도업무를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겠다는 설명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발 KTX 등 철도 관련 주요 현안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인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인천 중심의 철도체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 인천발 KTX 사업현황
□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수인선 어천역 ~ 경부고속철도 연결
○ 사업규모 : L=3.5km, 정거장 3개소(송도, 초지, 어천)
○ 사업기간 : 2015 ~ 2021
○ 사 업 비 : 3,531억원(국비 100%)
○ 시 행 자 : 한국철도시설공단
□ 숫자로 보는 인천발 KTX
- 사업연장 : L=3.5㎞
- 정 거 장 : 3개소(송도, 초지, 어천)
- 사 업 비 : 3,531억원(국비)
- 소요시간 : (인천~부산) 2시간 40분, (인천~광주) 1시간 55분
- 평균속도 : (인천~부산) 146㎞/h, (인천~광주) 159㎞/h,
- 운행거리 : (인천~부산) 413㎞, (인천~광주) 303㎞
- 열차운행횟수 : (인천~부산) 13회/일, (인천~광주) 5회/일
- 차량편성수 : 8편성(80량)
□ 추진일정
○ 2010.12 : 고속철도 수도권 수혜지역 확대방안 연구(철도공단)
○ 2013. 9 : 인천광역시권 KTX 연계방안 연구(인천발전연구원)
○ 2014.11 : KTX사업 조기추진 공동협력 MOU 체결(인천시, 경기도)
○ 2015. 3 : 수도권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국토부)
○ 2015. 8 : 수도권 고속철도 조기추진 정책토론회 개최(국회)
○ 2015. 8 : 수도권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준공(국토부)
○ 2015. 9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기재부)
○ 2015. 9 : 사단법인 글로벌 인천 100분 포럼(KTX 관련)
○ 2015. 9 : 인천발 KTX 조기착공 시민 협의회 출범 및 토론회
○ 2015.12 : 기본계획수립 예산 확보(‘16년 포괄예산 35억원)
○ 2016. 2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
○ 2016. 1~5 : 예비타당성조사 실무회의(기재부)
○ 2016. 6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고시(국토부)
○ 2016. 7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김상록 기자 press@bith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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